-
-
너희는 하루 공부의 가격이 얼마라고 생각하니? - 중.고생들 공부의 미래가치 ㅣ 교실밖 교과서 시리즈 1
조안호 지음 / 행복한나무 / 2010년 8월
평점 :
절판
만약 공부를 돈으로 환산한다면,
내가 지금 하고 있는 공부가, 자녀가 지금 하고 있는 공부가 한 시간에 얼마쯤 할까?
하루종일 나는 얼마치의 공부를 했을까? 오늘 하루 당신은 얼마치의 공부를 했나요?
요즘은 어린아이들도 학교에서 ’경제교육’ 이라는 주제아래 ’돈’ 이란 것에 대해 배우는 시간을 갖고 있다. 여러 유명한 재테크 강사들도 어릴때부터 아이들에게 경제관념을 심어주고 필히 가르쳐야 하는 항목이라고 강조 한다. 그래서인지, 요즘은 어린이나 어른이나 돈에 대해 관심이 많고, 돈을 참 좋아 한다. 돈이란 녀석은 많으면 많을수록 우리 생활을 풍요롭게 하고 행복하게 해주니까.
1부 꿈의 가치
2부 공부의 미래 가치
3부 마음 청소
4부 실행력
위와같이 크게 4개의 장으로 구분되어 있다.
요즘 아이들은 꿈이 없는 것 같다. 어쩌면 꿈을 꿀 시간조차 진지하게 가져보지 못할 수도 있다. 초등학생때부터 종류별로 다양하게 학원들을 접하며 공부에 매진하기 때문이다. 중학교, 고등학교 올라가면 두말 할 필요도 없다. 씁쓸하지만 책 읽을 시간 조차 없는게 우리 아이들의 현실이다. 그런 꿈이 없는 아이들에게 꿈을 만들어야 하는 진지한 시간을 가져보라고 권한다. 꿈이 있는 사람과 없는 사람의 공부를 대하는 태도는 하늘과 땅만큼 차이가 난다.
지금은 지겹도록 하기 싫은 공부가, 미래에 어떤 가치로 나타나는지를 저자는 여러 비교를 통해 알려 준다.
예를 들어,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대학 등록금으로 장사를 하는 것과, 대학을 가는 것에 대해 나중에 연봉을 따져보면 얼마나 차이가 날까? 돈을 많이 버는 측면에서 어떤게 더 효과적인 일인지 구체적으로 따져서 계산을 해준다.
그 연봉을 가지고 하루 공부하는 가격, 한 시간동안 공부하는 가격을 역으로 산출해 낸다. 이런 비유들이 소홀히 보낸 30분, 1시간을 집중해서 공부 할 수 있도록 동기부여를 해 줄 것이다. 헛되이 공부하지 않아야 겠다는 생각을 하도록 부추겨 준다.
하루에 공부한 양을 개인이 정한 단가표로 산출해서 오늘은 얼마치의 공부를 했는지 계산하는 습관을 들이면 좋을 것 같다. 어제와 오늘을 비교하며 재밌는 습관이 될 것 이다.
이 책은 공부가 하기 싫은 중.고생들에게 공부를 해야하는 이유를 돈이라는 경제적인 면에 초점에 맞추어 엮어낸 이야기다.
부모님들도 ’공부해라!’ 라는 매번 똑같은 잔소리 보다는 이 책을 슬쩍 책상위에 놓아주면 어떨까 싶다. 잔소리는 하는 사람도 힘들고, 듣는 사람도 지겹다. 이젠 잔소리도 머리를 써가면서 해야하는 시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