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똑똑한 아이로 키우는 부모들의 대화기술
이희경 지음 / 산호와진주 / 2006년 11월
평점 :
품절
아이들은 엄마, 아빠의 말 한마디에 영향을 크게 받는다. 성장해 가는 과정에 있는 어린자녀들이라면 부모의 말 한마디에 상처를 받을수 있는가 하면, 자존감이 높아지는 기회가 되기도 한다. 이처럼 부모의 말 한마디에 인격을 형성하는 성장기의 아이들은 영향을 많이 받게 되서 대화를 하는 기술을 습득하는게 더더욱 중요하다.
책은 그리 무겁지가 않다. 대화형식으로 엮어져 있어서 쉽게 읽혀진다.
일상생활에서 아이와 일어날 수 있는 일화를 중심으로 아래와 같이 구성되어 있다.
- 일반적으로 이루어지는 대화
- 대화기술을 적용한 사례
- 똑똑한 아이를 둔 부모가 되려면...
한번쯤 겪었거나 겪을 수 있는 일화가 45가지가 들어있다. 아이와의 대화가 자신없는 부모라면 필독을 권한다. ^^
일반적으로 이루어지는 대화를, 대화기술을 적용해서 부모와 자녀 모두 win-win 하고 상처받지 않는 대화를 할 수 있는 방법들이 수록되어 있다. 일상에서 자녀와 대화를 하다보면 부모가 하는 말을 빠르게 관철시키기 위해 일방적으로 윽박지르고, 강요하고, 무조건 복종을 주장하게 된다. 이런 오류를 범하는 부모라면 이 책을 꼭 읽어야 하겠다.
아이도 인격이 있고 자존심이 있고, 수치심도 겪는 등 모든게 어른과 동일하게 사람이 가진 감정을 느낀다. 다만 그런 힘든 감정들을 말로 표현 못하기 때문에 울거나 떼를 쓰거나 하는 행동으로 이어지는 것이다. 엄마라면 아이의 요구사항을 들어주고, 불편해 하는게 뭔지, 하기 싫은 이유가 뭔지, 원하는 걸 경청해주고 적극적으로 해결해 주려고 해야한다. 그런 행동을 한번, 두번 겪다보면 엄마의 진심이 통하게 되고 아이도 그런 행동을 하면 안된다는 걸 이해하면서 엄마가 원하는 행동을 하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