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태어나자마자 속기 시작했다 - 의심 많은 사람을 위한 생애 첫 번째 사회학
오찬호 지음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18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찬호의 나는 태어나자마자 속기 시작했다를 읽었다. 

사회과학서적들을 읽으면서 속답답함은 언제나 내 몫이었는데 이 책을 읽는 동안
그런 내가 많이 고개 끄덕거릴 수 있는 논점을 많이 제시하고 보여줘서 답답함이 덜했다. 

새로운 지식을 알게되고 새로운 관점으로 사건을 보게하는 비판의 눈은 어떻게 길러지는 걸까?
어떤 상황이든 전체와 개인을 나눠 정확하게 따져보는 습관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느꼈다. 

포석정이 사적 1호가 된데에 일제의 계략이 숨어있었다. 신라가 망해가던 시절의 유물을 조선의 이미지로 입혀 놓은것을 
비판없이 받아들인 결과 여전히 사적 1호가 되어있고 그러한 곳에 여전히 수학여행을 다녀가고 있다. 
박정희로 인한 이순신의 프로파간다 역시 박정희 자신의 행적을 이순신으로 동일시 하며 유신과 독재를 가리려 했다. 
기업의 소득은 오르는데 꾸준히도 가난해지는 가계는 무엇때문이고 누구 때문인가? 경제가 힘들다는 말만 나오면
우루루 풀어주는 기업의 규제와 혜택으로 각 시민에게 돌아가야할 복지와 혜택부터 깎여 들어간것이 아닌가?

각종 통계와 수치들이 자신의 입맛에 맞춰 미세하게 설문하는 방식을 바꾸기만해도 180도 다른 이야기가 되는 문제와 
동성애에 대한 인식, 다문화 및 인종차별에 대한 문제 등 다양한 사회경제문화전반에 대한 문제 제기를
대안이 없다해도 끊임없이 비판하며 제기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정치시민이 된 우리들의 비판에 답을 찾는 일이 정치인들이 치열하게 답해야 하는 일이기 때문이다. 

미투운동이 사회전반으로 퍼져가는 현재의 상황이 오기전 끊임없이 문제제기를 해도 끄덕없던 철옹성들이
한순간에 무너지는 파도의 몰아침은 학습적으로 무기력해지던 여성들의 끊임없는 외침이기도 했다. 
미투라는 작은 외침들이 끊임없이 연대하는 위드유와 함께 터져나왔고 계속 진행중이다. 

작가의 시선과 같이 비판하는 눈으로 정치와 사회를 바라볼때
사회전체가 앞으로 나아간다는 주장이 무겁게 다가온다. 

박노자의 대한민국 주식회사를 읽었을때는 정말 한심한 나라로밖에 느껴지지 않았는데
제목때문에 한시름 속고 들어간다 생각해서인지 생각만큼 심하게 느껴지지않았고
촛불이후 시민이 나아갈 방향이라든지 멀게 보는 눈을 알게 하는 책이어서 
기분좋게 읽을 수 있었다. ㅋ왠지 박노자는 여전히 이책도 씹을 부분이 있을것 같지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