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고요한 밤의 눈 - 제6회 혼불문학상 수상작 혼불문학상 6
박주영 지음 / 다산책방 / 2016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35. 박주영의 고요한 밤의 눈을 읽었다.

다양한 인물들이 끊임없이 돌아가며 등장하고 각각의 자신이 처한 상황을 자세하게 들여다보거나 비범한 인물들이 채워가는 이야기가 뭉뚱하면서도 예리해 읽는 재미가 있었다.

한참 번역서들을 읽고 갑갑한 시점에 읽게된 책이었는데 내용상 어려운 체제와 자본주의 경제적 현실이 그대로 드러나는 이야기였음에도 술술 읽히게 해서 그런 부분이 좋았다. 이야기로 잘 버무렸기 때문일까. 근처 읽었던 번역서와 어차피 이야기의 차림이 비슷 했는데 어찌 읽는 맛은 이렇게 다를까.

전작으로 읽었던 백수생활백서에서 불러 일으킨 책에 대한 향수를 넘 부담스럽지않게 재밌게 잘 말해줘서 기억에 남아있던 작가였는데 새로운 작품 또한 전작과는 또다른 진지한면으로 책에 빠져들게해서 앞으로도 주목은 하고 있어야겠다.

16년에 나온 책이긴 하지만 그 일년뒤를 내다본것같은 정확하고 섬뜩하며 섬세한 서술이 작가의 인식을 다시 바라보게 했다. 누구라도 할 수 있는 입바른 소릴수 있지만 블랙리스트로 관리되던 시절에 적나라한 그들의 이야기로 문학상까지 받아내는 교묘하고 영리한 이야기는 빠져들 수 밖에 없었다. 전체적인 느낌으로만 말해지는 이 두루뭉술함 역시 어쩔 수 없는게 재미나게 읽었는데도 또 딱히 큰 이야기 흐름과 이야기의 결말 역시 각자 흩어지는 식이라 어렵게 느껴지는 부분이 없지않았다.

그럼에도 굉장히 매력적으로 읽었던 책임은 변함이 없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