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권으로 읽는 일제강점실록 한 권으로 읽는 실록 시리즈 9
박영규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 / 2017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03.  박영규의 일제강점실록을 읽었다.
실록 열풍을 불러일으킨 작가인줄 알고 있긴했지만 박시백의 실록을 봤던터라..작가의 실록들을 접해보진 않았었다. 왠지 지루할꺼같아서 그랬던면이 있는데;; 일제강점실록의 강점기역사를 대하는 면면은 힘겨웠지만 지루하게는 느껴지지 않아서 윗 역사시대의 실록을 읽어볼까 하는 생각을 들게 했다. 


10년대 20년대 30년대 실록과 45년까지의 역사를 세계적인 사건과 우리나라의 사건들을 오가며 기술하고 특징적인 인물들을 시대순으로 적어놓았다. 국사시간에 몇년에 뭐뭐 이런식으로 외웠던거 떠오르면서 그렇게 안 외워지던 일제시대 수많은 단체와 사람들 사건들이 이상하게 일렬로 죽 줄이 서 있는 기분을 받았다. 


시대상황을 설명하고 세계의 상황안에서 우리를 바라봐서이기도 하겠고 그때의 조각 조각 배우던 시간과 한꺼번에 주룩 몰입하며 읽는 시간이 달라서인것같기도 하다. 하지만 뭔가 역사를 알면 알수록 억울하고 안타까움이 늘어나서 한숨쉬는 시간이 배가 되는건 어쩔 수가 없는거 같다. 


강해지는 일본의 배경과 청 러시아등 열강들 속에 끼여있는 조선이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속에 동학운동에서 부터 운요호사건 임오군란 아관파천 을미사변 을사늑약등등의 사건을 나열하며
1910년 한일합방이전시대를 설명해준다. 특히 매국의 선봉에 선 인물들의 면면을 밝히고 있어 그들의 후손까지 어떠하다는면을 알게하고 을사오적에서뿐 아니라 식민시대에 걸친 친일행위 및 변절자들을 밝혀내려는 노력도 볼 수 있었다. 


신민회 및 국채보상운동 삼일운동 후 임시정부수립 청산리봉오동전투가 있었고
특히 안악사건, 105인사건, 경신참변, 자유시 참변, 소작쟁의, 간토대학살 등 잘 알지 못하던 내용들도 훑으면서 듣게되니 다시 한번 그 공포가 몰려오는거 같고; 시대를 살아낸 사람들이 위대해 보이기까지 했다. 


시대를 거슬러 빛을 낸 천재들의 안타까운 죽음 역시 어쩔수 없는 비극이었는데 윤동주, 이상, 김유정, 나운규 등 문화예술계뿐 아니라 안중근, 윤봉길, 이봉창, 이회영, 이동휘, 신채호, 안창호, 이동녕, 양기탁등 역사가, 교육가, 군인, 정치 일선에서 그들이 가진 천재적 재능을 펼치지 못하고 시대앞에 무릎꿇게되는 그들의 비극적 결말을 읽는 것도 가슴이 아팠다. 물론 그런 그들의 노력이 없었다면 외세에 따른 광복이라 할지라도 쉽지 않았을수도 있었을것이다. 


세계안에서 우리의 위치를 알아내기엔 조선이라는 긴 시간의 흐름이 있었고 그 시간을 견뎌내고 새로운 시대를 맞기에 준비가 안된 흐름에서 급격히 쳐들어온 세기말의 조선과 대한제국이 급격히 허물어지는 지점을 읽는일이 힘겨웠는데 지금 이 시점 그런 시간의 흐름이 미묘하게 또 다시 재현되고 있다는 느낌도 받게된다. 그런 험악한 혼돈의 시대를 다시 겪지 않기 위해서 힘든 그 시절을 다시 꺼내야하는 이유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