女회계사 사건수첩 - 주가 조작과 비자금 조성 편
야마다 신야 지음, 김진태 외 옮김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5년 10월
평점 :
품절


부기 2급을 갖고 있긴 하지만 고등학교 이후로 용돈기입장도 제대로 적지 않던 내가 이 책을 읽고 싶었던 이유는 우리 가게에서 나도 모르게 일어날지도 모르는 일을 이 책에서 혹시나 구경할수 있을까 해서였다.

 우리가게같이 영세한 자영업이 소재가 아니라 내가 적용시킬수 있는 내용은 없었지만, 보석상의 가공매출이나 흑자인데 망한회사의 원가상정법 같은걸 읽을땐 휙 와닿던 부분도 있었다. ㅋㅋ

 회계나 감사같은 어려울꺼 같은 지식이 있긴해도 어려운 용어가 있을때마다 한쪽코너에 박스를 만들어 대체로 이해하기 편하게 편집이 되어있었다. 물론 이런 박스는 읽지 않아도 이야기가 어떻게 흘러가는지 다 알아 챌 수 있지만. 유심하게 그런 박스들을을 챙겨 읽으면 분개과정이라든지 분식회계라든지 나름의 정보를 얻을 수도 있다.

 외상매출금의 차번계정이 뭐가 될까 나 현금에서 고정자산으로 바뀌는 과정, 우표로 비자금을 만들어 가는 내용들도 기가 막히게 찾아내는 여회계사 모에미의 성격이 무척 독특하긴 했지만 사건을 척척 해결하는 능력을 볼때마다 신뢰감(?)이 쌓였다

 이처럼 회계소설이라는 특이한(?) 장르를 가지고 이야기로 풀어내는 작가가 우리나라에도 많겠지. 하면서 책을 덮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