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인생 최고의 책
앤 후드 지음, 권가비 옮김 / 책세상 / 2017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99. 앤 후드의 내 인생 최고의 책을 읽었다.

북클럽에서 읽었던 책들이 주룩 나오기는 했지만 사실 이 소설은 친구의 도움으로 북클럽에 가입하여 책을 읽게된 에이바 가족의 숨은 이야기이다.

어린시절 동생을 한순간에 잃고 그 충격으로 인해 엄마마저 잃게된 아픔을 가진 에이바는 남편의 외도로 별거중에 있기도 하다.

마음을 추스리고자 가입하게된 북클럽의 올해 목록은 내 인생에서 중요한 책으로 고전으로 불릴만한 여러 책들이 달마다 에이바의 곁을 지키게된다.

에이바의 발표목록은 로젤린드 아든의 <클레어에서 여기까지>란 책으로 두 가족을 잃고난 장례식장에서 우연히 건네받아 읽고 읽었던 책이다.

상실감과 죄책감으로 슬픔에 빠져있는 에이바를 위로하는 책으로 발표목록을 정하는 자리에서 덜컥 작가까지 북클럽에 초대하기로 하는데

정작 작가에 대한 정보는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

사서인 친구 케이트의 정보로 화이트스완이란 출판사의 몇십년전 책으로 출간 당시의 편집자를 알아내게 된다.

오만과 편견, 위대한 개츠비, 안나카레리나와 백년동안의 고독, 앵무새죽이기, 브루클린에는 나무가 자란다, 호밀밭의 파수꾼,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 제5도살장, 클레어에서 여기까지를 읽는 일년여동안

이탈리아의 미술학교로 유학간 딸 매기가 자퇴를 해 남자를 따라 파리로 갔다는 사실을 실종신고를 통해 알게되고 실종신고는 이혼의 상실과 다른 가족의 상실의 공포를 떠올리게 한다.

매기는 그 동안 이런 저런 사건 사고로 엮여있어 엄마인 에이바의 속을 끓여오고 있던터에 유학으로 부모의 손을 벗어나 자유로운 파리에서 소설가의 꿈을 키우는데

꿈의 계획과는 달리 쥘리앵이란 중년의 남자를 알고 그와의 관계를 통해 마약에 찌들리게 된다.

사랑하지만 폭력적인 그들의 관계가 오래지 않아 끝을 보이고 방황하던 끝에 들어간 서점이 가니메데스 서점이다.

한편 언니의 서점을 정리해 파리로 떠나게 된 에이바의 이모는 릴리가 죽던날에 대한 죄책감과 상실을 안고 파리에서 서점을 열고 죽은 줄 알았던 에이바의 엄마 샬럿은 가명으로 쓴 소설을 출간하고 가족들 앞을 떠나게된다.

자기손에 쥐어진 책한권을 수수께끼 삼아 풀어내듯 찾아간 파리의 서점에서 실종신고로 가슴을 철렁이게 한 딸 매기를 발견하고 조카손녀를 알아보지 못한 이모 역시 그녀들을 반긴다.

마지막 북클럽모임날.
찾아온 뜻밖의 손님과의 해후로 감동적인 맺음을 하게되는데

매기가 약을 하는 장면들과 사랑이란 이름뒤의 폭력적인 부분들이 너무 과해서 좀 거슬리긴 했지만

에이바의 중년에 닥친 위기를 북클럽 사람들과 모임과 이야기를 통해 치유받는 과정은 진실성있게 다가왔다.

책이 해주는 많은 일을 느끼긴 하지만 내 이야기와 다른 또 다른 경험과 감상을 듣는 다차원의 체험이 책들의 책이 해주는 또 다른 일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