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대체 뭐하자는 인간이지 싶었다
이랑 지음 / 달 / 2017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82. 이랑의 대체 뭐하자는 인간이지 싶었다 를 읽었다. 
 
한국대중음악상의 시상 인터뷰가 이슈가 되기 얼마전에야 그녀의 독특한 제목의 노래인 신의 노래를 듣고 깜짝 놀랐었다. 아 이렇게도 노래를 하는구나 전혀 노래 같지 않은 읊조림들이었는데 그게 신기하게도 리듬을 타고 묘하게 매력적인 노래로 들렸던 것이다.  
 
독특한 노래를 만드는 이면이 어떤지 궁금했는데 아니나 다를까 여러 예술분야에 발담그며 다양한 활동과 작품들을 내놓았던 영화감독이자 작가이자 일러스터레이터이자 모델이기도하고 책에서보니 잠깐 음악선생님도 되었다가 한참전엔 요리사의 경력도 있는 독특한 스펙을 자랑하는 사람이었다. 
 
안에 스며있는 많은 이야기들마다 난 의외로 재밌고 또 감동적이기도 하고 조금 안됐다 하는 생각도 했던거 같다. 
 
열여섯에 가출이자 독립을 감행하고 생활하며 여러 활동들을 했는데 그러던중 이창동감독의 작품때문이었나 덜컥 한예종 영화과에 지원하고 면접을 보고 학교를 다니고 다양한 작품들을 만들게된다.  
 
신의놀이를 비록한 여러 곡들로 작년 한국대중음악상을 받고 난뒤의 수상패 경매 소감은 이슈가 되면서도 예술가들의 현실을 가감없이 보여주는 퍼포먼스같아 보이기도 했다.  
 
여행이라든지 연애라든지 가족 친구관계라든지 예술가로써의 자조적인 삶에 대한 회의를 곳곳에서 읽을 수 있는데 그럼에도 자신의 노래와 글과 그림들이 어떤 누구에게 위로가 될 수 있다면 자신의 예술이 하는 제일 큰 일일꺼라고 말하는걸 느끼게 했다.  
 
대체 뭐 하자는걸까라며 제목에서조차 자신을 비웃는듯했지만 그런 비웃음 뒤에 자신의 전부를 시시콜콜 말하는 자연스러움이 솔직하게 느껴지고 내가 느끼기에 대담하고 과감한 표현들이 여기저기 툭툭 꽂혀있어 그런것들이 대단한 멋짐으로 다가왔다 . 
 
가령 일본인 친구가 좋아서 좋다라는 표현과 함께 그 친구의 이름을 넣은 노래를 만들어 불러준다 하는건 난 몇십년을 살면서 한번도 받아보지 못한 선물이다 아 멋지다를 외치며 그런 친구가 있는건 또 얼마나 좋은건가 싶고.  
 
그런 생활 속에 예술을 잘 만들어가는 사람이다라는 걸 느끼게 하는 책이고 이후의 저작과 노래와 영화들이 궁금할 것도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