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피엔스의 미래
알랭 드 보통 외 지음, 전병근 옮김 / 모던아카이브 / 2016년 10월
평점 :
품절


62. 사피엔스의 미래를 읽었다.

알랭드보통과 말콤글래드웰 스티븐핑커 매트리들리가 토론자로 러디어드그리피스가 진행자가 된 멍크디베이트 란 토론회로 캐나다 오리아재단이 매년 개최하는 회의이다.

각종 문제점의 해결을 위한 좁은현안 문제를 주로 주제를 삼는 반면 이책의 회기에는 알파고가 인간을 이겨내는 지점에서 인류의 미래라는 문제를 들고 토론을 하게 된다

알랭드보통과 말콤 글래드웰이 부정적입장의 미래를 스티븐핑커와 매트리들리가 긍정적입장의 미래편에서 각종 이론과 연구를 소개함과 동시에 자신의 견해를 관철시키려 하는데

주장과 반론이 첨예해지면서 처음 결정한 자신의 결정을 바꾸는 결정을 내린 청중이 긍정입장이 많아진 이유로 이 토론의 승은 스티븐 핑커와 매트리들리가 가져갔다.

그럼에도 알랭드보통과 말콤글래드웰이 말한 인류의 미래에 있어 불안 또는 극심한 전쟁과 바이러스 또는 자연재해와 재난 등 인류가 겪어보지 못하고 대처할 수 없으며 통제되지 않는 위험이 상존한다는데 나는 고개가 끄떡여졌다.

긍정입장의 이야기를 들으면 완벽하지 않지만 인류는 역사앞에서 느리지만 점진적이고 계속적인 발전을 이뤄 왔고 또 그런 종말적인 위험을 이겨내는 힘을 갖고 있다는 입장을 반박할 수 없는 사실들을 곁들여 이야기를 했다.

식량부족문제는 남아있지만 일부의 문제이며 치명적인 전쟁은 일어나지 않고 있으며 바이러스와 질병의 문제 또한 획기적이고 혁신적인 의학의 발달을 갖고 온다는 입장이다.

그에 반한 부정입장의 정신적 종말은 어떻게 볼 것인가 하는 부분이 흥미로웠는데 긍정입장의 문학적, 인문학적 종말은 일어나지 않는다는 입장을 취하는 모습에서 조금 고개가 갸웃거려졌다.

나는 스티븐 핑커의 이야기에도 알랭드보통의 이야기에도 굉장히 재밌게 읽은 내용이긴 하지만 인류가 정말 선하고 긍정적이기만 할까에 대한 의문이 있기는 하다 ㅋㅋ그에 반박할 논리나 지식같은건 없지만 이런 식의 생각을 주룩 모아 읽어본 경험이 또다른 생각으로의 계기가 되는 면은 있는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