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꽃도 꽃이다 2
조정래 지음 / 해냄 / 2016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42. 조정래의 풀꽃도 꽃이다2 를 읽었다.


2권에는 학생위주로 이야기가 진행되었는데
공부가 다가 아닌 학생개인의 자질을 비추는 교육에 대해서 생각해보게 했다.


중학교를 가출하고 만화가의 꿈을 꾸는 아이와 함께 학교로 돌아가지 못한 가출청소년들의 이야기 집이 가난하여 알바를 전전하던 아이가 강교민 선생님과 함께 노동법을 따져가며 밀린 아르바이트비를 받아내는 이야기 대장장이가 꿈인 아이, 디자이너가 꿈인 아이, 대안학교에 들어가 새롭게 수업을 듣는 아이 혁신학교의 이로운 교육상황과 그럼에도 고통받는 아이들에 대한 이야기가 차례로 흘러나왔다.


전편에서 여러 모습을 보여준 강교민 이소정 선생님과 이재균 임기범 선생들이 아이들의 편에서
그들을 내치치 않고 최대한 품고 안아 수업받게 하려는 따뜻한 모습을 보여주었다. 아 나도 학교때 이런 선생님 만났으면 좀 더 공부가 재미났을까? ㅋㅋ


한국사회의 끝없는 경쟁은 어른들부터 코너와 정신적 고통으로 몰고 있고 그 영향력 아래 있는 아이들은 어른들뿐아니라 학교에서 두배로 고통 받고 있다. 배우는 일은 가슴 두근하고 새롭고 신나고 재미난 일인데 아이들은 그런 즐거움은 모른채 힘들게 힘들게 하루를 겪어내고 있다.


일본과 한국을 뺀 전 세계의 학교들은 토론 수업을 진행하고 자율적인 학교로 25명 학생중에 25명 모두가 학교가 즐겁고 재밌고 맨날 가고 싶은 곳이라고 했다. 우리 아이들은 고작 10명중에서도 한둘 있을지 모르겠다.


책을 읽어보면서 가만 들었던 생각한가지는 정말 내가 뭘 하고 싶나에 대해 곰곰히 생각해보는 시간을 학생때 언제 해봤나 하는것이다. 아마 고등학교때도 생각해봤고 대학때도 생각은 했던거 같은데 책속의 지원이처럼 구체적으로 뭐뭐가 하고 싶어 책을 찾고 강의를 듣고 해보지는 않았던거 같다.


대안학교라는 특수 환경(?)이라지만 지금의 학교들이 그 특수환경을 만들어 낼 수는 왜 없을까? 도 진짜 따져 볼 일이다. 아무것도 생각할 수 없고 시험문제 정답만 고를 수 있는 아이들보다 콩도 심고 밭도 메고 비누도 만들고 옷도 만들어보는 교육이 얼마나 더 가치 있는 일인가는 그저 한줄 읽는 글로써도 알 수 있는 일이다.


그런 여유롭고 즐거운 현실 속의 학교에서라면 언제가 내가 뭘 하고 싶고 내가 뭐가 되었으면 한다 하는 구체적인 삶의 목표와 방향에 대해서도 천천히 생각해 볼 수 있지 않을까? 정말 그런 희망적인 생각이 들었다.


그냥 그런 상상만으로도 행복했는데 그런 교육현실이 빠르게 아이들에게도 가닿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 철옹성 같은 sky가 우리나라의 최고라도 앞으로는 earth와 wind를 나오더라도 굶지 않고 정당한 대우를 받을 수 있다고 작가가 얘기를 한다.


이순영 학생의 시에서 나온 구워먹고 파먹고 다 뽑아버리고 싶다는 엄마들도
자식들 사랑은 사랑으로 남기고 자식을 믿어주는 방향을 잡을 수 있으면 좋겠다.
나부터도 그건 말로만 가능하다 하지만.. 찬찬히 마음을 다 잡아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