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 딜런의 삶과 음악
로버트 셸턴 지음, 김지선 옮김 / 크라운출판사 / 2017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밥딜런의 삶과 음악을 읽었다.


밥딜런이란 가수가 엄마세대의 미국에서 비틀즈만큼 인기 있었던거 같은데
나는 올초 노벨문학상이란 엄청난 소식으로 그를 다시금 보고 듣게도 되었다.

Blowinin the Wind(1963)


How many roads must a man walk down Before you call him a man?

​한사람이 얼마만큼 길을 걸어야 사람으로 인정 받을 수 있을까?

Yes, how many seas must a white dove sail Before she sleeps in the sand?

​흰비들기가 모래밭에 잠들기 전에 얼마나 많은 바다를 건너야하나?

Yes how many times must the cannon balls fly Before they're forever banned?

​얼마나 더 많은 포탄이 날아가야 영원히 쏠 수 없게 될 수 있을까?

The answer, my friend, is blowin in the wind The answer is blowin in the wind​

​친구여, 그 대답은 바람속에, 불어오는 바람 속에 있다오.


단순한 가사가 반복되는 이 노래를 읊조리는 밥딜런 목소리가 너무 마음에 남아

그의 노래를 찬찬히 들어도 보고 60년대 공연영상등을 보게도 됐었다.

이번에 마침 그에 대해 더 알아보게되는 계기가 되어 책을 천천히 읽어보았다.


두께와 큰판형으로 처음엔 선뜻 무게감을 느끼며 잘 읽어낼 수 있을까 걱정도 했지만

그의 어린시절부터 성장기 청년기를 건너온 그의 삶을 속속들이 들어 볼 수 있었다.


순수하고 영리하지만 그만큼 불안하고 예민했던 사춘기 시절에서부터 그의 천재성은 빛났지만

그의 가사와 노래를 알아봐준 평론가이자 평생의 친구 로버트셀턴이 그의 전기를 적게되는 기회를 얻었다.


백과사전같은 편집이었지만 한챕터씩 나눠가며 그의 생을 따라가다보니 읽기에 부담없이

60년대의 포크송과 로큰롤 록 등 미국 팝음악계의 흐름을 느낄 수 있었다.


물론 지금부터 50년도 지난 노래들이 가끔은 어색하기도 했지만

그의 포크로부터 시작된 각 문제들의 상징과 풍자는 그 시대의

젊은이들을 새로운 정신으로 이끄는 매력이 있었고 위로를 했다.


사람들은 그를 시인이자 철학가 사상가로 추켜올렸지만 딜런 자신은 자기를 나좀내버려두라고

말할정도였는데 그랬던 그조차 데뷔초에는 인정받지 못하는 시기도 있었다고 하니 위대한 예술가의 시작을

보는 일도 흥미로웠다.


각 해마다 그의 활발한 창착은 불탔고 전쟁을 반대하고 체제를 비판하는 쏟아지는 음악들에

그 시절의 관객과 팬들은 귀로나마 풍요를 느낄 수도 있겠다 싶었다.


시대의 예술가 이미지로 작고 빼빼마르고 엉거주춤한 그의 자세가 처음엔 좀 미더워 보이기도 했는데

자꾸 지나치며 보여지던 시기마다의 많은 사진들을 접하다보니 그 어거주춤한 뒷모습과 하모니카 기타가 없는 밥은

어쩐지 쓸쓸하고 외로운 사람으로만 보였다. 그 혼연일체일때의 엉거주춤한 모습이

수만명을 이끄는 대장으로의 모습을 떠올리기에 전혀 부족함이 없었다.


시기마다 만나게되는 특별한 인연들이 그에게 도움을 주고 그의 연인들이 그의 감성을 더 깊어지게 했지만

20년간 지어졌다는 이 평전에 주어진 특별한 임무가 그런 그의 주변을 다시 돌아보게하는데는

너무 시시콜콜하기도 해서 사실 좀 그런 인연들을 연결시키는것에는 좀 고생을 했다.


38주년이 된 새 앨범이 나온다는 그의 기사를 뒤로한채 

많고 많은 노래들의 가사들의 특별한 의미를 제대로 짚어주고
그의 가사로 시로 느끼게 해줬던 점은 20주년 특별판의 특별히 더 고마운 점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