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 가쿠다 미쓰요의 종이달을 읽었다.
8일째매미 와 종이달 언덕 중간의 집 해서 사건 3부작이라고 한단다. 종이달은 책의 인기 때문인지 영화화도 되었다는데 오히려 영화가 더 나을꺼 같단 생각이 들었다.
우리나라에는 14년 발행인데 사건의 내용은 11년 금융사태이후 바껴진 요즘과는 좀 거리감이 떨어져서 2ㅡ3년전에 읽을껄 하는 생각이 들었다. 사건에 빠져들기 어려운 이유로 인증만으로 십분 이십분을 보낼 요즘에 워드로 치고 복사기로 정기예금증서같은걸 복사해서 내주는 90년 중후반이 배경이라
1억엔을 펑펑 쓸때까지 들키지 않고 휴가를 빗대 태국으로 도망간 41살 리카씨의 이야기가 사실 현실감 제로라 빠져들기 어려웠다.
작가 특유의 여성에 대한 극한까지 몰고가는 심리묘사가 일품이라는데 대단한 사랑과 연애를 해보지 않았다 하더라도 백번양보해서 좀체 이해가 어려운 부분이 군데군데 섞여서 묘하게 싫은 점으로 읽혔다. 역자 역시 나와 비슷한 점을 씻기지 않는 생선비린내로 표현했는데 종이달의 어쩐지 낭만적인 제목과 내용은 웬지 정반대로 느껴지는 점이 나만 그렇지 않음을 느끼게한다.
리카 및 주변의 몇몇 인간군상들이 돈을 쫓아 양심도 저버리고 돈에 취한채 돈이 하는대로 살아가는 인생들을 보자니 답답하고 딱히 그들을 멈추게하는 어떠한 손길도 볼 수 없던 고독한 삶이었다는게 안타까웠고 무엇보다 그녀의 주체되지 않는 구체적 욕망의 원인이 뚜렷하지 않았던 점이 갑갑했다.
그럼에도 저자의 필력은 느껴지는 부분이 있어 사건 3부작을 기회가 되는대로 접해보긴 해야겠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