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 한국사 1 - 단군조선에서 후삼국까지, 식민사관을 벗고 고대사의 원형을 복원한다 교양 한국사 1
이덕일 지음 / 휴머니스트 / 2005년 7월
평점 :
절판


일단 이덕일의 글쓰는 방식을 좋아한다. 역사에 관한 그의 새로운 해석이 조금 지나친게 아닐까 하게 되다가도 찬찬히 설명하면서 각각의 해석에 실증사례들을 듣게되면 과연 그의 해석에 믿음 한주먹을 주게된다. ㅋ

   교양한국사는 전체 3권에 걸쳐 각각 고대사, 고려사, 조선시대를 중심으로 나눠져있다. 특히 이 책을 읽고 싶었던 이유는 작가의 근작을 읽어 본 후 고등학교 국사 교과서처럼의 설명적인 역사책이 아니라 이야기를 듣는 기분으로 책을 읽게 할꺼라는 믿음이 있었기 때문이다.(과연 조선왕독살사건을 읽는다면 그 사실을 알기에 충분하다 ㅋ)

   내 국사지식이 지극히 빈약한 점도 있지만 이 책에서 새롭게 보여줬던 면이 많았었다. 요하강의 위치로 인해 고조선의 영토 자체가 크게 달라질 수 있다는 점, 호동왕자의 낙랑국이 있던 시기에 또다른 낙랑군이 존재했을꺼라는 시각, 훨씬 위쪽으로 올라갈지 모르는 마한의 위치 설정, 삼국의 역사적 시간이 일본 역사서에 의해 많은 시간 축소됐다는 점, 3~5c경부터 출현하는 왕국은 실제로 훨씬 이전 시기에 나타났을꺼라는 점. 또 내가 살던 고장이 삼국 시대에는 영향력있는 부족국가 였을지도 모른다는 주장을 보여줬고, 임나일본부설의 근거로 이야기하는 부분인 삼한에 왜가 접해 있었다는 사실. 그 왜의 사람들 일부가 열도로 유입 되었을 가능성, 조선시대에 이십만이던 인구수가 통일신라에는 백만명이 있었다는 점 등.

   연구가 더 필요한 주제도 있었지만 삼국사기, 삼국유사, 광개토대왕비를 중심으로 고분과 유물등으로 사례를 들고 중국의 역사서등과 비교를 하면서 황국사관의 일본스승을 둔 한국학자들의 역사서에 조목조목 비판을 하기도 한다.

   이외에도 광개토대왕의 고구려와 신라의 관계, 또 나당연합군이 연합되는 과정, 고수ㆍ고당전쟁에 얽힌 이야기, 고려의 성립과정을 재미있게 설명들을 수 있다.

  어떤 숨어 있는 이야기를 해 줄지 2권 3권이 빨리 읽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