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유 - 제120회 나오키상 수상작
미야베 미유키 지음 / 청어람미디어 / 200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별다섯개를 채우기에 충분한 소설 아니 어쩜 더주고 싶은지도 모르겠다. 워낙에 리뷰를 쓸때 늘상 예찬론이 되지만 꽤 두꺼운 이책을 누구에게 당장 권하고 싶은 다급한 마음을 잠깐 가다듬는다. 

이 책은 무척이나 재밌지만 읽기가 그렇게 녹록하지는 않다. 670여쪽이 되는 두께는 뒤로하고라도 대체 이런 글은 본적이 없기 때문이다. 당장 추리소설이면 내가 나서든지 훌륭한(?) 감각을 지닌 탐정 내지는 경찰이 있어야는것 아닌가? 무슨 신문기사도 아니고 이책은 끝까지 사건의 시간과 배경과 사람들만 살핀다.

경매가된 고층아파트의 한 집에서 4명이 죽은 살인사건이 일어났고 사건해결까지의 방대한 분량의 기사들을 꼼꼼하게 적었다. 아무런 관련없어 보인 사람이었는데 어느새 사건의 중심에 와있고 그런 사람이 나타날때마다 그의 혹은 그녀의 가족들까지 사건에 빨려들어간다. 끝까지 긴장감을 늦출수가 없으면서도 끝까지 숨을 고르게하는 안정감에서 작가의 필력을 느낄수 있다.  

부동산, 경매 쉬이 접할수없는 문제를 소재로 삼으면서 90년대 초반 버블경제로 허덕이는 사회적배경을 상세하게 설명하고 고층아파트와 비교되는 간이여관, 그안의 가족들이 겪었던 전혀 다른 일상은 이기적이거나 소외되거나 버려지거나 외톨이가 되가는 사람들의 시간을 그대로 비춰준다. 실제로 일본내의 큰 문제이지만 우리나라 또한 그런 문제에 관한한 밝지만은 않은게 현실일것이다. 

대단한 작가를 알았고 그의 다른 작품 또한 찾아봐야겠다는 결심을 하게하는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