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인 조르바
니코스 카잔차키스 지음, 이윤기 옮김 / 열린책들 / 2000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사실 이윤기나 여타 다른 작가들의 극찬이 아니더라도 전 조르바가 굉장히 위대한(?) 사람이라는 이미지가 있었어요. 위대하다라는 느낌에는 신을 대할때의 거룩함이 포함되있어서 삶에 대한 진리에 설명적이면서 교훈을 주입(?)할려는 신적인 책이지 인간적인 책은 아닐꺼라는 선입견이 있었기 때문에 (읽기전 이미지가 읽고나서 얼마나 바껴졌느냐를 비교하는것도 나름 재미여서 읽기전 책을 대하는 기분 같은게 좀 전 중요해요 ) 솔직히 겁을 먹었어요.

대체 얼마나 이래라 저래라 얘기할까 싶어서요.
이야기의 배경이 신들의 도시인 크레타인점도 그런 이미지를 부추기기에 충분했죠.

음. 근데 펼쳐보니 조르바는 완전 정반대더군요. 이 사람은 신도 뭣도 아닌 정말 쌩 날라리 같은 그냥 할아버지였어요. 그렇지만 오히려 내가 읽기전 생각했던 이미지의 조르바가 아니라 사방으로 풀어져있고 열려있고 되는대로 그렇지만 자기 방식으로 살아가는 이 사람이 하는 얘기들에 자꾸 귀가 귀울여졌어요. 오히려 성경과 불경을 이야기하지않아도 포도가 포도주가 되는 과정을 말하는 조르바 이야기에 과장되지만 신의 존재를 생각하게 되더라구요. 겁을 먹었던 이유의 확실한 반전이었죠. ㅋ

물론 진리란 조르바가 말한것이 정말일지도 모르고 두목이 말하는 것일지도 모르고 정말 신의말씀들을 적어놓은 책을 읽어야 알 수 있는 것인지도 모르지만 조르바를 만나 이야기 나눌 수 있었고 이야기로 적어내려간 카잔차키스가 부러웠어요. 살아가는 동안 조르바가 한 이야기는 제가 책에서 읽은것과는 다른 느낌이 되어서 죽 남아있을꺼 같았거든요.

비록 조르바의 모든 이야기를 내 속에서 걸러내진 못했지만 옳고그름과 선과악을 떠나있던 조르바가 재밌게 살았고 신처럼 살았다라는 말엔 공감할 수 있을꺼같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