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으로 가는 길
이스마엘 베아 지음, 송은주 옮김 / 북스코프(아카넷) / 2007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시에라리온의 한 소년병이야기.
이렇게만 읽으면 아무런 감흥이 없는데 가만히 책속의 내용에 비춰 표지속 우울한 아이의 얼굴을 들여다 보면 그 고통속의 열두살이 그대로 스며있어 마음이 무거워진다.

아프리카의 여러 나라들이 기아와 질병뿐 아니라 내전으로 몸살을 겪는다는 이야기는 방송을 통해 꾸준히 듣고 있지만 그 실상은 사실상 뉴스의 한꼭지에서 비춰지는 사진한장 취재장면 한쪽정도이다.

그런 정보를 가지고 그들의 삶을 유추해내기란 쉽지않지만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시대와 장소에서 6.25를 떠올리면 얼추 비슷할까? 그마저도 지금의 우리에겐 멀고먼 이야기로 여겨진다.

책속의 이스마엘도 그랬다. 그저 근처에서 전쟁이 났다고 얘기만 전해들을뿐 친구들과 랩 으로 장기자랑대회에 나가기위해 연습에 열중하는 열두살 소년이었는데 갑자기 몰려온 반군들에 몰려 도망을 다니기 시작한다. 몇시간만에 삶의터전이 없어진셈이다

굶주림과 한치앞을 알수없는 죽음의 시간을 견뎌내는것에 지쳐 소년병이되고 무자비한 반군들이 그랬듯 영혼없이 나무가지를 꺾듯 반군의 목을 베고 총을 쏘아댄다.

가족을 찾아가던 길의 마지막 찰나 한순간 폭발음과 함께 눈앞에서 가족의 죽음을 목격한 이 어린 마음을 무엇으로 설명할 수 있을까? 가족뿐 아니라 친구들 그를 아끼던 가까운 사람들 또한 눈앞에서 쓰러져가는걸 볼때마다 왜 혼자 살아 있는걸까라는 의문을 가지게된다. 총알이 박혀 마취도 제대로 안된 채로 수술하는 장면같은건 읽으면서도 믿기지가 않았다.

우연한기회에 유엔의 재활프로그램에 들어가게된 이스마엘은 끔찍한 기억을 이겨내고 전쟁속 길들여진 마약의 고통도 이겨낸다.

친척을 찾게돼 그의 행복을 찾아줄 집이 찾아진건가 했지만 친척집에 머물던 시간도 다시 찾아온 전쟁의 공포로 겨우 되돌려놓은 어린 이스마엘을 끔찍한 군인으로 돌아갈 위기에서 이스마엘은 유엔회의때문에 들르게됐던 뉴욕에서 잠깐 인사를 나눴던 사람에게 전화를 걸어 자신이 가도 되냐고 묻는다.

시에라리온을 지나 전쟁이 없는 나라로 가는것만도 위기의 연속이었지만 결국 그는 뉴욕으로 향하게 되는것으로 책은 끝난다.

이후 소년은 양어머니를 만나고 학업을 계속해 지금은 소년병들을 위한 일을 하고 있다고 한다. 아직도 계속 되고 있는 이런 비극을 멈추게하는건 어디서부터가 시작일까? 난민을 위한 프로그램과 여러 관심이 그 시작일수 있을까?

무릇 모든 세계는 연결되어있고 아픔을 같이 하는 사람들이 있는한 세계는 좀 더 살기 좋아진다는 믿음이 작아보이는건 왜일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