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수복과 나비
장 도미니크 보비, 양영란 / 동문선 / 1997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영화 잠수종과 나비가 개봉되었는데 같이 일하고 있는 샘이 책을 갖고 있다고 해서 빌려읽게 됐다. 사실 영화가 좀 더 궁금하긴 했는데 책도 잘 읽었다 싶은 책이다.

 엘르 편집장이던 작가는 어느날 뇌졸중으로 쓰러져 Locked in syndrom 이란 병에 걸리게 된다

잠수복과 나비란 제목이 무슨뜻인가 했는데 한쪽눈만 깜빡이는채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자신의 몸을 두고 잠수복을 입은 듯이 답답한 상황이지만 나비같이 팔랑 팔랑 거리는 생각들이 머리속 가득 들어있다는 것을 표현한 것이었다

장애인으로 살았던 15개월의 일과들을 힘겨운 눈깜빡임으로 써내려갔는데 힘든 과정의 투병기겠거니라고 미리 짐작했던 생각과는 달리 갇힌 몸이 되어 바라보는 사물과 사람들과의 관계 삶을 바라보는 관점들이 슬프지만 섬세하고 아름답게 묘사되어 굉장한 흡인력이 있었다

비록 힘든 글쓰기라 그리 많은 내용은 아니었지만 책을 읽고 느껴졌던건 보비는 갇혔있었지만 갇힌게 아니었구나. 깜빡임만으로도 누구보다 훌륭히 날개짓을 해냈구나 하는것이었다. 일요일이란 단락을 읽을땐 뭔가 가슴에서 빠져나가는 기분이었다. 

- 미적지근한 체념속에 안주하지 않으려면, 너무 적지도 너무 많지도 안은 적당한 양의 분노와 증오심도 간직하고 있어야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