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를 기르는 법 2 - 완결
김정연 지음 / 창비 / 2018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느새 다 읽어 버렸네 후잉

500쪽이 넘는 분량으로 은근 두께가 꽤 있긴하지만
하루 몇장씩 읽는 것도 아깝다고 해야되나 읽고 있는데
또 안 읽으려고 애쓰게 되는 희안한 책이었다.

서울 사는 이시다씨의 고달픈 일상을 하루하루 따라가며
어쩐지 다들 비슷하구나 하면서도 사이사이 웃기고 귀여운것들이 많아서 좋았다. 마냥 슬플꺼라 생각했는데 그런 장면은 아~~~주 가끔 나왔어서 다행스러웠다.

단순한 일상의 나열이 이상하게 위로가 된다. 왜 다른 이의 이런 고달픔을 내 고달픔이라 여기며 위로받는다 생각할까?
후반부에 이시다씨가 건강에 문제가 생기는데
건강상의 문제보다 왜인지 전체적으로 담담한 일상때문에
자꾸 안좋은 일이 생길것같다는 예감으로 조마조마했기 때문이다. 어쩌면 요즘 현대를 살고 있는 사람들 밑바닥에 그런 불안감이 건드려지는 느낌 이랄까.
내 몸은 여기 내 정신은 저기.

애묘인도 아니고 애견인도 아닌 애서(鼠)인으로 쥐윤발이를 애정하는 이야기가 여기저기 중요한 에피소드였는데 중간중간 스쳐간 연인보다 한주먹도 안되는 햄스터의 주인으로 주인됨에 대한 이야기들을 하는 장면들이 기억에 남았다. 어쩐지 내가 키우고 있는 두 딸램보다 쥐윤발이가 더 사랑받는것같다. 피곤한 일상에 연결시키는 귀여움이라니.

어린시절 이시다는 동생 이시리와는 달리 굉장히 엉뚱발랄하고 독립을 꿈꾸는 소녀였다.
쟈우지장장장 락 좋아하는 어린 이시다랑 친구 먹고싶다.

아플때 같이 있어주고 먹을꺼 챙기고 하는 해수 언니를 알게된 것도 다행이다. 혼자인것같지만 그래도 혼자이기를 바라는 사람은 없고 살아가다보면 누구에게든 그만한 선한 사람이 있긴 한다.

방한칸 좁은 공간에서 하루하루 생각들을 일상으로 겹쳐놓으며 딱 달라붙듯 표현하는 천재성이 곳곳에 포진한다. 책을 다 읽긴했는데 한동안 자꾸 생각날꺼같다.
잘 지내겠지 이러면서.

*) 밑에 어린시절은 딸램 수학문제에 억단위 조단위 자릿수 문제 있던게 생각나서 저러고 구구절절 못푸는 이유를 대는게 웃기기도 안됐기도해서 찍어봄. 나때는 백만천만이 고작이었던거 같은데 요즘은 기본이 억인 모양.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