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날이 날인만큼 기분이 착잡해진다.

날이 날인만큼 임을 위한 행진곡는 꼭 한번 들어야겠다 싶어 노찾사 2+3집을 찾지만 아뿔싸 회사 동료에게 빌려주고 아직 못돌려받은 것이 생각났다.

어제 밤 벅스를 뒤진 기억을 하고, 다시 벅스로 가서 검색어를 치니 역시 나온다. 허걱! 그런데 이런 센치한 시츄에이션에 맞지 않는 황당한 단어를 발견하고 나도 모르게 피식 웃고 말았으니..

                                             참교육 노래모음 2 (노래하나 햇볕한줌)

 아티스트 : 전국교직원 노동조합
 발매연도 : 1992
 발매국가 : 한국
장르 : 기능성음악

전교조 선생님들이 불렀던 노래 모임집의 장르가 기능성이란다. 여기서 기능성이란 무엇을 뜻하는 것일까?

기능성이라~~ 노래 자체를 부르는 것에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니라 노래가 불리는 상황에 맞춰 투쟁성을 고양시키거나 분위기를 잡는 제 나름의 기능을 담당하는 목적이 있다고 생각하기에 이를 기능성 음악이라 구분을 했을까?

 

마음도 착잡한데, 옆지기가 나 군대가기 전날 사람들이 모인 술자리에서 떨리는 음성으로 무반주로 불렀던 노래 하나 무단으로 튼다. 그날 옆지기의 노래는 몇년 전 노래방에서 멋들어지게 부른 '남자는 여자를 귀찮게해' 보다 10배는 더 멋있었다.


벗이여 슬퍼마오 젖은 소매 마를 날 있으니
온누리 마른 풀 저마다 소리쳐 푸른 날 있으니
벗이여 슬퍼마오 내 항상 그대 곁에 있으니
이 시절 언제나 넉넉한 미소로 그대 곁에 있으니

앞서간 벗들의 피 눈물  그리움따라
기꺼이 내딛는 걸음
풀어진 그대의 머리띠 내 다시 묶어 주리니

벗이여 슬퍼 마오 그대의 눈물 마르기 전에
이 아픔 모두어 흐느낌 모두어
밝아올 새 날 있으니




< 출처 : plsong.com >

노래제목 가장 먼저 맞추시는 분께는 ........

 

 

 

'축하의 인사' 전해드립니다.


댓글(6)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마냐 2005-05-18 20: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대 눈물 마르기 전에...........................

그때 그 시절 노래는 다 왼다 생각했는데....세상은 넓고, 노래는 많은 모양임다.
이 노래 진짜 근사하네요. 옆지기님이 그런 날, 그런 장소에서 님을 위해 불렀다면 더 말해 뭐하겠슴까.

엔리꼬 2005-05-18 20: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마냐님... 축하의 인사 전합니다. 18방위도 군대랍시고 이런 노래 불러주니 고마울 따름이죠..

로드무비 2005-05-19 06: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잘 듣고 갑니다.
부인이 이 노래를 부르던 모습을 잊지 마세요.^^

엔리꼬 2005-05-19 10: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잊지 않겠습니다...그땐 이뻤는데... 흑흑

비로그인 2005-08-31 10: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서림님. 노래 참 좋네요. ^-^ 몇일전에 저의 서재에 남겨주신글.. 잠시..
비공개로 돌려놓고, 답변도 제대로 못 드렸네요. 응원해 주셔서 감사해요. ^-^
좋은 아침이네요. 오랫만에 아침밥은 먹어서 든든하게 아침을 시작합니다. 히히.
서림님. 형이라고 불러도 될까요? ^-^;;; 제가 친근한 호칭을 좋아라해서요.
님이라고 하면 너무 거리감이 느껴져서... 어려워요. 허락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엔리꼬 2005-08-31 17: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안녕하세요. 가시장미님.... 잘 살고 계시죠? 형이요? ㅎㅎ 나이 차이도 많이 나는데 형이라 호칭을 받으면 되게 어색하겠다.. 서림형.. 웃기겠죠.. 그런데 이미 가시장미님이 여러 명에게 형이라 부르는 것 보니 따라갈 수 밖에 없는 대세인 것 같네요.. ㅎㅎ 허락이야 하지요.. 쑥스러워서 그렇지... 님이 오빠를 싫어한다니 형이라 부르세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