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5분만 움직여도 고혈압은 낫는다 - 약에 의존하지 않고 혈압을 낮추는 건강법
가토 마사토시 지음, 이선정 옮김 / 더난출판사 / 2018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우리나라 성인인구의 4분의 1이 고혈압환자라는 통계를 본적이 있다. 조금 시간이 지난 자료라서 지금은 얼마나 더 늘어났는지는 모르겠지만 일단 고혈압이란 병 자체가 그리 낯선 병은 아니란 뜻이겠다. 사실 60살 정도만 지나도 혈관질환에 걸릴 확률이 높은데 그중에서도 고혈압이 흔한 병인것이다.

 

이런 혈관질환은 한번 판정을 받고 약을 먹으면 그것을 끊기는 힘들고 계속 관리를 해야하는게 보통이다. 더 나빠지지만 않으면 되는것이다. 그런데 사람들은 약과 함께 관리를 해야하는것을 잊고 약만 먹고 관리를 하지 않는다. 약에게만 의존하게 되는것이다. 그렇게되면 병은 점점 더 나빠질수도 있게 된다.

 

이 책은 고혈압이 무엇이고 또 고혈압을 낫게 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하는가에 대해서 전체적인 이야기를 하고 있다. 사실 낫는다라고 말하지만 그것이 쉽게 이루어지기는 힘들기에 더 나빠지지 않고 건강을 유지하는선에서 관리하는데 중점을 두어야할꺼 같다.

 

우선 책은 혈압을 내리는 지압을 알려주고 있는데 이 책의 핵심포인트가 바로 이 지압이다. 손과 목의 지압을 하는 방법을 상세히 알려주고 있는데 그림과 함께 설명하고 있어서 쉽게 따라할수 있었다. 실제로 해보니 조금 혈압이 떨어지는거 같기도 했다. 물론 한두번으로 계속해서 떨어지는건 아니겠지만 이 지압의 목적이 혈순환을 좋게하는거니만큼 도움은 될꺼 같다.

 

지압과 함께 고혈압 체질을 개선하는 강압 스트레칭에 대해서도 여러 그림과 함께 설명하고 있는데 어렵지 않게 따라할수있다. 일종의 건강 체조법인데 간단하면서도 효과가 좋은 운동법이어서 꼭 고혈압이 아니라고 해도 아침마다 운동한다면 건강에 도움이 될만한 체조란 생각이 들었다. 익숙해지면 긴 시간이 필요치않고 편하게 할수있을꺼 같은데 관건은 부지런히 매일 하느냐가 아닐까. 아무리 쉽고 간단한 운동이라고 해도 안하면 아무소용없는것이다.

 

이 책에서는 이런 지압과 스트레칭이 지은이가 말하고자하는 가장 핵심적인 내용이라서 과감하게 맨 앞부분에 배치를 했다. 보통은 이런저런 이론을 설명하고 뒷부분에 운동법을 설명하는데 이 책은 앞에 다 나와있다. 그래서 이론싫어하는 사람들은 앞부분만 봐도 혈압을 관리하는데 큰 도움이 될듯하다. 사실 고혈압이란게 간단하게 생각할려면 간단한게 식생활 담백하게 하고 정확한 운동 적절히하면서 스트레스 줄이고 살면 알약 한두알 먹는다고 해도 그게 건강하게 사는것이다. 그걸 못하는게 문제지.

 

앞부분을 잘 숙지했다면 이제는 이론적인 부분이 따라온다. 혈압의 증상이나 목표치, 여러가지 고혈압약의 종류등이 나오는데 사실 읽어봐도 금방 잊을부분이다. 크게 중요한건 아니니깐 이런 정도가 있구나 하고 넘어가면 된다. 중요한 부분은 뒷쪽에 있다. 바로 소금과 혈압과의 관계다.

 

사실 짜게 먹으면 혈압에 안 좋다고 한다. 나트륨이 체내에 과다하게 있으면 그만큼 혈압을 올린다는 말인데 저염식이 고혈압에 좋다는것이 근거가 적다고 지은이는 주장하고 있다. 여러가지 자료를 들고 있는데 고개를 끄덕이는 면이 있다. 지은이는 너무 저염식을 고집하다보면 오히려 다른 병을 불러일으킬수가 있다고 한다. 소금은 우리몸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기에 너무 싱겁게 맹맹하게 먹는건 옳지않다는 소리다.

 

일리있는 말이지만 그렇다고 짜게 먹는 식습관 자체는 좋은게 아니다. 혈압에만 안 좋은것이 아니라 위장에 안 좋기에 적당한 간으로 먹는게 좋다고 결론을 내리는게 좋겠다. 간혹 짜게 먹을수도 있지만 결코 짜운걸 좋아해서는 안된다. 지은이는 소금이라고 해도 나트륨을 밀어내는 칼륨이 들어있는 천일염을 권장한다. 우리가 흔하게 보는 정제염은 그런 칼륨이 거의 없기에 이것은 건강에 안 좋다는것이다. 음식을 조리할때 흔하게 쓰는 정제염보다는 조금 비싸더라도 천일염을 쓰는게 좋다는건 새겨들을만하다.

 

마지막부분에서는 고혈압을 방지할 생활속의 습관을 이야기하고 있는데 어렵지 않고 참고할만하다. 천연이뇨제인 차를 마신다던가 아로마향을 이용해서 기분전환을 한다던가 칼륨이 풍부한 식재료, 적당한 고기, 천연 소금등을 먹을것을 권하고 있는데 이건 고혈압에도 좋지만 전반적인 건강에 좋을 방법이어서 따라하면 좋을듯하다.

 

책은 그리 두껍지 않다. 내용도 어렵지 않고 핵심적인 내용을 다루고 있어서 부담없이 볼수 있다. 무엇보다 고혈압이란것에 대한 기본적인 이야기를 하고 있어서 이 병을 예방하거나 걸린 사람에게 두루 유익한거 같다. 무엇보다 혈압에 좋은 지압이나 스트레칭이 건강에 유용하게 응용할수있을듯해서 좋다. 이것만 잘 따라해도 많은것을 얻을수 있을꺼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