렘브란트의 유령
폴 크리스토퍼 지음, 하현길 옮김 / 중앙books(중앙북스) / 2008년 4월
평점 :
절판


렘브란트라는 화가가 있다. 그림 한점에 수십억원이 왔다갔다하는 특급작가인데 그 렘브란트가 그린 그림이 나타났다! 그것도 엄청난 보물의 실마리를 담고서...
제목이 렘브란트의 유령이라서 렘브란트가 주인공인 어떤 내용이 아닐까 하지만 그것은 아니고 렘브란트의 그림에서 어떤 근거를 찾아서 보물을 찾아나서는 이야기다.
최근에 인디아나존스라는 영화가 개봉되었는데 어떻게 보면 비슷한류의 이야기라고 할수도 있겠다.

무대는 영국. 미술사학을 전공한 재원인 핀은 무료한 일상 생활을 탈출하고자 영국의 미술품 경매회사에 취직한다. 하지만 멋진 경매일을 꿈꾸었던것도 잠시, 커피 나르기등의 각종 허드랫일에 지쳐갈때쯤 뜻밖의 방문객을 맞이하게 된다.
바로 미술품을 감정하러 온 영국 귀족인 빌리였던 것이다.
그러데 그 뒤에 필은 한번도 보지 못한 어떤 사람이 자신에게 유산을 남겼다는 것을 통고받게 된다. 그것도 그전에 만난 빌리와 함께 공동유산상속자로!

그 유산이란것은 세가지. 대화가인 렘브란트의 그림 한점과 암스테르담의 저택 한채,
그리고 보르네오섬근처에 있는 배 한척. 그런데 이 유산을 물려받으려면 보름안에 이 유산 3가지를 모두 찾아야 한다는것이었다.

보통 사람 같으면 이 황당한 내용에 어찌할바를 몰랐겠지만 모험심이 강했던 핀은 큰 흥미를 가지고 추적해들어간다. 그녀 자신이 미술을 전공했기에 더 쉽게 접근할수 있었을것이다. 허름하게 보이던 그림에서 어떤 단서를 발견하게 된 핀과 빌리. 하지만 그들의 목숨을 노리는 사람들에 쫓겨서 허겁지겁 동남아시아의 보르네오로 떠난다.
그리고 폭풍우를 만나서 어떤 섬에 간신히 살아남게되는데 거기엔 엄청난 일이 기다리고 있었다. 과연 그들은 그 위기를 벗어날수 있을까? 또한 보물의 존재를 확인할수 있을까.

어떻게 보면 영화로 만들기 딱 좋은 내용이었다. 미남 미녀가 주인공인데다가 유럽과 동남아시아를 아우르는 큰 스케일, 숨겨진 보물과 그 보물에 얽힌 미스터리. 보물을 쫓는 주인공과 그 뒤를 따르는 악당. 결국 드러나는 진실. 비교적 긴 내용에도 불구하고 쉽게 빨리 읽히는 재미난 소설이었다. 특히 미술품이나 배, 역사, 사회상 등의 여러가지면에서 지은이가 가진 지식이 보통이 아님이 느껴졌다. 군데군데 기술되는 내용이 전문적인 내용이었던 것이다. 그리고 상세하고도 친절한 설명이 내용을 좀더 깊게 읽을수 있게 했다.

하지만 좋은 모티브에 좋은 출발이었지만 허전한 느낌을 주기도 한다. 어떻게 보면 재미있을라다가 만다고 할까. 보물에 관한 이야기도 논리적인 구성이 좀 허술한것 같고 주인공인 핀의 과거도 정리가 안되었다. 핀과 빌리의 러브라인은 어정쩡하고.

악당이 왜, 어떻게 주인공들을 쫓아가게 되는지에 대해서도 설득력있게 연결되지 못하고 있다. 그리고 각주가 너무 많다. 설명을 자세히 해 주는것은 좋은데 각주가 너무 많아서 몰입을 방해한다. 물론 각주가 많은것이 좋은 사람도 있겠지만 소설 자체에 몰입하고 싶은 사람들에겐 별로 좋지 못한거 같다. 이미 있는 각주를 책 끝에 모아놓은것은 사람들에 따라서 호불호가 갈릴꺼 같다. 나 같은 경우엔 이미 본문의 각주를 다 읽은터라 따로 책뒤의 각주를 보진 않을꺼 같다.

이런저런 아쉬움은 있지만 많은 사람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보물찾기라는 테마를 잘 이끌어낸 이야기책이라고 할만하다. 큰 부담없이 편하게 잘 읽을수 있는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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