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정 - 나를 위한 변화 에너지
존 고든 지음, 전제아 옮김 / 바이탈북스 / 2007년 6월
평점 :
절판


사람이 삶을 사는데 있어서 어떤것이 가장 중요할까? 그 사람이 살아가게 하는 여러가지 요인중에서 어떤것이 가장 크게 작용할까라는 물음에 여러가지 답이 있을수 있을것이다. 하지만 그중에서 실질적으로 그 사람을 움직이고 나아가게 하는것은 바로 '열정'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살아 있다고 해서 다같이 살아있는것이 아닐것이다. 하루 세끼 밥만 먹고 단순히 일하고 시간을 보내는 사람과 열정을 가지고 계획적으로 힘차게 살아가는 사람이 같은 등급의 살아있는 사람이라고 할수는 없을것이다. 어쩌면 앞의 사람은 살아있으되 죽어있는 사람이라고도 할수있겠다. 단순히 숨을 쉬고 있다는 것만으로 살아있다고는 할수없기 때문이다.

그런면에서 열정이라는것은 사람을 진짜 살아있게 하고 또 나아가고 하고 인간답게 살수있게 하는 중요한 요인일것이다.
그런데 그 열정이란것이 과연 무엇일까. 그리고 그 열정을 어떻게 불러일으킬수있을까. 열정이란것이 그냥 활발하게 한다고 해서 열정일까. 많은 사람들이 과연 열정이 무엇인지 모르고 있는 이때 이 책은 그 길잡이를 해줄만한 책이다.

처음에 책을 읽는 사람들은 이게 무슨 열정을 위한 기술일까 하는 생각이 들것이다.
그렇다.여기에는 특별히 어렵거나 신기하거나 특이한 방법이 소개되어있는것은 아니다. 오히려 평범하면서도 쉽게 따라할수 있고 돈도 들지 않는 그런 방법들이 다이다.
하지만 자신이 매일 규칙적으로 먹는 밥이 몸에 얼마나 좋은지 잘 모르는것처럼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행하는것들중에서 규칙적으로 한다면 얼마든지 열정을 불러일으킬수있는 방법들의 가치를 일깨워주고 있다.

지은이는 먼저 열정적으로 사는 방법을 익힐것을 이야기 하고 있다. 열정적으로 사는것이야 말로 궁극적으로 행복에 이르는 길임을 말하고 있는것이다.
열정적으로 살겠다는 생각을 하고 나선 무엇이 필요할까. 바로 건강이다. 아무리 열정적인 마음을갖고 있다고 해도 몸이 그것을 뒷바침 되지 않으면 큰 효과를 발휘할수없는것이다. 건강을 위한 여러가지 방법들을 이야기 하고 있는데 우리가 흔히 아는 쉬운 방법들을 말해준다. 아침먹기, 물이나 녹차마시기, 걷는것을 포함한 운동하기 등 우리도 알고 있는 것들이다. 하지만 그것이 진실로 열정적인 삶을 살게하는 중요한 요인임을 우리는 간과하고 있는데 지은이는 그 중요성을 일깨줘주고 있다.

그리고 다른 중요한 요인으로 습관을 꼽고있다. 물론 좋은 습관을 말하는것일것이다.어떻게 보면 위에서 말한 건강을 위한 조건들도 습관이다. 나쁜 습관을 들일 틈이 없이 좋은 습관들로 자신을 채우는 것이다. 그런 바탕위에서 자신감을 가질것을 이야기 하고 있다. 자신감을 가지고 자신의 마음이 가는데로 따라가면서 거기에 매진할것을 말한다. 그러면서도 가끔 멈출줄아는 여유를 가지기를 말하고 있다.

책을 다 읽고 나선 시시하게 느껴질수도 있다. 대부분 들어본 이야기이고 별로 새로울꺼도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 쉬운것조차도 제대로 지키지 못하는것이 현실이 아닌가. 어렵고 돈이 많이 드는것은 어떻게라도 할라고 하지만 쉽고 돈이 안드는것은 말 그대로 쉬운거라서 언제든지 할수있다는 생각으로 하지 못하는것은 아닌지 하는 반성을 하게 한다. 

물론 이 책이 열정적인 삶을 위한 필수조건은 아니다. 55가지의 방법중에서 그냥 통과해도 될것도 있고 사람에 따라서 더해지고 덜해질것도 있다. 어떻게 보면 가장 기본적인 것들을 이야기 한다고 할수도 있을것이다. 열정에 이르는 길이 그리 어렵지 않다고 말해준다고도 볼수있고. 이처럼 쉽고 어렵지 않은 것인데 왜 실천하지 않는가하는 자극제라고 생각하는게 좋을것이다. 

책은 깔끔하게 잘 만들어졌다.번역도 나쁘지 않고 특히 직무 열정 테스트가 별책부록으로 있어서 자신의 생활 습관을 점검해보는 기회를 제공한다.

누구나 열정에 이를수있다면 이런책도 필요없을것이다. 하지만 열정에 이르는 길이 어려운것도 아니다. 조금씩 자신의 마음을 가다듬으면서 자신에 맞는 길을 찾으면 될것이다. 그런면에서 이책은 열정에 이르는 길을 알려주는 하나의 길잡이 역할을 하는데 충분한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