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살 돈이면, 상가주택에 투자하라 - 인생 2막의 기초 자산, 월세 받는 건물주 진짜 노하우
Andy Kim 지음 / 제네베라 / 2020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경기가 좋지 않은 것이 뭐 하루 이틀 일은 아니지만 최근에는 하강국면이 길어지면서 금리도 낮아져서 시중에 여유 자금이 넘치고 있다. 그런 판국에 코로나19 사태로 인해서 경기가 심각해지는 형편이라서 더욱더 금리를 내리고 있다. 그래서 은행에 돈을 넣어봤자 큰 수익을 보지 못하기에 많은 자금이 주식이나 부동산으로 옮겨가고 있다. 사실 부동산은 올랐으면 올랐지 폭락한 적이 거의 없다. 서울을 비롯한 5대 광역시의 중심가에 세워지는 아파트는 청약 당첨이 되면 그걸로 시간이 지나서 크게 오르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계속 오르고 또 오른다.


그러나 이 이제는 너무 올라서 실제로 거주하기 위해서 사기도 힘들고 차익 실현을 위해서 투자하기도 쉽지 않은 가격이 되버렸다. 뭐든 적당해야 하는데 30평대가 10억 20억 하면 보통 사람들은 어떻게 사겠느냐는 말이다. 차라리 그 돈으로 작은 빌딩을 사서 '건물주'가 되는 것은 어떨까? 평소때 어렴풋이 생각하고 있던 것이었는데 그 생각을 하고 좋은 수익을 내는 사람이 있었나 보다.


이 책은 아파트 살 돈으로 상가주택에 투자해서 거기서 나는 수익으로 노후 보장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이다. 상가주택에 대해서는 큰 수익이 나지 않는다는 이유로 큰 관심을 보이지 않았던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잘만 투자하면 이만한 알짜 수익이 또 어디있을까 싶다. 아파트는 1억에 사서 5억까지 올랐다고 해도 팔려야 돈이다. 게다가 직접 실거주를 하고 있다면 매매가 그리 간단치가 않다. 하지만 상가주택은 내가 그 건물에서 살면서 상가에서 나오는 월세로 수익을 낼 수가 있는 것이다. 아파트만큼은 오르지 않아도 매월 이자를 받는 것처럼 수익을 얻는 다는것이 매력적이다.


유명 연예인들이 비싼 건물을 소유하는 방식이 기사화된적이 있다. 10억짜리 노후한 건물을 사서 리모델링을 한 다음 몇년이 지나서 20억 30억을 남기고 판다는 것이다. 이때 10억을 다 내가 돈을 내는 것이 아니라 내 돈은 몇억만 있고 나머지는 은행 대출로 충당을 한다. 결국 몇 억을 투자해서 수십억의 차익을 얻는 것인데 그 정도는 아니라고 해도 우리가 상가주택을 생각할때 비슷한 과정을 거친다고 생각하면 될 것이다.


책은 우선 부동산에 관한 세금문제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돈을 들여서 건물을 매입하거나 새로 짓거나 리모델링을 하거나간에 재산이 늘어나면 거기에 따르는 세금이 있다. 이때 세금이 어떻게 부과되는지 절차를 잘 알아야 거기에 대처를 할 수 있는 것이다. 부동산 매입 단계부터 보유 단계, 매각 단계까지 단계별로 각 세금에 대한 설명을 한다. 


부동산을 취득했을때 내는 세금이 제일 우선일텐데 개인일때와 법인일때의 세금 실익 비교를 통해서 선택에 도움을 주고 있다. 부동산을 소유했을때는 종부세가 크다. 이 세금을 냈을때 실질 수익률에 대해서 이해를 잘 할 수있게 설명하고 있고 주택을 여러채 보유했을때 임대 사업자로 등록한다면 어떤 장단점이 있는가도 면밀하게 살펴야 할 문제다.


세금에 대해서 어느 정도 감이 잡힌다면 이제는 미니빌딩 건축주가 되기 위한 실전 가이드다. 먼저 리모델링을 할 것인가 신축을 할 것인가에 대해서 설명한다. 상태에 따라서 선택해야겠지만 초보자들은 리모델링을 할때 좀 더 유리할꺼 같다. 이밖에 시공 단계에서 무엇을 챙기고 점검해야하는지를 잘 알려주는데 실질적인 예를 들어가면서 우리가 맞이할수있는 여러 문제들을 풀어주고 있다.


상가주택이 어떤 것이고 어떤 장점이 있는가에 대해서 전체적으로 잘 알려주는 내용이었다. 상가주택을 리모델링 하거나 신축하거나 해서 실질적인 주인이 된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무엇을 알아야하는지도 잘 알려주고 있어서 이해에 도움이 된다. 사실 이런 직접적인 문제도 있지만 기본적으로는 어떤 매물을 선택하느냐도 중요하다. 아무 곳이나 싸다고 살 수는 없을 것이다. 교통이나 주거 환경, 면적 등 여러가지를 고려해서 부동산을 매입해야 하는데 이것은 스스로 발품을 팔아야 할 것이다. 그러면서 이 책과 여러 도움 되는 정보를 융합한다면 인생 2막의 든든한 자산이 되지 않을까 싶다. 정독 할 만한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