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신경 구조 교과서 - 아픈 부위를 해부학적으로 알고 싶을 때 찾아보는 뇌·신경 의학 도감 지적생활자를 위한 교과서 시리즈
노가미 하루오 지음, 장은정 옮김, 이문영 감수 / 보누스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 시리즈가 참 재미있는 시리즈라는 생각이 든 책인데 '지적생활자를 위한 교과서' 시리즈라고 한다. 사실 전문적인 학문은 관련 학과를 나오지 않으면 일반인은 잘 알지 못하는데 이 책은 그런것에 대한 갈증을 어느정도 해소 시켜주는 책 같다.

 

책 제목은 뇌와 신경 구조에 대한 교과서이다. 우리의 몸에서 중요하지 않은 부분은 없겠지만 굳이 따진다면 생명과 직결되는 부분이 바로 뇌와 신경이다. 머리를 크게 다치면 죽을수도 있고 죽지 않더라도 평생을 힘들게 살 수도 있다. 그리고 뇌와 연결된 신경도 몸을 움직이게 하는 직접적인 연결체이기 때문에 이 또한 잘 살펴야 할 부분이다.

 

일단 기본적으로 일반인이 보기에 이 책 참 세밀하고 좋다. 각 부위별로 자세한 그림이 잘 그려져 있고 각 부분에 대한 설명도 핵심적으로 잘 서술하고 있어서 이해하기에 쉽다.

책은 처음에 뇌와 신경의 기초 지식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여러 구조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구조가 무엇을 하는 곳인지 어떤 기능을 하는지 알아야 더 이해가 쉽기 때문에 이 부분을 열심히 봐야 할꺼 같다. 일단 기본적으로 중추신경계통이 어떻게 발생해서 작동을 하는지 설명하면서 각 신경계통의 구성에 대해서 설명한다.

 

우리가 많이 관심을 가지는 뇌의 구성과 성분을 보면 대부분을 차지하는 대뇌부분과 소뇌, 사이뇌, 중간뇌, 다리뇌, 숨뇌등을 정확한 그림과 함께 잘 설명하고 있다. 그리고 머리에서 연결되는 척수, 뇌실, 수막 ,뇌척수액 등의 위치와 간략한 설명을 하는데 이 부분이 뒤에가서 자세하게 설명이 된다.

 

2장에서는 우리가 보통 척추라고 부르는 척수에 관해서 자세하게 설명을 한다. 척주관과 척수의 모양과 기능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척수신경이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가를 보여주는데 이 척수신경이 많은 사람들이 아프다고 하는 허리 근육과 연결이 되는 것이다. 그리고 척주와 척수의 가로단면을 보여주고 몸감각수용기를 통해서 전체적인 윤관을 파악하게 한다.

 

그 뒤를 이어서 각 부분과 말초신경계통이 어떻게 작동하는가 그들이 어떻게 연결되는지 구성과모습에 대해서 그림과 함께 설명하고 있다. 이 말초신경이 손상이 됨에 따라서 우리의 여러 부분의 감각이 이상행동을 보이게 되고 그것이 우리가 실제 생활에서 불편한 감각을 느끼게 하는 것이다. 그 작은 신경이 그만큼 중요하게 작동하는 것을 그림을 통해서 잘 알수 있었다.

 

책분량은 많지 않지만 자세히 보면 생각보다 시간이 많이 걸린다. 처음 보는 사람에게는 재미가 없을수도 있겠지만 관련 종사자들에게는 유익한 책이 아닐까 싶다. 관련종사자가 아니라고 해도 건강에 관심있는 사람들에게는 좋은 책이다. 뇌와 신경에 관련된 질병이 많은데 그것이 어떻게 연결되어있고 어떤 기능을 하는지 자세한 그림과 함께 공감각적으로 이해한다면 건강 관리에 더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다. 자주 보고 이해해둔다면 좋을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