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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리커처로 본 여성 풍속사
에두아르트 푹스 지음, 전은경 옮김 / 미래인(미래M&B,미래엠앤비) / 2007년 5월
평점 :
절판
[리더스 가이드에서 이벤트 도서로 받아서 쓴 서평입니다.]
솔직히 고백컨데 책이 오기전까진 그리 어렵지 않게 읽을수 있을줄 알았다. 캐리커처로 본다는 말에 그림이 많을줄 알았기 때문이었다.
하지만 책을 받자 그건 오판이란걸 깨달았다. 목침에 가까운 두꺼운 책은 둘째치고 그림이 대부분을 차지할꺼란 생각이 여지없이 깨졌던 것이다.
하기야 이런 종류의 책중에서 그림이 대부분 차지하는 두꺼운 책이 어디 있긴 하랴.
가벼운 한숨을 내쉬면서 책을 넘기기 시작했는데 과연 그 내용도 방대하고 묵직했다.
이 책은 16세기부터 20세기까지 서양 여성들의 삶을 캐리커처라는 그림속에서 찾아내 역사적인 고찰을 한 책이다.
캐리커쳐라는 것은 사전적 의미로 "주제가 되는 개인, 전형적인 인물, 행위 등을 풍자하거나 비웃기 위해 희극적으로 왜곡시켜 그리는 드로잉이나 초상화" 를 뜻한다.
사실적으로 보이는 그림이 아니라 비꼬기도 하고 풍자하기도 하면서 특정 부위를 확대 과장하는 면을 보이는것이캐리커쳐인데 서양에서는 그런류의 그림들이 많이 그려졌다고 한다.
그중에서 여성들과 관련된 그림들을 뽑아서 그속에서 여성들의 삶을 끄집어냈는데 많은 자료가 있었기에 가능한일이었을것이다.
전체적으로는 2부로 나누어져 있는데 1부에서는 1장의 소제목에서 보여지듯 '바지' 즉 남성을 차지하기 위해서 어떤 투쟁을 했고 어떤 치장을 했는지를 여러 그림들과 함께 보여주고 있다.
지은이는 여성이 오랫동안 경제적으로나 육체적으로 남성에게 억압받고 사회의 모습이 바뀌더라도 여전히 그 상태가 지속되고 있는걸로 주장하고 있다.다만 그 상황에 맞게 이들의 겉의 옷차림도 바뀌고 있는것을 그림을 통해서 보여준다.
사실 지난 시대 서양의 역사속에서 여성의 역할이라는것은 그저 아이낳고 남성의 시중을 드는 존재로밖에 인식되지 못하였다. 그런 상황에서 세상을 지배하는 남성을 사로잡기 위한 여성의 삶은 투쟁 그 자체였을것이다.
그런 남성을 차지 하기 위한 방편으로 '성'이라는 무기가 동원이 되었고 그 무기를 더욱 매혹적으로 나타내기 위해 각종 '치장'이 동원되었던 것이다. 그시대 남성들의 시선을 끌기위한 여러가지 옷들, 가슴깊게 패인 옷이나 코르셋등의 옷에서 그 치열함을 엿볼수 있다.
그리고 옷이 아니라 태도면에서도 여러가지 모습으로 남자들의 마음을 이끌려고 했는데 교태나 내숭들의 모습들이 그것이다. 이 책에서는 교태를 어떻게 부리는지, 그 모습이 어떻게 그림속에서 표현되는지를 자세히 설명하고 있는데 어찌보면 시대만 다를뿐이지 지금도 그 비슷한 모습들이 있지 않을까하는 생각도 들었다.
2부에서는 여성의 일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 있다.
지금으로 보면 노동착취에 해당될 정도로 쉴틈없이 강도높은 노동을 요구받았던것이 지난 세월 서양 여성들의 삶이었다. 일의 종류라고 해봐야 하녀나 공장노동자, 그리고 유모같은 것이었지만 그 억압된 여성상속에서도 성적인 착취의 모습도 여전히 노출되고 있었다.
다른 모습으로는 지금도 공공연한 매춘, 가수나 배우의 모습을 보여주지만 여기서도 어김없이 성적인 대상으로서의 여성의 모습이 빠지지 않는다.
그렇게 낮은 지위로서의 여성의 모습은 그러나, 시대가 가면서 여성해방운동의 수위에 이르면 캐리커쳐도 좀더 높은 지위의 사람까지 확대된다. 이것은 시민사회의 성숙과 함께 확실히 역사의 발전이라고 할수도 있을것이다.
이 책을 관통하는 하나의 낱말을 들자면 '성'일것이다. 지난 세기 서양 여성들의 삶은 남성의 눈에 띄기 위한 노력의 세월이었다는 결론을 낼수도 있을것이다. 물론 그렇게 보는것만이 진정한 여성의 삶이었다고 말하긴 어렵지만 여성의 삶에서 '성'을 떼어놓고 말하김 힘들것이다.
이 책을 지은 에두아르트 푹스는 독일의 사회주의 예술역사가이다.
이책이 지어진 1900년대 초에 문화사적,예술사적으로 큰 의미를 두지 않았던 캐리커처에 관심을 두고 그 그림을 많이 수집해서 결국에 이런 역작을 만들어 냈다.
캐리커쳐가 시대를 반영한다고 했을때 분명 의미있는 일이긴 했으나 본디 사실적인거보다는 풍자와 은유,그리고 과장과 확대의 속성이 있는 케리커처를 가지고 어떤 정형화된 결론을 내기는 좀 무리가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들었다.
그리고 크게 보면 사회주의적인 시각에서 본 여성의 삶이라는것을 감안하고 읽는다면 좀더 균형있는 시각으로 볼수있을것이다.
지은이가 글을 쓸 당시에는 서양의 역사가 곧 세상사였으므로 제목이 그냥 여성 풍속사이지만 사실은 서양 여성 풍속사라고 해야 맞을것이다.
책은 일단 잘 만들어졌다. 두꺼운 책임에도 불구하고 제본도 튼튼한거 같고 종이질이나 인쇄상태도 양호하다.
다만 100년전에 지어진 글이라 다소 딱딱한 문체이고 케리커쳐가 주가 되고 거기에 대한 글이 되는터라 글이 다소 산만하고 정돈되지 못한 면이 있긴 하다.
무엇보다 방대한 양의 책 분량이 책에 몰입하기에 두려움을 주는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역사에 관심있는, 혹은 여성의 문제에 관심있는 사람들이라면 시간을 두고 천천히 읽어간다면 색다르게 읽을수 있는 책이다.
지난 세월에 여성을 표현한 많은 캐리커쳐를 보는 재미가 쏠쏠한 책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