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오나르도 다빈치 - 인간 역사의 가장 위대한 상상력과 창의력 Philos 시리즈 6
월터 아이작슨 지음, 신봉아 옮김 / arte(아르테) / 2019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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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서양을 막론하고 수많은 천재가 있었지만 진정한 천재는 그야말로 보통 인간의 능력을 초월해야 인정을 받는다. 어떤 분야이던 오랜 시간동안 단련을 하면 다른 사람이 넘볼수 없는 기량을 가질 수 있는데 그것을 천재라고 하지 않는다. 보통은 어린 나이에 별로 노력을 하지 않았는데도 뛰어난 능력을 가졌을때 천재라고 하는데 오늘 우리가 볼 책의 주인공은 천재라는 말로 수식하기에는 너무나 그 의미가 좁은 그야말로 천재  중의 천재라고 할 수 있다. 바로 레오나르도 다빈치. 서양 르네상스에 화려하게 나타나서 수백년이 지난 오늘날까지도 수많은 사람들에게 영감을 준 신급의 천재.

 

사실 다빈치는 그 능력이 너무나 대단해서 혹시 지구인 행세를 하는 외계인이 아닌가 하는 소리까지 나올 정도다. 그게 사실이라고 해도 고개를 끄덕일 정도급의 인물. 단순히 몇개의 학문에서 뛰어난 능력을 가진 것이 아니라 그것을 융합해서 또 다른 것을 창조했다는 점에서 과연 다빈치에 버금갈 위인이 또 있을까 하는 생각까지 들게 하는 사람이다.

 

워낙 역사상 뛰어난 사람이고 훗날에 미친 영향이 크기에 그를 분석하는 책들은 많이 있어왔다. 그러나 그의 진면목을 다 알기에는 좀 미흡한 부분이 많았다. 다빈치를 전체적으로 잘 알려면 두가지면에서 그를 봐라봐야 한다고 본다. 바로 창의성과 유합성이다. 그는 벌써 그 당시에 상상도 못했던 비행물체를 스케치했던 인물인데 그런 창의성과 함께 과학과 예술을 합쳐서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융합성이 오늘날에도 대단하게 느껴지게 만들고 있는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레오나르도 다빈치가 어떻게 그런 능력을 갖게 되었는지를 차근차근 낮은 단계에서부터 접근하고 있어서 그를 더 가깝게 느끼게 하고 있다.

 

우선 책은 다빈치의 출생에서부터 접근한다. 그는 사생아였다. 그토록 뛰어난 사람이 사생아였다니? 그러나 어쩌면 그의 그런 자유분방하고 넓은 사고의 저변에는 출신 성분과 관련이 있을지도 모른다. 아마 정실 자식으로써 어떤 고정된 직업의 후계자가 되었다면 그만의 엄청난 재능을 끝내 숨기고 살아야 했을지도 모른다. 그의 출신 성분이 불안정했고 그런 고정된 지위가 아니었기에 부유하지도 않아서 그는 끊임없는 노력을 했다.

 

사실 천재가 노력을 안 해도 뭔가를 이룩한다는 편견아닌 편견을 갖고 있는데 물론 작은 부분에서 보통 사람들보다 습득력이나 이해력이 뛰어난 점은 있겠지만 그들이 어떤 보편적인 것을 뛰어넘는 대단한 능력을 보일때는 그만큼의 지루한 노력이 있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다빈치도 일생을 천재로 칭송받는 사람은 아니었고 한때는 자신의 능력을 소개하는 글을 써서 취업을 부탁해야 할 시기도 있었던 사람이다. 그것을 가능하게 한 것은 그의 끊임없는 노력이란 것을 책에서 잘 드러내고 있다.

 

다빈치가 활동하던 시대는 르네상스 시대다. 이른바 암흑의 중세를 지나서 유럽의 문화 수준이 확 뛰어오르게 되는 시대인데 시대를 잘 타고났다고도 볼 수 있는게 다빈치는 그 뛰어난 능력을 갖고 있는것에 비해서 다른 사람과 구별되는 여러 특성이 있었는데 그것이 중세였다면 존중 받지 못할 것이었기 때문이다. 그는 사생아였고 또 왼손잡이에 동성애자였고 감정의 기복이 심하면서 어찌보면 괴팍하기도 했던 인물인데 그런것을 포용하던 시대였기에 그의 능력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었던 것이다.

 

책은 다빈치가 남긴 수천장의 노트를 통해서 그를 복원해가고 있는데 다빈치는 돈이 많을때도 있었지만 기본적으로 재정적으로 넉넉한 편이 아니어서 종이를 허투로 쓰지않고 꼼꼼하게 잘 활용했다. 그래서 그것을 바탕으로 다빈치가 어떤 인물인지 복원할 수 있었던 것이다. 우리가 언젠가 봤던 비행기나 공학적인 설계도 등이 그런 노트를 통해서 후세에 전해진 것이다. 그렇게 열심히 메모한 것은 그의 머리에 떠오르는 수많은 생각들이 너무나 많아서 주체를 못할 정도였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그는 한 방면에만 관심이 있었는것이 아니라 여러 학문 여러 분야에 방대한 관심이 있었기에 그것이 서로 합쳐져서 더 많은 생각들이 떠올랐고 그것을 놓치지 않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기록하는 것밖에 다른 수가 없었다. 그런 그의 노트가 온전히 전해졌으면 좋았겠지만 많이 실전이 되었는데도 남아있는 기록이 7200페이지에 달한다고 한다. 진짜 어찌보면 최고의 기록쟁이라고 할만하다.

 

책에서는 다빈치 인생을 이끌었던 가장 큰 동인으로 끊임없는 초기심을 들고 있다. 사실 호기심이 많다는 것은 질문이 많다는 것이고 그런 호기심을 충족시키기 위해서 집중력있게 관찰을 했다. 그런 기본적인 자세위에 다른 학문에 대한 개방성으로 그의 시야는 더 확장했고 그것이 그를 더 풍부하게 된 것이다. 그가 스케치만 했을뿐 당대에 실현되지 않았던 비행기만 해도 그것이 그냥 뚝딱 떨어진것은 아니다. 많은 관찰을 통해서 당대의 과학적인 지식이 총동원된 끝에 이루어진 것이다. 우리가 요즘에도 미래에는 무엇이 발명이 될것인지를 예측하는데 그것이 아무것도 없는 상태에서 짐작하는것이 아니라 당시에 이룩해낸 많은 과학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그것의 추이를 봤을때 미래에 이루어질 것이다라고 판단하는 것이 아닌가. 이미 다빈치는 수백년전에 그런것을 이룩해낸 것이다. 다빈치스타일로 그렇게 미래를 예측한 사람이 또 있을까를 생각해보면 그가 얼마나 대단한 사람이었던가를 짐작할 수 있다.

 

책은 정말 술술 읽힌다. 레오나르도 다빈치라는 사람의 이름만 들어본 사람도 다빈치가 어떤 사람이었는가를 잘 알게 쉽게 쓰여졌다. 지은이가 수년동안 수많은 자료 특히 다빈치의 그 많은 메모를 정말 잘 분석한것 같다. 글만 있는 것이 아니라 많은 그림 자료가 적절하게 있어서 더 이해하기에 좋게 그래서 다빈치가 마치 지금 사는 사람처럼 느껴지게 한다. 책에서 다빈치의 여러 면모를 보이고 있는데 그의 뛰어난 능력도 능력이지만 인간적인 모습도 잘 보여주고 있어서 다빈치의 진면목을 맘껏 느끼게 한다. 책에서 다빈치는 성격이 상냥하고 외적으로도 금발에 미남이었다고 하는데 오늘날 태어났다면 그야말로 초슈퍼스타가 되지 않았을까 싶다. 그만큼 다빈치의 멋진 매력에 푹 빠지게 하는 책이다.

 

미술에 조금이라도 관심있는 사람이라면 다빈치를 알 것이고 다빈치를 몰라도 '모나리자'는 알 것이다. 그 신비한 모나리자도 결국 사람이 그린 것이고 그것을 그린 사람이 다빈치인데 그 다빈치가 결코 별다른 사람이 아니라는것을 말해주는 책이다. 그가 보통 사람보다 좀 더 뛰어난 직관력과 호기심을 가진건 맞지만 그것을 바탕으로 끊임없는 노력으로 그의 창의성과 통합력을 키운 끝에 오늘날까지 이름을 떨치는 위대한 사람이 된것을 잘 알려주는 책이었다. 한 인물을 여러 방향에서 다채롭고 종합적인 관점에서 흥미롭게 잘 풀어낸 책이라서 읽는 재미를 느끼게 하는 책이다. 강력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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