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초 뒷무릎 펴기로 모두 해결
가와무라 아키라 지음, 송수영 옮김 / 이아소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제 운동은 살아남기 위한 필수적인 행동이다. 아무리 좋은 음식 먹고 좋은 약 먹어도 나이가 들면 여기저기 아프게 마련인데 그것을 효과적으로 유지하는 것은 결국 운동인 것이다.

그런데 운동이라고 해서 꼭 어려울 필요가 있나. 누구나 헬스장에 가서 많은 돈을 들여서 개인 교습을 받을 수는 없는 것이다. 집이던 직장이던 어디에서도 어렵지 않게 건강을 위한 간편한 운동이 필요한데 이 책이 그것에 딱 맞는 책 같다. 아주 간편하면서도 별다른 기구가 필요 없고 동작이 간편한 운동법을 소개하고 있다.


일단 지은이는 실제 나이든 사람들을 대상으로 이런 운동을 하게 해서 많은 효엄을 봤다고 하는데 사람마다 나타나는 효과는 다를 수 있겠지만 기본적으로 운동법이 간단해서 해봐서 손해볼 것이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 일단 가장 기본 되는 3가지 동작을 살펴보니 정말 간단했다. 그냥 벽 밀기, 벽 붙기, 그리고 123체조가 있다. 제목처럼 다른 수식 어구가 없이 그대로 하면 된다 그냥 벽 밀고 벽에 붙고 123 동작으로 이루어진 체조를 해봤는데 아주 쉽다. 책에 설명한 대로 몇 번 따라했는데 의외로 은근히 근육에 좋은 느낌이 든다.


책 제목처럼 뒷무릎 펴기가 근육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등이 굽고 자세가 나쁘면 결국 근육에도 무리가 가서 뼈에 나쁜 영향을 끼치는 것이다. 허리와 등이 인간의 가장 기본 되는 골격인데 이것을 방치하게 되면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뿐만 아니라 다른 근육에도 영향을 끼치게 되고 궁극적으로는 삶의 질을 떨어뜨리게 되는데 이런 허리를 튼튼하게 하는 것은 뒷무릎을 잘 펴야 하는 것이고 이 책에서 그것을 단련하는 훈련을 하는 것이었다.


처음에 3가지 동작을 시원하게 소개하고 2장에서 그 3가지 운동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하고 있는데 쉬운 동작에 여러가지 뜻이 담겨있음을 느낄 수 있었고 이런 간단한 운동이 꾸준히만 한다면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동작도 간단하고 하루 3분의 시간만 투자하는 것이 뭐가 어렵겠나 싶다.


3가지 운동 자세는 어렵지 않지만 이 운동의 의의는 쓰지 않는 근육을 잘 풀어주면서 순환을 돕게 하는 원리 같다. 이 자세가 간단하긴 하지만 정석적으로 하면 집중하게 되고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호흡이 개선되면서 혈행이 좋아지게 되는 것이다. 몸은 피 순환이 안됨에 따라서 여러가지 질병이 일어나는데 그런 순환을 좋게 한다면 건강에 좋은 결과가 나타나는 것은 맞는 이치이다.


4장에서 이 운동으로 건강을 되찾은 사람들의 이야기가 나왔는데 이 이 운동법이 나름 효과가 있을 꺼 같은 느낌이 들었다. 아직 이 운동을 한지 며칠이 안 지나서 얼만큼의 효과가 있을지 모르겠지만 기본적으로 쉬고 있던 근육과 뼈를 깨워준다는 느낌이 들어서 나쁘지 않다. 이 운동법으로 근육질에 보기 좋은 몸매를 갖게 되는 건 아니겠지만 기본적인 건강 유지를 위해서 괜찮은 운동법 같아서 나 같은 게으름뱅이들에게 딱 맞는 내용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