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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실밖 지리여행 / 노웅희 박병석 지음 / 사계절출판사 / 2006.12.10

 



 백두대산인가, 태백산맥인가    우리 삶에 알맞은 산줄기 체계


혼일강리역대국도지도의 조선부분조선 시대에 우리 선조들은 오늘날 으레 쓰는 태백산맥 말고 ‘백두대간’이라는 말을 썼다. 선조들이 호랑이처럼 생긴 우리 땅의 등줄기로 인식해 온 백두대간은 백두산에서 이른바 함경산맥, 태백산맥, 소백산맥을 거쳐 남해안 지리산에 이르는 산줄기를 말한다.
그렇다면 어떻게 ‘백두대간’이 사라지고 ‘태백산맥’이 생겨났을까? 그리고 우리의 자연과 문화, 생활에는 어느 이름이 더 알맞을까?
‘산맥’은 20세기 초 일제 통치자들에 의해 널리 쓰이기 시작한 말이다. 이 용어를 처음 만든 이는 일본의 지질학자 고토 분지로이다. (중략) 일본의 지리학자 야스 쇼에이가 『한국 지리』를 집필하면서 지형 부분의 내용을 고토 분지로가 주장한 지질 이론의 틀에 따랐다. 이 책은 한국 지리와 관련된 다른 책들과 함께 일본에서 출판되었고, 식민 지배의 야욕에 휩싸여 있던 일본의 기업가와 민간인들에게 널리 읽혔다.
 
이러한 시대 상황에서 최남선이 주도하고 장지연 등이 실무자로 활동하고 있었던 조선 광문회는 위기감을 느꼈다. 우리 땅을 제대로 살피지 않은 일본식 지리 인식 체계 때문에 우리 민족의 정체성과 전통 문화가 사라질지도 몰랐기 때문이다. (중략) 『산경표』는 우리나라 옛 문헌에 나오고 지도에도 오랫동안 표시되어 왔으나 그동안 정리되어 있지 않았던 산들의 이름과 산줄기의 흐름을 체계화한 책이다. 이러한 정리 작업을 한 사람은 조선 영조 시대의 실학자인 여암 신경준이라고 전해지며, 1770년경에 필사본으로 엮었다고 한다. 이 책에 따르면 우리나라에는 1대간, 1정간, 13정맥이 있다. 여기서 가장 중심이 되는 줄기가 바로 백두대간이다. (중략)
  







고토 분지로가 지질학적 연구 방법을 써서 새로 만든 우리나라 산줄기 체계는 정작 우리의 실제 지형과 삶에 온전히 맞지 않다. 높고 연속성이 강한 산줄기들은 지질 구조선을 반영하지만, 그 밖의 많은 산줄기들은 빗물과 하천에 의해 오랫동안 침식되어 지질 구조선이 실제 지형과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중략)

전통적인 산줄기 체계는 일본 학자가 만든 산줄기 체계보다 우리 자연과 문화, 생활에 잘 들어맞는다. 그래서 산줄기를 따라갈 때 산맥도를 보고 가면 하천을 만나는 바람에 더 이상 앞으로 나아가지 못할 때가 많지만, 산경도를 보고 가면 그럴 일이 없다. 우리의 전통적인 산줄기 체계는 선조들이 물줄기를 고려하여 만들었기 때문이다. (중략)
만약 일제가 우리나라를 강점하지 않았다면 ‘산맥’이라는 개념이나 용어가 아예 생겨나지 않았을 것이다. 일제게 의해 그렇게 되었더라고 우리나라가 남북으로 분단되지 않았다면, 많은 사람들이 강원도 한쪽에 치우쳐 있는 태백산맥을 우리나라 등줄기로 착각하는 일이 벌어지지 않았을 것이다. ‘태백산맥’이 아닌 ‘백두대간’이 우리 의식과 실생활에 자리 잡을 때, 우리 한겨레의 오랜 역사와 삶이 끊어짐 없이 되살아 나 새 역사를 창조해 나가는 원동력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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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근현대사신문 : 근대편 1876-1945  


강응천.김성환.김 정.김종엽.김진경.김형규. 

오철우.이권우.정숭교.정인경.최광열 지음 / 사계절출판사 / 2010년 1월

 

 

 



 
 

시내버스 타고 서울 한 바퀴 돌아보자꾸나

  

【 1928년 】 서울의 관문, 아니 한국의 관문 경성역에 내렸다. 르네상스와 바로크를 절충했다는 역사의 모습이 압권. 역전에는 인력거와 택시들이 나란히 서 있지만 서둘러 시내버스에 오른다. 요금은 1구역에 5전.

남대문통 5정목은 전차, 자동차, 자전거, 마차, 인력거 등으로 붐빈다. 숭례문을 지나니 경성부청이 우뚝 솟아 있다. 경성부청 앞에 비껴 앉은 덕수궁의 대한문이 오히려 낯설다. 경성부청 앞 일직선으로 뻗은 태평통 1정목양편으로 서양식 빌딩이 여럿 들어서 있다. 차창 밖 황금정과 본정은 일본어 간판을 단 상점과 은행들로 어지러웠다. 서울의 도로망 정비 사업은 도쿄의 전례를 본 뜬 것이라고 한다.

광화문통 동아일보 사옥을 지나는가 싶더니 이윽고 하얗게 빛나고 있는 조선총독부 청사 종점. 여기서 종로행버스로 갈아탔다. 종로에서는 기독교 청년회관의 3층 붉은 벽돌집이 가장 높다. 그 옆 종로경찰서는 2층 석조 건물. 북촌의 번화가지만 남촌과 비교해 길은 넓은데도 쓸쓸해 보였다.

 

 

출처 근현대사신문 http://blog.naver.com/hi_newspap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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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실밖 국사여행 / 역사학연구소 / 사계절출판사 / 2010.03.02

 

<교실밖 국사여행>이 세상에 나온 지 17년 만에 개정판이 나왔습니다. 초판에서 조선 전기와 후기로 나누었던 것을 하나로 하고 근현대 부분에는 새로운 내용이 추가되었습니다. 
차례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마당에서 일곱째마당까지 시대순으로 구분되어 있고 각 시대별 중요 쟁점을 추려 구성하였습니다.

아래 마당 중 넷째마당 조선만 자세한 차례를 적습니다.

첫째마당 고대
둘째마당 남북국
셋째마당 고려
넷째마당 조선

백성은 도덕을 실천할 능력이 없다? - 민본 이념의 실상
백성의 생활을 하늘의 운행에 맞추다 - 세종 대의 천문학
김시습과 『금오신화』 - 저항하는 지식인의 한 유형
정벌의 대상이 배움의 대상으로 - 임진왜란과 병자호란 이후 세계관의 변화
흥겨운 탈놀이 - 서민 문화의 발달
개성에는 남자가 없다 - 상업의 발전과 개성상인
농민에게 토지를! - 여전제와 정전제
봉기를 일으키는 농민들 - 19세기의 농민 항쟁
비할 데 없이 상세하고 정밀한 고지도 - 김정호의 「대동여지도」

다섯째마당 근대 태동기
여섯째마당 일제 강점기
일곱째마당 현대





 ❁ 비할 데 없이 상세하고 정밀한 고지도 

   김정호의 「대동여지도」

 


규장각 한국학연구원 전시실 바깥 벽면에는 22첩의 목판본 「대동여지도」의 모사본을 모두 연결하여 전시해 놓았다. 전시실을 찾는 많은 관람객들은 세로가 약 6.6미터, 가로가 약 4미터나 되는 「대동여지도」를 바라보면서 “와!” 하는 감탄사를 연발하며 그 크기와 정밀함에 놀란다. ‘김정호는 저렇게 크고 자세한 지도를 어떻게 그렸을까?’ 하는 의문이 자연스럽게 든다. 그러면 김정호가 전국을 답사하고 백두산을 일곱 번이나 올라갔다 왔다는 항간의 설명에 고개가 끄덕여지면서 다시 한 번 그의 열정에 감탄하게 된다.

물론 요즘은 김정호가 전국을 직접 답사하였다거나 백두산을 일곱 번 올라갔다는 이야기가 사실이 아니라는 것을 아는 사람도 많아졌지만, 그래도 아직 잘못된 이야기에 혹하는 사람이 꽤 있다.

‘김정호’ 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1861년에 제작한 목판본 「대동여지도」만 떠올린다. 하지만 그가 1834년에 처음으로 만든 대형 지도는 「청구도」이다. 이를 모두 연결하면 크기가 목판본 「대동여지도」와 거의 비슷하다.

중략

김정호는 꼼꼼하고 정직했다. 그는 처음으로 만든 「청구도」 일러두기에 “지도와 지리지 등 여러 자료 사이에 서로 다른 것이 많은데, 현재로서는 어떤 것이 맞는지 알 수가 없다. 따라서 「청구도」에서는 내가 주로 참고한 옛 지도의 내용을 그대로 따르고 나중에 누군가 고쳐 줄 것을 기다려 본다.” 하고 기록해 놓았다.

중략




청구도의 모습

때문에 국가가 자신의 지도를 전국의 모든 고을에 보내 직접 교정해 줄 것을 부탁하는 내용도 있다. 또 각 고을에 전문 지도 제작자가 없는 상황을 고려하여 지도의 내용을 고치는 방법을 아주 자세하게 기록해 두었으며, 나아가 문장으로 이해하기 어려울 수도 있다는 점을 고려하여 그림으로도 제시하였다. 하지만 국가에서는 김정호의 부탁을 들어주지 않았다. 이에 김정호는 「청구도」의 오류를 직접 교정하려고 시도하였다. 



대동여지도의 목판과 각 첩

대부분의 사람들은 김정호를 지도 제작자로만 알고 있다. 하지만 김정호는 「청구도」의 제작 이후 지도와 함께 지리지 편찬에도 노력하였다. 지리지는 한 지역의 산천, 사방 경계, 역사적 연혁, 인구와 산업 등을 상세히 기재해 그 지역의 지리적 특성을 종합하여 볼 수 있는 자료다. 김정호는 전국의 모든 고을을 한눈에 이해하기 위해서는 지도와 지리지를 함께 이용해야 한다는 걸 잘 알고 있었고, 그 때문에 지도와 지리지를 함께 편찬하려고 한 것이다.

하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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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면
   제국주의 시대와 갑신정변

 

2면 | 세계
   유럽, 아프리카 분할하고 제국주의로 진군
      - 13개국, 베를린에서 나이프와 포크 들고 땅따먹기 경연 대회 【 1885년, 베를린 】

   우아한 사회주의자들 페이비언협회 결성 【 1884년, 영국 】

   청, 프랑스에 참패… 베트남마저 넘겨줘
      - 동네북 신세로 전락… 동아시아 질서 새 틀로 짜야 【 1885년 6월, 톈진 】

 

3면 | 한국
   조선, 갑신정변 잠재우고 자주적 근대화 멈칫
      - 개화파 혁명 좌절… 청 군사 개입, 일본은 지원 약속 어기고 ’오리발’ 【 1884년, 서울 】

   청, 베트남서 뺨 맞고 조선 기웃거리기
      - 조선과 러시아 밀약설 불거지자 조선에 노골적 내정간섭 【 1886년, 서울 】

   병인양요 일으킨 프랑스와 조약 체결 【 1886년 5월, 서울 】

 

4면 | 전망
   [사설] 답은 저 아래에 있다 - 갑신정변 이후의 과제

   이 험한 세상에 ’조선 중립화’ 어때요? 
      - 해설 :  부들러의 ’중립화론’ , 유길준의 ’중립화론’

   [기/록/실/] 톈진조약 — 갑신정변 사후 처리를 위한 청·일조약

 

5면 | 사회·경제
   미국은 벌써 ’8시간 노동제’ 투쟁 중
      - 시카고 헤이마켓 광장서 야간 시위… 노동운동 지도부 검거 선풍 【 1886년, 시카고 】

   르포 - 신식 교육의 현장을 가다
      - 관립·사립학교 이어 여학교까지

 

6면 | 과학
   ’행성삼강지설’을 아시나요?
      - 『한성순보』 서양 과학 이론 소개로 독자들의 눈길 끌어

   벤츠와 다임러, 가솔린 자동차 개발에 성공 【 1885년 】

   서울 — 인천 간 전신 개통 【 1885년, 서울 】

 

7면 | 문화
   "우리 일본은 더 이상 아시아가 아니다"
      - 후쿠자와 유키치, 『문명론의 개략』에 이어 ’탈아론’ 발표 【 1884년, 일본 】

   현대 디자인의 아버지, 윌리엄 모리스 【 1884년, 런던 】

   "신은 죽었다" - 니체 신간 ’충격 속 화제’ 【 1885년, 독일 】
 
8면 | 생활·단신
   제3세계 통신 - 트란스발, 골드러시 속으로 【 1886년, 트란스발공화국 】
   콩고, 벨기에 국왕의 사유지 【 1885년, 콩고 】
   버마, 영국의 식민지로 전락 【 1886년, 버마 】

   노비의 씨가 따로 있다더냐? 【 1886년 】

   꽈배기 열차 타러 가자 【 1884년, 미국 코니아일랜드 】

   자유의 여신상 완성 【 1886년, 미국 】

   약값 대신 총을 쏜 청나라 군사 【 1884년, 서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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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근현대사신문 블로그에 올라왔던 게시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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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계절 1318 만화가 열전이 펼쳐집니다. 

대한민국 연재해 주셨던 최규석 선생님께서 첫번째 작가로 나서주셨어요. 
최규석 선생님 특유의 감각으로 입시미술학원을 다루셨다고 하는데요 !

어떤 메시지를 담고 있을지 기대돼서 책을 쥐어볼 날짜만 손꼽아 기다리고 있어요. ^ ^


자세한 내용은
사계절 카페 http://cafe.naver.com/sakyejul/4844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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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07-14 22:01   URL
비밀 댓글입니다.

사계절출판사 2010-08-04 11: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와 대단하셔요 ^ ^!! 저도 책이 나오기만을 손꼽아 기다리고 있답니다.!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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