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기엔 좀 애매한 사계절 만화가 열전 1
최규석 글.그림 / 사계절 / 201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이 나오기 전부터 ‘1318만화가 열전’이라는 말에 어떤 책일까 궁금했었다. 해서 책을 받자마자 후다닥 읽어 내려가려는 찰나! ‘작가의 말’에서 급하게 한 숨 돌렸다. 어른이라는 존재란 시간이 흐르면 절로 되는 거더라. 세상을 바꿀 수도 없더라. 하지만 ‘어른’이라는 존재에 대한 책임감을 버릴 수 없었기에 지금 나의 몫을 해보이겠다. 하는 작가의 진지한 각오가 있었다.

이 책은 고3 수험생의 이야기가 담겨있다. 은수는 재수생이고, 원빈은 고3이다. 하지만 태섭쌤의 포스도 만만치 않다. 태섭쌤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드러나지 않아 어떤 인물인지 추측할 수밖에 없었지만 왠지 최규석 작가님이 이야기 하던 ‘어른’의 존재와 ‘어른’의 갈등, 고민이 잘 녹아있는 인물인 듯 했다.



작가의 말 바로 옆 페이지의 그림이다. 이 그림은 chapter3에서 다시 찾아볼 수 있다. 은수는 동생 준수에게 집안 형편이 더 어려워졌다는 소식을 듣는다. 빨간 딱지가 붙을 정도로 집안 형편이 기울었음에도 여전히 자신의 꿈을 버릴 수 없는 은수는 자신이 있어야 할 곳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한다. 그리고 자신의 꿈을 놓치고 싶지 않은 마음과 가족들에 대한 죄책감을 느낀다. 어려운 현실 속 대학을 앞둔 온갖 고민으로 정말이지 울기엔 좀 애매한 상황이 만들어져 버리는 것이다.

그림 속 은수의 모습은 은수 또래의 은수와 같은 아이들 모두의 뒷모습이 아닐까 싶다.





<울기엔 좀 애매한>의 앞표지를 보면 원빈이 머리를 긁적이며 애매한 웃음을 짓고 있다. 그 뒤로는 태섭쌤과 은수와 그리고 컵라면이 보인다. 한 끼 ‘식사’를 때워줄 수 있는 가장 값싼 음식이 바로 이거다. 만화반 애들이 가장 즐겨먹는 음식, 이 책에 가장 많이 등장하는 음식이기도 하다. 이 책에서는 아이들의 현실이 컵라면이라는 소품으로 가장 잘 드러난다.

책 중간에 주인공인 빈이가 ‘돈도 재능’이라는 말을 내뱉는데 아마 이 말이 답답한 그들의 현실에서 어쩌면 자학적으로 받아들일 수밖에 없는... 또는 컵라면으로 연명하던 만화방 아이들의 세상에 대한 원망이 섞인 말일 것이다.  





책 제목처럼 내용도 썩 즐겁고 유쾌하지만은 않다. 책 속 인물들이 부딪히는 상황이 때로는 안타깝고 그 고민을 공감할 수 있는 부분도 있지만 이 책은 읽는 이가 가만히 슬퍼하도록 두지 않는다. 각각의 인물들이 내뱉는 온갖 개그들이 비참한 현실 속에 있는 그들을 보고서도 웃게 만들어버린다. 최규석 작가님의 능력인 듯하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순오기 2010-09-05 01: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심히 애정하는 최규석 만화 리뷰라 추천 꾹 눌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