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장

통계 보고서는 완전히 중립적인 사실의 수집도 아니고 그렇다고 단순한 이데올로기적 강요도 아니다. 그보다는 사회질서에 대한 특정 시각의 권위를 확립하는 방식, 즉 "경험"에 대한 인식을 조직하는 방식이라 할수 있다.

통계 보고서는 현실에 대한 시각과 사회구조에 대한 모델이 정교화 - P208

되거나 수정되는 과정을 보여 주는 한 사례다. - P209

가족은 『산업통계』의 분석에서 매우 중요했다. 그것은 임금뿐만 아니라 모든 경제적·사회적 생활과 관련한 측면에서 핵심이 되었다. 저자들은 가족에서 생산을 조직하는 모델뿐만 아니라 개인의 도덕 발달의 원천을 찾아냈다. 가족은 사회의 건전함과 번영에 필수적인 개인 규율과 순종의 자질을 양성하기에 자연스러운 환경이었다. - P230

자유무역과 개인의 자유를 지지하는 자들은 규율이나 통제를 옹호하는 의견을 냈다. 그러나 오라스 세와 그 동료들은 사회주의자들과는 다른 노선을 걸었다. 그들은 사회주의자들이 경제를 규제하려 한다고 공격했고, 자신들이 자연적 현상으로 정의한 것에 인위적 법을 부과하지 않으려 했다. 대신 그들은 가족이 자연스러운 규제 기능을 맡고, 국가는 그런가족의 존속과 행복을 증진하는 기능을 맡아야 한다고 여겼다. 도덕과학의 역할은 이런 자연적이고 위계적이며 억압적인 제도를 보호하고 육성할 방안을 찾는 것이었다. 정치경제학의 "보호주의"가 경제정책으로서는절대 반대해야 할 것이었다면, 사회정책으로서는 시대의 추세였다. - P235

이른바 노동자로 불린 이들의 불확실성은 가족, 노동, 경제, 교환이라는 정상적인 맥락에서 벗어난 채 살고 있는 독신 여성의 상황을 알아내는 방식에 커다란 문제가 있었음을 시사한다. 성매매에대한 암시는 이 여성 노동자들이 난잡하고 타락했다는 느낌을 전달했다.
노동자이지만 노동자가 아닌 이 여성들은 파리 산업 세계에서 주변화되어 있었지만 분명 그 일부였다. - P240

보고서에서 계급에 대한 재현과 섹슈얼리티에 대한 재현은 서로를 대체했다. 독신 여성 노동자의 형상은 이 두 가지를 모두 포함했다. 『산업통계』에서 나타난 여성의 "의심스러운" 행동에 대한 과도한 집착에는 또 다른
"현실"에 대한 일련의 관찰과 경고가 함축돼 있음을 볼 수 있다. 노동계급의(사실은 인간 성격의 어둡고 위험한 측면인 그 "현실"을 억제하기 위해서는 그것이 반드시 먼저 알려져야 했다. 82 이 "현실"은 항상 표면 아래 감추어져 있었으며, 보고서 서문에서 저자들이 자랑스럽게 극찬했던 바쁘게 돌아가고 예술적이며 번창한 노동 세계가 가진 이면이었다. - P241

오랜 세월이 흘러 산업통계』가 행정적으로든 논쟁의 도구로든 쓸모없어졌음에도 불구하고, 의심할 여지 없는 데이터를 찾고 있던 역사가들은 이를 액면 그대로받아들임으로써 그 범주와 해석을 의문시하지 않은 채 그 기록을 자신의연구에 포함했다. 이런 과정은 경제학과 통계학을 본질적으로 객관적인것으로 보는 특정 관점을 영속화하고 역사가가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그시대 정치의 특정 분파의 입장을 지지하도록 만든다. 이와는 달리 대안적인 접근법은 모든 기록을 그것이 쓰인 담론적 맥락 속에 위치시키고, 그것을 외부에 놓인 현실의 반영이 아니라 그런 현실 자체에 내재된 부분이라고독해한다. 다시 말해, 무언가를 정의하거나 의미를 정교화하고 사회관계, 경제 제도, 정치 구조 등을 만들어 내는 데 영향을 주는 요소로서 기록을 독해하자는 것이다. 이런 접근법을 따른다면 역사가들은 모든 기록에사용된 용어 그 자체를 의문시하고, 그 용어들이 과거의 "현실"을 구성하는데 어떻게 작용했는지를 질문해야만 한다. - P2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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