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장

학學자의 성질은 원래 동사動詞다. 도를 배운다, 혹은 글(文)을 배운다 등 모두 동사의 문자로서 명사로서 쓰이는 일은 적다. 실명사實名詞에는 많은 경우 도道 자를 쓴다. 중국(漢) 태고에는 도예라는 두 문자로 나타냈으며, 나중에 이르러 도를 행한다는 행자에서 생겨난 술자를 사용했다. 학과 도란 같은 종류로서 종래 일본에서는 와카和의 학이라고 하지 않고 ‘와카의 도라든가 ‘글짓기(學)"의 도‘라고 해왔다.
(백학연환] 문단 3 문장 1~5) - P98

아리스토텔레스는 만학의 비조로 불리는 사람으로서 모든 학술영역에 대해 생각했습니다. 그런 그가 무언가 존재한다는 것은 과연어떤 것인가라는 문제에 몰두한 문헌이 『형이상학』입니다. 이 책에서 아리스토텔레스는 사물에 대해 놀라움을 느낀다는 사실에서 사람이 무언가를 알고 싶어 하게 된다고 이야기합니다. ‘이게 뭘까?‘
하고 불가사의함을 느끼기에 그에 대해 알고 싶어집니다. 바꾸어 말하자면 ‘뭘까?‘라고 의문을 갖지 않으면 탐구하지 않게 되는지도 모릅니다. ‘뭘까?‘ 하고 느낀 대상의 원리 · 원인을 분명히 파악하는 일이야말로 그 대상을 진정으로 알게 되는 것이고, 그는 이를 ‘학문‘이라고부릅니다. - P113

‘술‘이란 무언가를 하려고 할 때 그에 대해 확실히 안 다음.
잘 완수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로 궁리함을 뜻합니다. - P118

사람이 학문적 지식(에피스테메)을 갖는다는 건 어떤 경우인가,
이는 필연에 의해 존재하는 것에 대해 그 원리들을 논증할 수 있는형태로 인식하고 있는 경우다, 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필연에 의한 존재‘란 요즘 식으로 말하자면 법칙에 따르는 자연과 수학등입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다른 무언가를 위해서가 아니라 알기위해 인식하는 것을 철학함(앎을 사랑하는 것)이라고 말합니다(『형이상학』, 982b). - P151

여기서는 ‘기술(테크네)‘이란 사물의 생성, 만드는 것에 관련되어있다고 이야기합니다. 앞서 본 ‘학문적 지식(에피스테메)‘이 대상으로 삼는 ‘필연에 의해 존재하는 것‘과 ‘자연에 의해 존재하는 것‘이구별된다는 점이 핵심입니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이 구별이야말로
‘사이언스(학)‘와 ‘아트(술)‘의 구별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있습니다. - P152

‘학‘과 ‘술‘을 구별하기 위한 한 가지 예를 들어보겠다. 여기에 한사람의 병자가 있다. 전쟁에서 다리에 총을 맞았다고 한다. 고로의사(醫者)를 불러 치료(療治)를 하는데, 의사가 인체人體의 근육과뼈, 피부와 살, 오장육부의 구조를 아는 것이 학이요, 총에 맞은 다리를 치료할 때는 이렇게 근육과 뼈의 구조를 잘 알고 있기때문에 총탄(丸)을 어떻게 빼낼까를 궁리하여 치료를 하는데, 이것이 곧 ‘술‘이다.
(『백학연환」‘을본‘에서) - P160

사이언스는 사물에 대해 더 상위이고 더 보편적인 원리를 탐구하고, 아트는 더 하위의 보편성과 개별 구체적인 사실을 탐구하는 것이다. - P1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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