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어스톤은 인종차별주의가 권력의 분배에 따른 불평등에서 기인했다고 이야기한다. 성별에 따른 계급이 존재하듯 인종에도 적용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인종차별주의는 성차별주의가 확장된 것이라는 결론이다.
하지만 백인 남성이 자기의 여자를 ‘부양하며’ 때리지도 않는다. 백인 남성은 항상 정중하고 친절하며 예의바르다. (168p) -> 이런 구절은 좀 난감해진다. 지나친 비약이며 왜곡이라는 생각이 든다.
이 챕터를 읽으며 여러 권의 책이 떠올랐다.
1. 흑백 분리에 대한 상황을 묘사한 책으로는 <The Help> 가 떠오른다. 영화화도 되었다.
2. 작년 1월에 읽었던 넬라 라슨의 <패싱>은 백인 여성을 동경하는 흑인 여성의 미묘한 마음을 잘 보여줬다. 아이린과 클레어의 삶은 닮은 듯 다르다.
그녀는 ’패싱‘이라는 위험한 일에 대해 알고 싶었다. 익숙하고 친근했던 모든 것을 끊어내고, 아마 전적으로 낯설지는 않더라도 분명 전적으로 우호적이지는 않을 다른 환경에서 새로운 기회를 얻으려는 시도에 대해. - <패싱> 34p
3. <인종, 여성, 계급>은 초기 페미니즘의 역사를 잘 알 수 있는데 블랙팬서 당의 일원이었던 앤절라 데이비스의 눈을 통해 노예해방과 여권신장의 치열한 대립을 확인할 수 있다.
노예제에 맞서지 않은 백인 여성들은 노예제의 비인도성에 대해 무거운 책임이 있었다. 같은 맥락에서 가사 노동자 노조는 흑인 가사 노동자를 억압하는 중간계급 가정주부들의 역할을 폭로했다. - <인종, 여성, 계급> 157p
4. 관련해서 소설로서는 <톰 아저씨의 오두막> 이 있다. 읽는 내내 답답하고 당시 상황을 온전히 재현한다고 볼 수 없을 것 같지만 그래도 이해하는 데는 도움이 되었다.

초기 시민권운동은 너무 오랫동안 진실을 은폐해 왔다. 기존사회에 적응되고 속박되어 ‘검둥이 문제 Negro Problem‘에 관해 아주조심스럽게 낮은 목소리로 말해왔다. 즉, 흑인들은 ‘유색인종이고 그들은 백(비유색)인들이 원하는 것과 똑같은 것만을 원한다는 것이었다.("우리도 사람이야.") 그 결과 백인들은 명백한 육체적·문화적·심리학적 차이점들을 가리기 위하여 친절하게도 그들의 시각를 걸러냈다. ‘검둥이nigger‘와 같은 단어들이 사라졌다 - P154
진짜로 백인을 긴장시켰던 것은 흑인의 남성성 자체가 아니라 남성성이 행동에서 의미하는것, 즉 권력이었다. 흑인 남성은 이제 남성 권력 투쟁의 전면에 나섰다. 그들은 백인들이 가진 것들을 원했다. 더 이상 탭댄스만 추기를 원하지 않았던 것이다. 백인 남성들은 안도의 숨을 쉬었고무장을 시작했다. 그들은 그것에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알고있었다. 다시 한 번, 그것은 남성 대 남성, 한 (무장) 세력 대 다른세력의 문제였다. 그들은 기뻐하며 전선을 가다듬었다. - P155
그들 모두가 알고 있듯이 진정한 남성은 억 - P166
압적 힘을 가진 남성[백인 남성]이다. 그만이 흑인 남성이나 흑인여성에게 정당성을 부여할 수 있다. 그리고 아내-매춘부의 삼각관계에서처럼, 다시 그는 포주와 매춘부를 애타게 하고, 서로를통해 그와 싸우도록 한다. - P167
을 예측한다. 성적 매춘 일반이 존경받는 중산계급 가족을 유지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미국 흑인 사회의 강간은 더 큰 백인 사회의 가족 구조의 실존을 가능하게 한다. 흑인 사회는 백인 가족의 성적 욕구를 공급하면서 그것의 기능을 유지시키는 외집단outgroup*이다. 그것이 빈민가에는 가족 연대가 없는 이유이다. 사생활에 축소되어 매우 자주 재현되는 이러한 성인종제도의 방식은 문제의 깊이를 드러낸다. 개별적인 백인 가정은 개별적인 흑인 여성을 성적으로뿐만 아니라 평생 가사노동으로 착취함으로써 유지된다. 또 빈민가의 젊은이는 당연하게 포주 일을 하거나 남창까지도 한다. - P169
나는 흑인 남성이 그를 지배하는 백인 남성의 권력에 반응하는 데 세 가지 선택의 여지를 가진다고 말했다. 1) 그는 백인 남성이 마련한 방식에 굴복할 수 있다.(잘하면 코미디언, 운동선수, 음악가와 같은 흑인 유명인사, 혹은 흑인 부르주아지의 일원이 될 수 있다.)2) 그는 별로 ‘남자답지 않은 것으로 정의되는 모든 결과에도불구하고, 동일시 자체를 거부할 수 있다.(나는 세파에 찌든 빈민가 젊은이들을 서술했다.)3) 그는 아버지에게 반항하고 그를 전복시키려고 노력할 수 있는데, 그것은 혼자 힘으로 권좌를 훔치는 것까지도 포함할 수 있다.(혁명을 위한 정치적 조직, 특히 최근의 전투성.) - P170
흑인 여성의 전통적인 수동적 여성으로의 전환은, 흑인 남성의자기 자신에 대한 정의가 남성적인(공격적인) 것으로 나타날 수있는 것에 맞서는 유용한 부정적 배경을 만들어낸다. 도약판 혹은 한차례 실습용 인체 모형으로서 흑인 여성은 가치가 있으며 ‘ 황송하게 구애받아야만 한다. 그녀의 협력은 중요하다. 왜냐하면누군가가 ‘여성‘이 되어야만 흑인 남성이 ‘남성‘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흑인 여성들은 그러한 방식에 빠져든 것처럼 보인다. 내가 앞에서 인용한 게일 A. 스토크스의 흑인 남성 비난에 대한 대답으로 다른 흑인 여성이 쓴 반박문이 있다. 이것은 여성의 반여성주의 antiwomanism 로 주목된다. - P17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