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0장

신화는 이야기 속에서 인디언의 열망인 두려운 대상을 조롱하고자 하는 숨겨진 강박관념을 해방시킨다. 그것은 현실에서는 그 존재를 알 수 없었을 강박관념을 언어를 통해 평가절하하고, - P184

웃음 속에는 어떤 죽음의 등가물이 존재한다는 것을 명시함으로써 인디언들이 어떤 대상을 웃음거리로 만드는 것은 곧 그것을 죽이는 것과마찬가지라는 것을 우리에게 가르쳐준다. - P185

추장은 권력으로부터분리되어 있기 때문에 말하기로부터도 분리되어 있다. 그렇기 때문에그의 말은 권력의 말, 권위의 말, 명령의 말이 될 수 없다. 명령은 정말로 추장이 내릴 수 없는 것이고 추장의 말은 그처럼 충만한 말이 될 수없다. 자기 의무를 망각하고 명령을 시도한 추장은 복종의 거부에 직면할 뿐만 아니라 머지않아 추장으로 인정받지 못하게 될 것이다. 지니고 있지 못한 권력을 남용한 추장만이 아니라 고작 권력의 남용이나꿈꿀 정도로 미친 추장, 즉 추장답게 행동해보려 하는 추장도 사람들로부터 버림받는다. 원시사회는 추장이 아니라 사회 그 자체가 권력의정한 소재지이기 때문에 분리된 권력을 거부하는 장이다. - P194

신을 기쁘게 하는 것, 영원한 땅에 이르는 길을 열어주는말, 미래의 삶의 규범을 가르쳐주는 이야기를 칭송하는 것, 이것이비아족의 소망이다. 신들이시여 마지막으로 이야기해주소서! 신들이시여, 인간들의 노력, 단식, 춤, 기도를 들어주소서! 조상들 못지않은덕을 지닌 제구아카바 테논데 포란구에이Jeguakava tenonde poränguei, 즉최초로 몸을 장식한 자들 중에서 최후로 남은 자들은 대지를 떠나기를열망한다. 따라서 그들의 운명은 성취될 것이다. - P205

"모든 사물이전체 속에서 하나인 불완전한 대지는 불완전한 것들의 왕국이고 유한한 것들의 공간이며 동일성의 원리가 엄격하게 적용되는 장이다. 왜냐하면 A=A, 즉 이것은 이것이고 사람은 사람이라고 말하는 것은 동시에 A는 비非A가 아니고 이것은 저것이 아니며 인간은 신이 아니라고 말하는 것과 똑같기 때문이다. 만물에 통일성을 지정하고 만물을그 통일성에 따라 명명하는 것은 만물에 한계와 유한성 그리고 불완전함을 부여하는 것과 같다. 그것은 세계를 가리키고 모든 존재를 규정하는 능력-이것은 이것이지 다른 것이 아니고, 과라니족은 인간이지다른 어떤 존재도 아니다-이 진정한 힘, 즉 침묵 속에서 이것은 이것 - P215

임과 동시에 저것이고 과라니족은 인간임과 동시에 신이라는 것을 명할 수 있는 감추어진 힘을 조롱하는 것에 불과할 뿐임을 비극적으로발견하는 것이다. 그 발견이 비극적인 것은 우리가 그것을 원하지 않았기때문이고, 우리의 언어가 사람을 속인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며,
우리가 진정한 언어의 고향, 즉 신들의 소멸하지 않는 대지이자 사악함이 없는 대지, 존재하는 모든 것이 하나라고 불리지 않는 곳에 도달하고자 전혀 노력하지 않기 때문이다. - P216

입문 의례 속에서 집단이 젊은이들에게 보여주는 비밀이란 바로 이것이다. 즉 "너희들은 우리와 같은 무리에 속한다. 너희들 한 사람 한 사람이 우리와 같고 너희들은 서로 같다. 너희들은 똑같은 이름을 지니고 그 이름을 바꾸지 않을 것이다. 너희들 각각이 우리들 사이에서 똑같은 공간과 장소를 차지한다. 너희들은 그것을 지킬것이다. 너희들 중 그 누구도 우리보다 못하지 않고 낫지도 않다. 그리고 너희들은 그것을 절대로 잊지 못할 것이다. 우리가 너희들의 몸 위에 남긴 동일한 각인이 그것을 너희들에게 계속 기억시킬 것이다."
바꿔 말하면 사회는 구성원들에게 사회의 법을 받아쓰게 하고 사회는신체의 표면에 법의 텍스트를 새겨 넣는다. 실제로 부족의 사회생활이뿌리박고 있는 법을 아무도 잊을 것 같지 않다. - P230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