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스트는 그것이 만들어진 상황context 속에 있다는 것, 상호 텍스트 의존성intertextuality이라고도 할 수 있는 것이 존재한다는 것, 과거에발터 벤야민이 "창조성‘의 원리라는 이름의 생산적인 인격의 교만"이라고 부른 것 (그 기능에 의해 작가가 자신의 정신에 근거하여, 자신의순수한 정신으로부터 작품을 만들어 낸다고 믿고 있는 것), 습관과 선례 그리고 수사양식의 압박에 의해 사고방식이 제한되는 것을 대부분의 인문학자들이 인정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럼에도 인문학자들은 정치적·제도적 이데올로기적인 강제가 동일한 방식으로 개별 저술가들 위에 작용하고 있음을 인정하려고 하지 않는다. ********** - P36
이 책에서 권위를 연구하면서 내가 사용한 방법론상의 중요한 개념 장치는, 전략적 위치설정과 전략적 편성이라고도 부를 수 있는 것이다. 전략적 위치설정이란, 저술가가 주제로 취급한 동양적인 소재에 관한텍스트 속에서 차지하는 위치를 서술하는 방법이다. 그리고 전략적 편성이란 텍스트들의 그룹, 텍스트들의 유형, 심지어 텍스트의 장르가음에는 텍스트들 자체 속에서, 그 뒤에는 문화 전체 속에서, 수량과 밀도 및 참조 능력을 확보하는 과정과 텍스트들의 관계를 분석하는 방법이다. - P49
나는 오리엔탈리즘의 텍스트를 분석하면서, 동양에 대해 있는 그대로의 묘사로서의 표상이 아니라, 조작representation으로서의 표상이라는 결코 눈에 보이지 않는 흔적에 역점을 두었다. 이러한 흔적은 분명히 예술적인 (틀림없이 상상력이 낳은) 텍스트의 경우와마찬가지로 소위 진리를 말하는 텍스트(역사서술, 문헌학적 분석, 정치적논문)의 경우에도 현저히 나타난다. 주목하여야 할 사실은 문체, 수사적표현법, 배경설정, 설명의 기교, 역사적 및 사회적 여러 조건이지, 표상의 정확함이나 어떤 위대한 원전에 대한 충실함이 아니다. - P55
문학과 문화는 정치에 대해서 또 역사에 대해서 책임이 없다는 주장을 너무나도 자주 본다. 그러나 그것을 옳다고생각한 적은 한 번도 없다. 그리고 나는 오리엔탈리즘을 연구한 결과, 사회와 문자문화는 동시에 다루지 않으면 이해할 수도, 연구할 수도 없다는 점을 강력하게 확신하게 되었다(나는 이를 문학을 연구하는 동료들에게도 확신시키고자 희망한다). - P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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