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구는 20세기 후반에는 공항이 그러했던 것처럼 나라와 나라 사이, 대륙과 대륙 사이 거래와 교류의 핵심 접촉점이었다. 먼 나라를 건너온 여행자가 이국에 도착한 후 첫 번째로 보게 되는 것은 부두의 각종 시설과 항구 연안의 건축물이었으며, 여행자가 처음 만나는 사람은 세관 직원, 부두의 짐꾼이었다. 여객, 화물, 대륙을 넘는 이민의 무리가 몇 배로 늘어나면서 해운업의 중요성은 규모면에서나 문화적 의미에서도 전례 없이 높아졌다. - P826
새로운 항구는 특수한 세계를 형성했다. 곳곳에 화물이 산처럼 쌓였고, 쿨리들이 맨몸으로 짐을 날랐고, 가끔씩 기계도 보였다. 그곳은 상류사회 사람들과 가족을 이끌고 이민하는 사람들이 배에 오르고 내리는 부두와는 단절되어 있었다. 두 부두는 각기 독립된 세계였다. - P832
사회사의 관점에서 볼 때 항구도시(특히 점진적으로 공업화한 항구 도시)의 가장 큰 특징은 노동시장의 다양성과 유동성이다. 이런 도시에서 노동력 수요의 출처는 매우 다양했다. 선원에서 짐꾼까지, 조선소의 숙련기술자에서부터 경공업 분야의 비숙련 노동자까지, 선장과 1등 항해사에서부터 도항사와 항구공사 기술자까지, 그리고 온갖 종류의 서비스업이 존재했다. 그야말로 없는 것이 없었다. - P834
식민시대 초기의 건축은 아시아의 건축언어와 조금도 타협하지 않았다. 프랑스 식민자들은 호치민에서는 정치적 메시지를 확고하게 전달하기 위해 베트남식 건축 요소를 공개적으로 금지했다. 그들의 의도는 프랑스 문명의 우수성을 베트남 전체에 전파하고 전 세계에 프랑스 문화의 매력을 보여주는 것이었다. 코린트 양식, 네오고딕 양식, 초기 바로크 양식 등 각종 건축 양식이 뒤섞였다. 같은 시기에 영국령 인도에서도 역사적 전통을 대하는 태도에 거리낌이 없기는 마찬가지였지만 그래도 최소한 영국식, 프랑스식, 베네치아식 고딕 양식에다 이른바 ‘인도-사라센’ 양식이란 건축 요소를 결합시키려는 시도는 있었다. - P844
식민도시의 많은 특징은 있다와 없다로 나누는 ‘2진법’이 아니라 입체적으로 정리되어야 한다. 어떤 역사학자들은 식민도시의 격리 혹은 ‘종족적 분리’를 주목하고 어떤 역사학자들은 다른 문화의 혼합, 융합 또는 이종교배를 주목하여 여러 대형 식민도시의 ‘코스모폴리타니즘’을 찬양한다. 어느 쪽을 주목하든 둘 사이에는 미세한 여러 층차가 존재한다. 식민도시의 사회적 구성요소는 원칙적으로 식민자와 피식민자 둘로 나뉘지만 그것이 생활의 모든 용역을 빠짐없이 규정하지는 않는다. 사회적 위계와 종족적 위계는 복잡한 방식으로 서로 겹친다. 인종차별이 성행하던 시대에도 피부색과 종족적 동질성이 계급적 차이를 완전히 압도하지는 못했다. - P847
‘식민도시’의 이상형이란 분명한 윤곽이 없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된다. 식민지에 있는 도시라고 해서 모두가 전형적인 식민도시는 아니다. 그리고 유사한 기능을 가진, 식민지에 있는 도시와 비식민지에 있는 도시 사이의 차이가 지나치게 강조되어서도 안 된다. - P850
19세기 식민주의가 만들어낸 놀랍고도 새로운 형식의 식민지는 통상항이었다. 아시아와 아프리카의 통치자들은 외국인의 무역활동을 특정 지역에 한정하고 엄격하게 감시 통제했다. 중국, 일본, 조선이 1840년부터 잇달아 국제무역을 개방하기 시작한 뒤로 열정적인 자유무역 신봉자라도 시장의 힘만 믿었다가는 이 새로운 경제 공간에 ‘침투’하기란 불가능하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특수한 제도가 필요했고 그것은 궁극적으로 군사력을 동원한 위협이 뒷받침되어야 했다. 온갖 종류의 국제적 협의—실제로는 ‘불평등조약’—를 거쳐 서방 상인들에게 일방적인 특권이 주어졌다. 그중 가장 중요한 특권은 아시아 국가의 법정에 서지 않는다는 치외법권이었다. 이 밖에도 서방은 자신의 무역관리 기구를 만들어 소재국 정부가 관세정책을 통해 가하는 통제를 벗어날 수 있었다. - P853
로우(미국의 중국학, 도시사 학자: 1947~)의 훌륭한 분석에 따르면, 1861년 개항 이전의 한커우는 서방 사회학에서 주장하는 정태적이며 기하학적으로 설계된, 정부의 절대적인 권위에 복종하는 ‘동방도시’가 결코 아니었으며 또한 1861년 이후의 한커우는 절대로 전형적인 ‘식민도시’도 아니었다. 한커우 사회는 외래 인구의 유입을 받아들여 보다 다원적인 도시가 되었으며, 지역 엘리트가 주도하여 사회 저층 집단도 소외되지 않고 자신의 활동 영역을 찾을 수 있는 공동체를 발전시켰다. - P862
식민도시는 제국도시에 대응하는 개념이다. 제국도시는 제국의 통치 중심이자 식민자의 권력의 원천이었ㄷ. 제국도시의 정의는 그리 복잡하지 않다. 제국도시는 정치권력의 중심이자 정보의 집결지다. 제국과 경제적으로 의존적인 주변부의 비대칭적 관계에서 생겨난 기생적인 수혜자이며, 또한 지배이념의 상징적 전시장이다. - P864
도시계획과 건축학의 관점에서 보자면 런던은 제국의 수도라 할 수 없었다. ‘제국적’ 특징은 런던의 다른 영역에서 찾아볼 수 있었다. 항구와 부두에서 일하는 수많은 아시아계와 아프리카계 노동자, 런던 시내를 관광하는 다양한 피부색의 여행객, 식민지에서 귀국한 관리들의 이국정취가 넘치는 생활방식, 음악당에서 연주되는 해외 작곡가들의 작품이 런던의 진정한 제국적 위상을 반영했다. 제국의 핵심 실력이 최대한 빛을 발한 곳은 밤거리를 밝혀주는 가스등이었다. 런던은 허세를 부릴 필요가 없었다. - P86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