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례자의 책
김이경 지음 / 뿌리와이파리 / 2009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나는 런던에서 사람 책을 읽는다>를 읽는데  이상하게도 김이경의 소설집
<순례자의 책>이 자꾸 생각났다.
('사람 책'이 있다는 걸 이 책을 보고 알았는데 '런던 사람 책'은 하품이 나올 정도였다.)
재밌게 읽었으면 그만이지 꼭 리뷰를 써야 할 의무가 있는 것도 아닌데
이상하게도 몇 달 전 읽은 책이 자꾸만 내 뒤통수를 잡아당기는 것이다.

'책'을 주제로 김이경이 풀어가는 열 가지의 이야기는 보기 드물게 매혹적이었다.
주제를 미리 정해 놓은 글쓰기인 만큼 자칫 억지스럽게 누덕누덕 기워 나가는 것은 아닌지
의심의 눈초리를 버릴 수 없었는데, 야무지게 이어놓은 몇 개의 이야기는 
각각 액자를 해서 걸어놓고 싶은 오묘한 색감과 문양의 퀼트 작품처럼
따로 또 같이 잘 어울렸다.

어마어마하게 큰, 기다란 주랑이 한없이 이어진 '저승'이라는 거대한 도서관에서
끙끙거리며 자서전을 쓰는 사람들 이야기('저승은 커다란 도서관')로 이 책은 시작된다.

18세기 한양에는 한 장 한 장 일일이 필사한 책을 빌려주는 세책점貰冊店이 성업중이었다는데, 
'기연奇緣'이라는 제목의 조선 시대 패설과 얽힌 기구한 이야기('상동야화')는
"가시혼야(책을 등에 짊어지고 집집마다 찾아다니는 책 대여상)"를 소재로 한 에도 시대의
소설('들은 대로')과 멋지게 쌍을 이루었다.
한양의 세책점에서 취급하던 필사본과 목판본 책들이 활판본에 자리를 내주며 자취를 감추고,
에도 시대를 풍미했던 "걸어다니는 책 대여점" 가시혼야도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졌다.

한 편 한 편의 짧은 소설 뒤에 실린 "소설 속 책 이야기"는
차례대로, 화장실에 간 사람이 오기 전에 잽싸게 속삭이는 술자리 뒷담화처럼 흥미로웠다.

나는 전수운錢繡芸이다.
스물여덟 해를 살았고 자식은 없다.
몸에 병이 들어 자리에 누운 지 오래되었다.

나는 평생 책을 읽고 책의 궁실宮室에 들기 위해 전전긍긍하였으나
끝내 그 뜻조차 이루지 못하였다.
따지고 보면 모든 것이 내 어리석음에서 비롯되었다.
책 읽는 즐거움만 누렸으면 좋았을 것을 왜 다른 원願을 품었던가. ('꿈')

중국 명대明代, 연경의 거대 서점 거리 '유리창' 이야기를 듣고 가슴이 뛰던 한 소녀는
30만 권의 장서를 갖춘 책벌레 범씨范氏의 개인 도서관(장서각) 소문에 혹해
자청해서 그 집안에 시집을 간다.
그러나 소수의 문중 남자들을 제외한 여성과 외부인에게는 절대 문을 열지 않았으니......

'어느 필경 수도사의 고백'도 절절하다.
수도원의 스크립토리움(필사실)에서 성스러운 율법의 말씀을 한 자 한 자 베껴 쓰며
말씀을 묵상하던 어린 소년이 서서히 지혜를 체득하여 쉼없이 이어지는 알파벳들 사이로
틈을 내어 문단을 나누고 구두점과 대문자를 이용해 말씀의 처음과 끝을 분명히 하였으니,
인간의 손에 의해 더럽혀지고 잘못 전달된 말씀들이
그의 지혜에 힘입어 본래의 무오함을 회복하게 되는 과정이 흐뭇했다.

내가 쓴 것처럼 빨려들어가 읽은 '작가의 말'을 소개한다.

책을 읽고 쓰고 만들면서 꽤 오랜 세월을 보냈다. 회의가 든 날도 많았다.
세상은 고사하고 사람의 작은 잘못도 바로잡지 못하는데
책이 무슨 쓸모가 있는지 의심스러웠다.
그러면서도 책을 떠나지 못한 건 끽연의 습관 같은 것이리라.
똑같은 습관인데 끽연은 나무라고 책은 권장하는 세상을 보며,
어쩌면 끽연보다 독서의 폐해가 더 클지도 모르는데, 하고 생각한 것이 출발이었다.
이 책에 실린 열 개의 상상, 그리고 여기 실리지 못한 더 많은 상상들이 그렇게 시작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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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12-02 19:46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9-12-02 22:30   URL
비밀 댓글입니다.

하늘바람 2009-12-02 19: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이 책 참 좋았어요

로드무비 2009-12-02 20:24   좋아요 0 | URL
님도 이 책 리뷰 쓰셨어요?
좀 있다 가볼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