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왕조실톡 4 - 뿔뿔이 흩어진 조선 패밀리 조선왕조실톡 4
무적핑크 지음, 와이랩(YLAB) 기획, 이한 해설 / 위즈덤하우스 / 2016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역사를 좋아하는 내가 좋아하는 시리즈가 있는데 <역사저널 그날>과 <조선왕조실톡>시리즈.

특히나 역사를 너무 쉽고 재밌게 써 놓은 <조선왕조실톡>은 읽고 너무 재밌고 좋아서 회사 동생한테 막 자랑(?)했더니 책을 좀 사댈래서 일부러 내가 대신 구매해서 준 적이 있을 정도로 이 책은 그야말로 최고다.  역사를 좋아하는 사람은 어려운 역사책도 곧잘 찾아 읽곤 하지만 이해하거나 금방 잊어버리는 것도 부지기수다.  그런데 이 책은 그야말로 만화, 웹툰으로 너무 쉽고 재밌게 역사를 인식하게 해주고 그 가벼움을 부연설명으로 중심을 잡아주니 최고중에 최고가 아닐 수 없다.  그래서 이 시리즈는 매번 나오기만을 손꼽아 기다린다.  그리고 드뎌, 이번엔 뿔뿔이 흩어진 조선 패밀리라는 부제를 달고 4권이 나왔다. 

 

이거이거.... 읽어보니 마음아픈 우리의 역사중 하나인 인조...  폭군으로 분류되는 연산군이나 광해군(근데, 광해군은 좀 더 깊이 파고들어 폭군이었는지등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를 알고싶기도 하다.)을 제외하고 개인적으로 무능하고 (ex 고종이랄까?) 아들에 대한 시기 질투가 심해 광해군을 괴롭힌(?!) 선조를 그리 좋게 보지 않았는데, 내가 잊고 있었다.  인조라는 임금을......  무능을 넘어서 임금이라는 자리에 앉았다는 자체가 웃긴, (뭐 철총은 반정으로 앉혀진 건 아니라고 보고) 반정까지 꾀하며 임금의 자리에 앉았다는 사람이 무조건 광해군 반대로 반대로 반대로... 과연 정치이념이나 백성을 생각하는 마음이 있었을까?

 

 

아니, 나는 제일 화가났던게 자신의 무능으로 청나라 볼모로 끌려가 그리 고생하고 돌아온 소현세자와 세자빈 강씨, 그리고 그의 아들들까지 무자비하게 죽인 인조가 더 폭군아닌 폭군으로 느껴진다.  혈육을 죽였다고 광해군을 내 쫓았다면서 자신은 뭐지?  자신의 잘못으로 타국에서 그리 고생한 자식을 불쌍히 여기기는 커녕 청나라와 너무 가까워 소현의 개방적인 생각을 경계하고 아들임에도 미워하기 시작한, 그리고 며느리나 손자도 그렇게 죽인.... 아, 이런 한심한 임금 같으니라고...

그런 임금밑에서 결국 고생은 우리 백성들이 하는 것.

두번의 전쟁을 치루면서도 정신을 제대로 차리지 못하고 한심한 행태만 일삼다니......아놔, 나 진심 열 받네.

 

조선왕조실톡에선 사실 어쩌면 그리 강하게 다루지 않았는지도 모르겠다.  그런데 대체로 재밌게 킥킥거리며 읽으면서도 화가나서 이것참.......

 

 

가벼운 마음으로 읽기 시작하다보면 역사에 호기심이 더더욱 생기고 더 알고 싶어지는 마음이 생긴다.   그리고 이 책을 시작으로 역사를 알아 간다면 재미와 깊이까지 또 더 들여다 볼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이 책은 늘 엄지척이다.  볼때마다 재밌고, 읽을때 마다 대박이다.  그냥 강추강추.

역사를 제대로 알지 못하는 사람들에게도 강추.

아놔, 담번 5권 나올때는 제발 좀 신난(?!) 역사이길... ㅠㅠㅠㅠㅠ 이런 답답한 인조같은 임금은 미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