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카드는 그녀에게
제바스티안 피체크 지음, 권혁준 옮김 / 해냄 / 2011년 8월
평점 :
절판


 

으흠, 이거 참 점수를 후하게 줘야함에도 불구하고, 나는 이 책의 반전이 너무 눈에 쏙 들어와 버려서 재미가 반감되는 바람에 아무리 점수를 많이 주려고 해도 그게 잘 안된다.

 

보통 스릴러물들은 엄청나게 머리를 싸매고 추리를 해봐도 손에 땀을 쥐는 긴장감만 선물할 뿐, 늘 범인에 대한 지목은 왔다갔다하다가 놓치기 일쑤였다.  결국 나는 요런 스릴러물 추리는 꽝이라고, 하긴 나한테 지목될 범인을 생산해 낼 정도라면 작가의 역량도 뭐 그저그렇다고 느낄 정도였으니, 그래도 어쨌거나 추리하는 맛으로다, 긴장하는 맛으로도 스릴러물들을 찾아읽곤 했는데, 어허허 이책은 이상하게 처음 읽을때부터 범인이 눈에 보였다.  그리고, 그 확신은 한순간도 변한적이 없다.  아니, 오히려 책을 읽으면 읽을수록 범인이 더더욱 눈에 들어와서 너무 뻔하다 못해 뻔뻔했다.

 

 

물론, 작가의 글빨이 딸리는 건 아니다.  오히려 스릴러적 요소를 아주 충분히 갖춘 작가라고 할 수도 있다.  짧은시간 사람들의 심리를 파고드는 묘사도 나쁜편도 아니다.  그런데, 뭐랄까.  너무 그 요소를 충분히 따르기에 재미가 없다.

어느 한순간 어긋남도 없이 스릴러가 갖춰야 할 요소를 마치 공식처럼 따르고 있으니 답이 뻔히 보이는 수학공식이라는 느낌이 든다는 거다.

 

심리묘사도 탁월하긴 한데, 뭔가 억지스러운 점도 곳곳에 눈에 띈다.  인질범과 인질을 설득하려는 범죄심리학자의 밀당 대화에서 나는 왜 이렇게 억지스러운지 웃음이 피식피식 나왔다.  뭔가 개연성이 부족하다는 느낌도 들고......

인질범이 아무리 범죄심리학자의 뒤를 철처히 캐서 대화를 하려했다지만, 전 국민이 아니, 어쩌면 전세계가 듣는 라디오에서 그녀의 아픈치부를 끄집어내 딸아이의 이야기를 술술하게 만든다는 건, 솔직히 내 입장에선 그닥 이해가 가지 않는 장면이다.  게다가 그런 부분이 자주 등장한다.

 

 

어쩌면, 범죄심리학자인 이라라는 여자가 참 맘에 안들어서 나는 공감이 더 안되는지도 모르겠다.  첫 등장부터 마지막까지 그녀가 인질범을 설득하려 용을쓰긴(?) 하는데 당최 자신의 문제에 부딪혀있는 그녀가 제대로 판단이나 하는지 의문스러웠다.  캐릭터 자체도 딱히 맘에 들지 않았고 말이다.

 

스릴러의  '가까운 사람을 조심하라.' 라는 반전의 공식을 너무도 철저히 지켜서 반전은 무슨, 재미마져 반감시켜버린 소설.

남들은 다 좋다고 해도 나는 도저히 용납이 안될쎄~!

이 작가 눈알시리즈로 유명하던데, 고건 땡기던데 이런식이면 글쎄다 싶다.  일단 보류인걸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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