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세상이 아이를 아프게 한다
신의진 지음 / 북클라우드 / 2013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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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이 책을 읽으면서는 할말도 많고, 공감도 많고, 메모할 말들도 많아서 고개를 끄덕여가며 읽었다.  이런이런, 나 반성해야 하는 부모임.
 
사실 요즘 텔레비젼과 스마트폰, 컴퓨터등 디지털시대를 살아가는 아이들에게 그런것들과 멀어지라고 한다면 그건 결코 쉬운일이 아니다.  게다가 부모 역시나 급한 일이 있을때나 아이가 보채고 너무 시끄럽게 떠들때는 스마트폰처럼 큰 특효약(?)이 없다.  그런덕에 나도 아이를 병원에 데리고 가거나 하면 뛰어다니지 못하게 스마트폰을 쥐어주고 조용히 시키는게 습관처럼 됐었다.  그런데, 그런데 말이다.  나는 이 책을 읽으면서 차츰차츰 스마트폰을 숨기기 시작했고, 아이가 보지 않게 하려고 용을 썼다.  심지어, 컴퓨터도 되도록이면 보여주지 않으려 했다.  어린이집에서 영어 cd를 자주 보여줘서 영어를 집에서도 익힐 수 있도록 하는 게 있는데, 난 그마져 포기하기로 한거다.  게다가 딱히 아이에 대해 공부 욕심이 있는것도 아니고.....
 
어쨌거나 그동안 스마트폰이나 그외 것들이 안 좋다는 걸 알면서도 실감을 못했던게 사실이다.  그런데, 이 책을 읽으면서 나는 엄청난 반성과 죄책감 같은것에 시달려야 했다.
 
 
모범생이던 아이가 어느날 폭발을 한다면, 부모들은 흔히들 "친구를 잘 못 사겼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우리 아이는 착한데, 남의집 아이가 문제라서 우리아이 까지 물들였다고 막 우기는 것이다.  하지만, 이 책의 저자는 그렇� 않다고 한다.  그동안 표출되지 않았을 뿐이라는 사실이다.  그리고, 그 계기가 사춘기즈음에서 나타난다는 거다.  그 속에는 어릴적 우리가 자라온 환경에 대한 문제점이 있음을 말하고 있었다.
 
 
유아기때부터 아이들이 평생 가지고 살아가야 할 인성과 품성이 만들어 진다고 한다.  이미 알고 있었다.  하지만, 나는 우리 아이가 쪼꼬만한 영아일때부터 제대로 알지도 못하고 디지털속에 노출시키고 말았다.  분명, 텔레비젼 화면이 좋치 않다고 들었건만, 우리 시어머니께서는 어디서 또 듣고 오셔서 미리 그런거 보여주면 좋다고 자꾸만 나에게 뭐라 하시는 바람에(물론, 이것도 순전히 변명이다.  난 정말 육아에 대해서 몰랐기에 그냥 그런가보다하고 따른 멍청한 엄마였던 거다. ㅠㅠ)  아주 어릴적부터 텔레비젼 화면을 자주 비춰주고 말았다.  이런 실수라니......  그래서, 지금도 우리 아이는 일어나자 마자 텔레비젼 리모콘 먼저 찾는것인가?  완전 좌절이로세..휴~
 
 
바로 내가 하던 짓.....  아이가 보채면, 심심해하면, 내가 어떻게 놀아줘야 할지 모르면 맡기는 컴퓨터와 스마트폰.  결국 거기서 초래되는 문제는 상당히 심각했다.  어릴수록 아이는 중독성에서 헤어날 수 없고, 조금이라도 스마트 폰을 떼놓을라 치면 울어대고, 좀 더 자라서는 폭력성으로 변하기까지 하니, 정말 심각한 문제가 아닐수 없다는 거다.
 
난, 왜 이런 문제에 대해 미쳐 생각지 못했을까?  그저, 아이가 원하는 대로 해주는게 전부 다 좋은것이라는 이런 미련한 생각을 가졌던 것일까?
 
 
그리고, 나역시도 집에 퇴근해서 스마트폰을 손에서 놓치 않았으니, 아이를 위해 무슨 변명을 하리요.  나부터 실천이 되지 않았던 사실인데.......
 
 
현재 아이의 공부문제에 대해 심각히 고민중이었는데, 고나마 이 책을 읽으면서 아이의 공부에 조바심을 낼 필요는 없다는 안심섞인 이야기를 읽고는 또 스스로 위로를 하긴 했다.  디지털 시대에 대한 나의 반성은 무지 많이 있고, 미리 미리 교육한다고 아이를 괴롭히려 했던 사실도 과감히 포기했다.  마음같아선 학교 들어가기 전까지 나는 한글 공부조차 시키고 싶은 생각이 없었건만, 주위에선 지금도 늦었다고 얼마나 나를 겁주던지...... 그런데, 이부분을 읽고선 마음이 꽤 놓였다.  공부는 유치원에서 하지 않아도 된다는 사실.... 물론, 현실이 그렇게 녹록치 않치만 말이다.
<공부하는 뇌는 만 4세 이후부터 서서히 발달한다.  측두엽이 발달하여 효율적 장기기억이 가능해지는 것이 바로 이 시기다.  또한 이때부터 전두엽이 발달하기 시작하면서 좀 더 고차원적인 사고를 할 수 있게 된다.  만약 0~만3세 사이에 변연계를 포함한 기저액이 잘 발달한 아이라면 공부에 대해서는 별다른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된다.> 올레~!!
그래, 나의 생각이 이부분에선 틀리지 않았구나.  천만 다행이다.
 
 
하지만, 역시 모든 디지털 제품은 아이와의 접촉이 늦으면 늦을수록 좋다고 한다.  우리 나라가 it강국임을 감안할때 그게 무척이나 어려운 사실이라는 건 알지만, 되도록이면 늦게 접촉할 수 있게 하라는 글에서 조심, 조심 또 조심하고 있다.  예전에는 무심코 넘겼던 스마트폰 "애니팡" 게임이나 "뽀로로" 놀이등 모든것들에 아이의 접근을 차단차단 해야겠다.  아니, 내가 집에서 아예 하지 않는 모습을 보여준다면 아이도 그다지 호기심이 일지 않으리라.  물론, 책에서도 그걸 가르치고 있었다.  부모가 먼저 모범을 보여야 한다는 사실.  그나저나, 나는 이런 결심이 섰는데, 우리 신랑님이 문제로고...... 너무 요즘 스마트폰 게임에 빠져계시니...... 일단, 이 책의 중요부분을 보여주며 같이 동참하자 했는데, 얼마나 잘 맞춰주시려나.
 
여튼, 여러분! 아이에게 텔레비젼, 컴퓨터, 스마트폰, 태블릿pc등을 되도록이면 보여주지 맙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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