흐리고 가끔 고양이 - 이용한 시인의 센티멘털 고양이 여행
이용한 지음 / 북폴리오 / 2013년 8월
평점 :
품절


 
요즘 고양이와 관련된 책을 자주 만나게 된다.  그만큼 반려묘(?)에 대한 관심이 많아진걸까?  고양이에게도 사람들이 애정을 쏟기 시작한걸까?  모르겠다.  아직은.  나는, 내 주위에서는 그걸 체감하지 못하니까.  일단 나부터도 고양이를 아직까지 이쁘게 대할 수 있는 사람이 못된다.  이 책에서 말하듯 그냥 지나가는 고양이에게도 "확~!" 이러며 쫓아내는 사람이다.  그러니, 사실 책속 내용에서 막 찔리기도 한 인간이고 보면, 책속 이야기에 공감이 가면서도 요즘처럼 또 이렇게 고양이에 대한 책들이 쏟아져 나오니 고양이에 대한 이미지가 좀 나아졌나? 하는 생각을 해보긴 한다.  그래도 확실이 이런책들이 자꾸만 쏟아져 나오고, 읽어보게 되니 약간은...... 정말 많이는 아니지만 고양이의 삶에 대해, 그리고 내가 이제껏 이 녀석들을 대해온 행동에 대해 다시 한번 돌아보게 하고 반성하게 되는 계기는 되는것 같다.  일단 이런 출발이 고양이에게도 도움이 되지않을까?  우선은 "확~!" 이라고 하면서 고양이를 쫓는짓을 하지는 않을거 같으니까 말이다.
 
예전에 읽은 <보드랍고 따듯하고 나른한> 요 책이 정말 사랑스럽고, 웃기고, 재미난 그러면서도 고양이의 귀여움을 드러내는 책이었다면......
 
이번에 만난 <흐리고 가끔 고양이> 이 책은 그야말로 현실적인 고양이의 삶을 적나라하게 파헤치고 있다.  고양이를 사랑해서 고양이 여행을 떠난 이용한 시인.
돈 벌어 어쩌면 고양이 사료 사는데 쏟아붓고 그래서 왜 그러고 사냐고 사람들에게 한심한 듯한 눈초리를 받지만 그래도 고양이를 향한 애정은 어쩔수 없는 그.
 
그가 바라 본 우리나라의 고양이에 대한 인식은 그야말로 최하위 수준이었다.
결국 난 여기서 찔리고 만거다.  나부터 벌써 그런걸 뭐.
 
 
그래도 점차 사진속 카페 사람들 처럼 고양이를 위해 먹이를 주고, 길고양이들을 돌봐주는 캣대디, 캣맘들이 적게나마 늘어난다고 하니 고양이를 사랑하는 그의 마음에 조금은 위로가 되려나?
처음 만나는 고양이의 행동 척도에서 그 고양이가 그 동네에서 어떤 대우를 받고 살고 있는지 알 수 있다고 그는 말하고 있었다.  그러고보니, 우리 아파트 고양이는 슬슬 사람들을 피해다닌다.  분명, 나같은 사람들이 많았으리라.  뭔가 먹을거리를 찾아 헤매는 녀석들을 쫓아내지 못해 안달했을 것이고, 나처럼 괜스레 검은 고양이 봤다고 무섭다고, 재수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한둘이 아니었을 터.  충분히 사람을 경계하고 도망가는 녀석들의 맘이 이해가 돼서 솔직히 좀 안쓰럽고 애리다.  그전엔 몰랐다.  그 녀석들의 삶이 그런지...... 그저 혐오스럽다는 느낌만 가득했을뿐......  생각해보니, 그녀석들이 해꼬지 한게 그다지 없는데 말이다.
 
물론, 가끔~ 음식물 쓰레기들을 뒤적거리고 갑자기 팍 튀어나와서 놀래키는 등..... 쬐끔의 불편함을 주긴 한다.  하지만, 그의 말처럼 결국 그 녀석들에게 먹이를 주게 된다면 그 녀석들이 굳이 음식물 쓰레기더미를 뒤질 필요가 없지 않을까?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들었고, 또 고양이를 대하는 나의 행동 역시나 다시금 뒤돌아 보게 만들었다.  하지만, 그래도 역시 한꺼번에 고양이에 대한 인식은 변하지 않을 것이다.  어찌 책 한권 (아니, 두어권) 읽었다고 해서 고양이를 무조건 받아들이겠는가.  그전에 싫다 싫다 노래를 불렀던 인간이......  그저, 앞으로 고나마 그 녀석들을 이유없이 쫓아버리거나, 놀라게 한다고 나 역시 그 녀석들을 놀라게 하는 짓이라도 하지 말아야지 한다.  물론, 그걸로는 택도 없겠지만, 고나마 그 마져도 실천해 보고자 한다.
 
 
고양이 녀석들의 안타까운 삶의 현실을 알고 싶다면 이 책이 꽤 유용할 듯 하고,
고양이 녀석들의 사랑스럽고 귀여운 모습, 그리고 재미나고 앙증 맞은 모습을 보고 싶다면
 
 
이 책이 나을 듯 하다.  어느 책을 보더라도 물론 고양이에 대한 인식이 새로이 생겨나긴 하겠지만.....  둘 중 선택해서 한권을 읽어야한다면 그런 내용을 비교해서 읽으시길.....
 
암튼, 요물~ 이라고 무조건 경외시 하지 말것.  고양이를 조금만이라도 이뻐해주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