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월담
누쿠이 도쿠로 지음, 한성례 옮김 / 씨엘북스 / 2013년 6월
평점 :
품절


 

 

생각해 보면 나는 진심 일본작가 매니아라고 하면서 제대로 접하지 못한 작가들도 엄청 많고, 좋아하는 작가의 책들도 꽤 읽지를 못했다.  늘 사서 쟁이기만 좋아하는건지도 모른다.  그게 진심 내 취미인지도.......

그래서, 사실 부끄럽다.  "저 일본작가 누구누구 좋아해요.  전 일본작품을 선호해요." 라고 말하기엔 내 내공이 너무 부족하다.  그럼에도 난 다른나라 작품보다 일본작품을 좋아하고, 월등히 일본작가들을 꽤나 더 많이 좋아한다.

 

초반에 왜 이런 쓸데없는 세설을 늘어놓냐면, 누쿠이 도쿠로라는 작가가 그렇게 유명함에도 불구하고, 나는 이 작가의 작품이 <신월담> 이 책이 처음이라는 거다.  그래서, 솔직히 아직 이 작가에 대해서 감을 못 잡겠다.  이 책 한권으론 '아, 이 작가 애정해 줘야겠어.' 혹은 '별론데....... 멀리 해야겠다.' 라는 느낌이 확실하게 결정되지 않았다는 거다.

특히나, 이 작가가 그동안 써 왔던 작품들과 전혀 다른 "연.애.소.설"이라는 점에서 특히나 더 그렇다.

전작들의 호평이 줄을 잇고, 추리쪽을 주로 쓰는 작가로 알고 있었는데 본격(?) 연애소설이라니.......

그래서, 아직 나는 이 작가의 작품이 어떤지, 그리고 이 작가의 작품을 전작해야 할지, 이 작품을 소장해야 할지 갈피를 못 잡았다.

그만큼 이 책은 참 오묘하면서도 뭔가 글로 표현 못 할 이야기들이 숨어있다.  단순히 연애소설로 치부하기엔 그 속에 그려진 이야기가

많고, 한여자의 일생이 오롯히 들어있어서 그저 그런 이야기가 아닌 색다른 맛의 이야기가 마구 섞여있다.

 

그런데 말이다.  진정 한남자에게 미쳐(?) 이렇게나 일생을 바치는 이야기.  정말 이 여자 바보아니야? 라는 생각이 들면서도 나는 또 이 여자가 이해가 되고 만다.  단순히 여자로서의 이해와 공감이 아니라, 이 여자의 처한 상황이 어쩌면 내 젊은날 내가 지닌 콤플렉스를 오롯히 들어내기에 그에 감정이입이 되는건지도 모르겠다.

나도 이뻐지고 싶은 욕망이 강했었고, 사랑하는 남자에 빠져 허우적 댔었고, 그 남자에게 잘 보이고 싶었으니까.

물론, 나는 겁이 너무나 많았던 탓도 있고, 이 주인공 처럼 "이 남자가 아니면 안된다." 는 것은 없었다.  그런점에서 레이카와 나의 다른점이 생겨나는 듯 하다.

 

어쩌면 그녀가 기노우치에게 그렇게 매달리는 건 자신을 잃치 않으려는 한 방편이 아니었을까?  얼굴이 새로 태어났지만, 거짓의 가면에서 살아야 하는 레이카보다는 그래도 자신이었던 예전의 가즈코를 스스로 더 사랑했던것은 아니었을까?  그랬기에 그 접점인 기노우치를 놓치 못했던 건 아닐까?  아니, 그런 비슷한 이야기가 작가의 글 속에서도 묻어있었던 것 같다.

못난 가즈코의 얼굴을 그런 스스로를 너무 애정했던 레이카 자신을 위해 기노우치에게 더더욱 매달렸고 그렇게 살아갔던 그녀가 아니었을까.

 

그래서, 나는 그녀가 바보스럽다거나, 집착스러운 여자라거나 하는 거부반응이 없었다.  그런 그녀가 안타까웠고, 슬펐을뿐.

"너 왜 그러니?" 라고 손가락질을 할 수 없었다.  분명 잘 못된 길을 가고 있고, 스스로 그만큼 성공 했으면 자신감을 갖고 세상을 향해 나아 갈 수 있다고 말할 수 없었다.  자신이 거짓속에 살아있다고 느끼면 그 누가 깨어나라고 한들 그 틀을 깨칠 수 없음은 어쩔 수 없는 일 아니겠는가.

 

다른사람들의 리뷰를 보면서, 나역시도 그녀의 연애이야기보다는 그녀가 등단하는 뒷 이야기가 더 재미있었다.  책을 읽는 책쟁이(?)이다 보니, 책이 나오기까지의 이야기들이 오히려 흥미로웠고, 그 이야기에 더 호기심이 동했다.

 

그럼에도 이 이야기에 별 다섯을 과감히 줄 수 없는건,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쨌거나 뭔가 틀을 부수지 못한 느낌이 강했고, 번역이 그런탓인지 작가의 필력탓인지 굳이 쓰지 않아도 될 사족들이 많았다는 아쉬움이 있었다는 거다.  자연스레 흐르는 이야기는 좋았지만, 느낌으로 흘리고 넘어가야 할 이야기에도 뭔가 설명을 붙이는 것 같은 느낌이 들어서 초보적 느낌이 폴폴 나는 기분이 들었다.

일단, 누쿠이 도쿠로의 다른 작품을 좀 더 접해본 후 이 작가의 작품을 더 읽어야 할지 말지를 결정해야겠다.

아직은 뭔가 작가의 필력이 나에게 큰 매력을 발산하진 못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