린 인 Lean In - 200만이 열광한 TED강연! 페이스북 성공 아이콘의 특별한 조언
셰릴 샌드버그 지음, 안기순 옮김 / 와이즈베리 / 2013년 5월
평점 :
품절


 
얼마전 모임에 이 책을 들고 나갔더니, 저자 셰릴 샌드버그의 사진을 보고 모임에서 예전 X파일의 스컬리를 닮았다고 했다.  처음엔 그저 표지를 무심코 넘겼었는데 그 이야기를 듣고보니 또 그런것도 같아서 다시 더 뜯어보게 됐달까.
단발머리와 머리색등이 약간 닮긴 닮았다.  능력있는 여자로서의 그녀의 모습보다 참, 꽤 미인이라는 사실을 새삼 다시 알게 됐다.
미모에, 학식에, 능력에, 이젠 돈까지....
아, 이건 너무 하쟎는가.  이런 사람이 책까지 쓴다는건 이라며 투덜대봤자 이미 나는 책을 읽으면서 책장을 쑥쑥 넘기고 있었고, 그녀의 글에 공감을 표하기도 하고, 어라? 라며 모르던 사실까지 알아가고 있는 실정이었다.
 
사실, 처음 이 책을 잡기전까진 표지에 대한 관심도 내용도 잘 알지 못해서(개인적으로 책 내용을 전혀 모르고 시작하는 책 읽기를 좋아한다.) 책 속 대상자들이 여자들이라곤 생각을 못했었다.  물론, 넓게보면 여자들에게만 던지는 메세지는 아니지만, 전체적인 맥락이 그렇다.  자신이 성공하기까지의 이야기들을 곁들이며 여자로서 높은직위에 오르기까지, 조직의 리더가 되기까지 여자들이 겪어야하는 일들과 이미 여자들 스스로 팽배해져 버린 위축, 어린시절부터 길들여온 여자들만의 숙명들을 읽으면서 정말 우리 여자 스스로 그렇구나를 실감해야 했다.
 
은연중에 여자들은 스스로를 깍아내리려하고, '내가 할 수 있을까?' 라는 의심으로 맡겨지는 일들에 적극적이지 못하고 한 발을  빼려는 습성이 있었던 것이다.  그러고보면, 나 역시도 새로운 일에 도전하기 보다는 맡겨진 일에만 그저 묵묵히, 그리고 혹시나 새로운 일이 들어온다면 가정과 병행해서 일해 나가기가 괜찮은가를 생각하기도 하고, 퇴근에는 지장이 없는가를 먼저 생각하는 걸 보면 그 말이 사실인듯도 하다.  물론, 나는 전문적 여성이라기보단 일반 평범한 사원에 불과해 여성리더로서의 그런면은 틀리지만 아무튼 그런면이 있는건 사실인거 같다.  게다가 사회의 시선도 남자 상사라면 그저 당연한 듯 바라보지만, 여자 상사가 있을라치면 "저 여자는 얼마나 독하게 일했길래 저런 자리까지 올라 갈 수 있었던거야?"라며 부정적 시선으로 바라보는것도 정말 저자가 말한 그대로 였다.
이런, 이런 나부터 그런 시선을 가지고 살고 있었다니......
 
그래서, 저자는 말한다.  우선 여자들 스스로 그런 부정적 시선을 치우고, 자신 스스로에게 자신감을 가지라고.....  물론, 저자 스스로도 그런면에서 벽을 실감했고, 그러지 못했다는 점 역시 인정했다.  하지만, 그렇다고 벽을 그저 가만히 멍하게 바라만 보지 않았다는게 저자와 리더가 되지 못한 여자들의 다른점이 었다.  그리고, 말한다.  스스로에게 힘을 주고 일어나라고......
 
아, 자기계발서라면 사실 거기서 거기인게 맞긴한데, 그래도 왠지 여자들만을 위해서, 여자들의 이야기로 격하게 공감하며 읽기는 또 참 오랜만인거 같아서 아주 유용한 시간이었다.  비록, 나 자신은 셰릴 샌드버그처럼 리더가 되는길로 들어서진 못했지만, 지금의 자리에서라도 스스로의 패배주의, 자신감의 위축을 줄이고 새로운 일이 맡겨졌을때 적극적으로 나아가야 겠다는 생각을 다시 해 봤다.
이래서 자기계발서는 간혹 읽게 되면 자극을 받는다고 해야하나.  겉으론 자신감 넘치지만 속으론 상처를 받았던 셰릴 샌드버그 역시도 그저 평범한 사람이구나 라는 느낌도 자기계발서지만 느끼기도 하고..... 인간적인 면이 더 많은 책이 아니었나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