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품양육 바이블 - 내 아이, 화려한 성공보다 행복한 성공자로 키우기 자녀 양육 시리즈 5
이영숙 지음 / 물푸레 / 2010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우리 꼬맹이가 나이가 제법 들었음에도 대소변을 완전히 가리지 못해 걱정 아닌 걱정을 했다.  게다가 얼마전 어린이집 선생님과의 상담으로 꽤나 우리 꼬맹이가 문제가 있는것이 아니가 해서 좌불안석이었다.  그런 고민들을 직원에게 말했더니 상담을 해보라고 미연에 문제거리를 방지해야한다며 연락처를 주길래 전화했더니 상담료가 블라블라~ ㅡㅡ;;  뭐, 그런건 상관없다만, 신랑이랑 어머님께 말씀드렸더니, 아이를 바보로 만든다고 막 뭐라 그러심.  개인적으로 자식을 객관적인 눈으로 봐서 판단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그게 뭐 솔직히 되겠는가.  자기 자식에겐 무한한 애정과 관대만이 존재하는 것을.......  혼자 객관적인 척 하면서 혹시 우리 꼬맹이가 뭔가 문제아인가? 해서 또 혼자 쌩난리치고..... 암튼, 결론은 우리 꼬맹이 변기하나 이쁜걸로 사줬더니 대소변 완전 잘 가린다. -_-;

혼자 생난리친게 미안할 정도로.......

게다가 선생님도 요즘은 친구들과도 소통을 잘한다 하시고..... 결국 나 혼자 붕 떠버린게야.

 

그래서, 재작년쯤 "육아를 글로 배웠어요."를 외치며 엄청나게 사재꼈던 육아서들을 이참에 한번씩 꺼내보기로 했다.  당최 쌓아만 놓고 두면 뭐하냐고....  물론, 읽고 또 역시 실천도 해야하지만 말이다. 

어쨌거나 요 책은 나름 유용하긴 한데, 결론부터 말하자면 그동안 읽어왔던 육아서들과 크게 다르지 않아서 좀 실망한 느낌?

게다가 뒤부분에 문제에 대한 대답이나 교육방법등은 읽으면서도 이거 뭐... 하는 느낌이 들어서....

솔직히 기대만큼은 아니어서 좀 실망했다.

기존에 있던 육아서들과 별반 다를게 없는 내용이었다.

좀 색달랐으면 좋았으련만..

 

그래도, 공감가는 문구는 또 많아서 나름 배울건 있다고 막 생각하고...

개인적으로 신랑은 안그런데 엄마인 내가 좀 무리하게 관용적인 양육스타일인지라.. 그부분에선 흠.. 하며 고민을 좀 많이했다.

내가 좀더 엄하길 신랑은 바라지만, 난 그게 잘 안된다.  어릴적부터 그닥 야단을 안 맞고 자란탓인지 아이에게도 야단을 너무 치면 아이가 자신감을 잃어버릴꺼 같은 막연한 느낌이 있다고 해야하나?  대체로 나는 꼬맹이가 원하는건 허용하는 편이다.  물론, 무슨 물건을 억지로 사달라거나 그런면이 아니라, 하고 싶어하는 일이 있으면 허용하는 스타일...

이건 자라온 환경 영향도 있는듯하다.  암튼, 뭐 어쨌거나 배울점은 있었다.

 

기존에 언급된 이야기들이 많치 않았다면 이 책에 좀 더 후한 점수를 줬을지도.. 하지만, 너무 비슷한 패턴이라 지루할 수 밖에 없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