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사막이 넓어지면 안 되나요? 왜 안 되나요? 시리즈 15
김은희 글, 손진주 옮김 / 참돌어린이 / 201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응?  그러고보니 나도 왜 사막이 넓어지면 안되는지 이유를 도통 몰랐다.  그냥 뭐 요즘 사막화가 되어가니 어쩌느니 하는 말들은 언론에서 듣긴했지만 솔직히 관심밖.  내가 신경쓸 일이 아니라는 생각을 했었다.  근데, 얼마전에 모가수가 사막화 방지를 위해 나무심기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그 모습을 보면서 왜일까? 하는 궁금증이 일던차에 이 동화책을 접하게 됐다.

 

사실 처음 도입부는 흔한 동화적 이야기, 낭비하는 아들, 아끼는 아빠, 그런 아빠가 미운 아들.  자기는 새것만 갖고 싶은 아들....의 구조로 그야말로 흔한 구조였고, 주인공 꼬마가 사막으로 날아가는 과정도 동화적 상상을 조금 동원한 흔한 이야기책으로 시작됐다.

그런데, 음...... 이야기를 읽어가면서 어? 나 그동안 너무 환경에 무심했구나.  너무 관심이 없었구나를 절실히 느끼며 반성하는 계기가 되고 있었다.  아이들을 위한 동화책이었는데 어른인 내가 큰 충격을 받은게다.

 

근본적으로 인간이 잘못한다는 건, 특히나 선진국이 발전하기 위해 뭐든 베고, 파고, 퍼가며 생겨난 문제들이 한두가지가 아니라는건 익히 알아왔고, 우리가 늘 반성하자고 하지만 그게 또 먼 나라 이야기처럼 들려서 크게 관심이 안가져 지는것도 사실이다.  근데, 이책에선 그런부분에 대해서 현실성있게 다가오게끔 이야기를 파고 들어서, 어? 나 이거 실천해야겠어.  라는 결심이 서게 되는거다.

 

특히, 나 사막화 방지를 위해서 갑자기 채식이 하고 싶은 느낌이 들정도였으니......  고기를 먹게 되므로 인해 가축을 기르는 사람들이 더 사막화를 가중시키고 결국 내가 먹는 고기가 원인이니 고기 먹는걸 줄여야한다는 깊이있는 반성.  사실, 얼마전까지만해도 몇몇 가수들등 연예인들� 채식주의니 뭐니해서 뭐, 그리 잘났다고 정도로 생각했었는데 그게 아니었다.  이 작은 동화책 한권을 읽고도 어라? 내가 채식을 하면 사막화 방지에 조금이라도 기여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반성 반성 반성이 드는거다.  그리고, 꼬맹이랑 낙서하고 쉽게 종이를 찢어버리곤 했었는데, 이것도 낭비, 낭비.....

 

살림을 제대로 한거며, 지구 온난화에 조금이라도 신경쓰며 산적이 있는가 말이다.  동화책이지만 책을 읽을수록 어른인 내가 반성이 돼서 꼬맹이에게 제대로 읽어주지도 못하겠다.  부끄러워서......  나는 하나도 실천하지 않으면서 아이에게 "이거 이러면 안돼" 라고 말할수 있냐 말이다.  진짜 부끄러운 일다.  그런데, 문제는 이제껏 해왔던 내 행동이 하루아침에 바뀔 수 있을까? 하는 거다.

오늘만해도 벌써 고기가 먹고싶어 몸이 비틀어질 지경인데...... 그래도 여튼, 고기 두번 먹을꺼 한번으로 줄이고, 종이 막 쓰고 버릴거 쓰고 쓰고 또 쓰고 뭐든 버릴때 한번쯤 생각하고 버려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그나저나 사막화가 그리도 심각하게 진행된다고 하니 정말 우리후손들이 제대로 살아 갈 수나 있으려나?  걱정이다.  지금부터라도 조금씩 실천해 나가야겠다.  소소한 거지만 조금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우리모두 사막화 방지를 위해서 절약, 절약~ 실천합시다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