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망의 유령들 - 금지된 욕망의 봉인을 푸는 심리 르포르타주
대니얼 버그너 지음, 최호영 옮김 / 미래인(미래M&B,미래엠앤비) / 2012년 7월
평점 :
절판


사실 이책은 표지만 봤을땐 뭔가 음산하면서도 무서운 이야기가 가득한 그런 내용인줄 알았다.  그래서, 약간은 간이 작은 나는 이책 읽기를 망설여했었다.  르포르타주라고 해서 더더욱 실제 있었던 무서운 이야기들이 판을 치고, 귀신이 "으흐흐흐" 거리며 나오고 뭔가 튀어나올 것처럼 "왁" 거릴까봐 멀리(?)했다가 뭔가 욕망이라는 단어에 또 괜스레 침이 꼴깍해서는 '그렇다면 뭐 한번 읽어봐?'가 된거다.  그런데, 표지 어허 참 별롤쎄.  무서워 보여.  아무리 봐도 말이야.  게다가 책도 시커매서는 안쪽 전체도 어두침침하니, 분위기가 딱 귀신 으스스스 나오기 좋은 그런거라니까.  왜 이렇게 표지를 만들었냐고 버럭거리면 표지디자인 하신분이 슬퍼하실래나?  여튼 표지가 좋고 나쁘고를 떠나 그런 느낌을 전했다는 거다. 표지가 독특해서 표지 얘기가 쓸데없이 길어졌군.

 

어쨌거나 저쨌거나 이런 쓸데없는 표지얘기를 넘어가고, 내용을 보면 내가 느낀 으스스한 표지랑은 거의 뭐 바이바이 안녕이다.  말그대로 욕망, 흠....... 이걸 어떻게 표현해야할까?  그러니까 인간의 원초적인 욕망에 관한 이야기를 진실 그대로 사람들을 만나 취재한 보고서 형식의 글이다.  정말 존재하는 사람들의 이야기인거다.  성적 매력을 느끼는 분야(?)가 저마다 다르고 기질이 다른, 솔직히 일반적인 시선으로 보자면 변태라고 표현되어지는 집단(?)에 대한 보고쯤 되겠다.

 

살아있는 사람보다는 죽은사람에게 쾌락을,  맞아야 쾌락을 느끼거나, 때리고 괴롭혀야 쾌락을 느끼는 SM적 요소를 즐기는 사람들, 어른보다는 아동에게 성적본능을, 그리고 정상적인 신체를 가진 사람보다는 장애를 가진사람에게 성적본능을 느끼는 사람들의 이야기가 한챕터씩 진행되고 있다.  실제 사람들을 만나고 취재한거라 현실감이 있었고, 그들에 대한 연구사례나 치료를 하는 과정들이 적혀있었으며, 스스로 그런 느낌을 가진 사람들의 생각이나 행동들, 그리고 그들과의 대화가 자세히 이야기되고 있었다.

 

솔직히 말하자면, 난 지금의 시각으로는 정상적인 본능(?)에 충실한 사람이므로, 이 사람들의 욕망에 대해 책을 읽었음에도 불구하고 이해를 하기란 쉽지가 않다.  그리고, 읽어나가면서도 이해할 수 없었다.  각자 취향의 차이이므로 다름을 인정해야 하는 것에 대한 회의와 고민도 들었다.  취향의 차이를 인정한다면 어린아이들을 성폭행 또는 성추행 하는 그들을 이해해야 하는건데, 얼마전 아이를 해친 잔인한 사건들이 일어나고 보면 도저히 난 이해하기가 버거워진다.  게다가 어린 아이를 키우고 있는 엄마의 입장에서 도저히 감당이 안되는 이야기다.  물론, 이책의 주인공들이 살인을 저지르거나 그런건 아니다.  하지만, 그런 위험한 범법적인 행동들이 즐비하게 일어나고 있었다.  그래서, 읽으면서 역시 괴리감을 느낄수 밖에 없었고, 그들의 다름을 인정하기가 버거웠다.

 

장애인에게 헌신적이며 섹시함을 느끼는 사람들은 솔직히 완전 이해는 안되지만 다름을 인정할수도 있고, 취향(?)의 차이를 인정할 수도 있었다.  하지만, 가학적이거나 노예의 생활에서 쾌락을 찾는 이들과 아동에 대한 차이는 아무리 깊게 생각해도 이해불능이다.  그들 역시 어쩌면 책속 연구결과등에 나타나듯 어릴적부터 그런요소를 지니고 태어나 통제불능이라고 항변할 수도 있겠지만, 그래도 이해하고 싶지가 않은 기분이다.

 

이책의 의미는 각자 다름을 이해하고자 하는 저자의 의도인 것인가?  아니면 이런사람들도 있다는 단순 알림에 의미를 두는 것인가?  아니면 이런 사람들은 피하라는 것인가.  사실 처음 앞부분을 읽을때만해도 다름을 인정하자는 쪽이었는데 읽을수록 그런 생각이 점점 멀어지는 느낌이었다.  게다가 음...... 책이 좀 지루하다.  보고서 형식임을 감안하더래도 뭔가 좀 복잡한 느낌도 있고, 읽어 나가는데 속도가 나가지 않아서 꽤나 애를 먹었다.  안그래도 느린 책읽기를 완전 발목잡아 버렸다.  르포르타주의 형식이니 그정도 각오하고 읽는다면 다른취향(?)의 사람들에 대해 좀더 알 수 있는 기회겠지만, 솔직히 읽어도 난 딱히 이해불능이라서 거부감을 가진 사람들은 피하는게 좋을 듯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