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쁜 엄마 메타포 2
클라라 비달 지음, 이효숙 옮김 / 메타포 / 2008년 3월
평점 :
절판


나는 참 나쁜엄마라고 생각한다.  일한다는 이유로 아이에게 제대로 신경 못쓰는건 물론, 퇴근하고도 그다지 아이에게 관심을 갖지 않고, 피곤하다는 이유로 쉴때는 그저 잠이나 자 버리는....... 내가 생각해도 엄마로선 빵점엄마다.  그래서, 늘 아이에게 미안하고, 고쳐야 하는데, 하는데 라는 생각만 늘 하고 앉아 있어서 스스로에게 실망하기도 한다.  그러면서 늘 하는 말은 "난 엄마로서 아직 준비가 안됐다."는 어줍쟎은 변명이다.  엄마로서 준비라니...... 아이를 낳은 이상 나는 충분히 엄마가 되어야하고 그만큼 엄마로서 아이를 돌봐야한다.  그런데도 아이를 어머님께 맡기고 나 자신은 그져 예전 싱글인때만 그리워하며 아이를 위해 내 자신의 삶을 어느것 하나 포기하려 하지 않는다.  정말 이기적인 엄마다.

 

그래서, 이책 제목을 보면서 "내 얘기야."를 외쳤던거 같다.  그리고, 책속 나쁜엄마의 이야기를 교훈삼아 우리아이에게도 뭔가 달라진 모습을 보여주는 엄마가 돼자고 맘 잡으며 이책을 구입했다.  그런데, 흠....... 책을 다 읽고 나서 이건 뭐임?  이라고 나는 고민하고 있다.  당최 내가 생각했던 이야기 방향과 달라도 너무 달라서 딱히 읽어도 뭔가 와닿는게 없다.

 

물론, 배울점이 영 없는건 아니다.  엄마가 두명이라고 생각하는 멜리의 생각을 읽으면서 처음 몇장은 '아, 아이에게 이렇게 와 닿을 수 있겠구나.'라는 충격을 받았다.  착한엄마는 분홍엄마고, 가끔씩 찾아오는 화난 엄마는 검은엄마.  어떨때는 검은 엄마가 되고 어떨때 분홍엄마가 되는지 멜리가 생각하는 부분에 있어선 내가 전혀 예상치 못했던 순간들이라 나도 아이를 이렇게 대할때가 있는데 하면서 반성도 하게되고, 아이의 입장에서 바라보게도 되는거 같아 초반은 무척 재미있게 읽어나갔다.  그런데, 어? 이상한게 갈수록 이야기가 산으로 가는 기분이었다.  엄마가 자신을 사랑하지 않는다는 기준을 깔고 가면서 멜리는 점점 이상한 행동들을 하는 것이다.  분홍엄마를 만나기위해 하는 행동들이 남의 눈에는 다 이상한 모습으로 보이고 멜리 자신조차도 극단적으로 몰고 가는 분위기가 되고 마는것이다.

 

결국, 이야기의 초점은 아이의 마음을 이해못하는 어른들의 세계를 얘기하고 있지만, 너무 극단적인 이야기 전개가 아니었나 하는 생각이 좀 들긴했다.  물론 아이들의 생각을 이해못해 생기는 문제점들이 책속에 들어있는건 사실이다.  하지만, 그 문제점을 너무 극대화해서 이야기가 왠지 산으로 가버린 느낌이다.  게다가 아이 역시 엄마에 대해 이해하거나 엄마가 왜 그럴까를 전혀 생각지 않는다.  단지 자신에게 그렇게 하는건 엄마가 나쁜엄마 즉 검은엄마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자신을 사랑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감성이 풍부한 어린시절에 아이에게 막무가내로 화를 내거나 입에서 나오는대로 성질을 내면 당연히 안될일이고 그게 얼마나 아이에게 큰 충격인지 모른다.  그래서 늘 조심해야하고 아이의 감성을 위해 대화를 해야하는것도 사실이다.  내가 몰랐던 부분에 대해서 아이가 이렇게도 느낄수도 있겠구나 하는 깨달음이 있었던 것도 사실이다.  그런데, 너무 엄마를 몰아친다.  약간의 히스테리는 있지만 평범한 엄마를 구석으로 너무 내 모는 것이다.  아이의 생각을 읽지 못한 엄마의 잘 못이 없는건 아니지만, 이야기가 극단적이어서 싫다.  그러나, 나도 아이를 키우는 입장에서 참고용은 해야겠다는 생각은 해보지만 말이다.  아, 이런 내가 생각했던 이야기가 아니었다.  좀더 좋은 엄마의 모습을 보이고자 했던 엄마의 이야기를 기대했는데....... 뭔가가 아쉽단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