흰 집의 살인 집의 살인 시리즈 2
우타노 쇼고 지음, 박재현 옮김 / 폴라북스(현대문학) / 2011년 10월
평점 :
절판


나는 처음 만난 작가의 책이 내 머리를 탁치는 뭔가를 느끼게 하면, 무조건 그 작가의 작품을 전작하고 싶은 욕구가 생긴다.  물론, 내 머리를 어지럽게 만든 작가들도 간혹 전작하고픈 생각이 들긴 하지만, 특히나 내 뇌리에 강하게 와닿는 작가에 대해서는 그 욕구가 더 강하다.  일단 늘 사서 쟁여놓기만 했던 우타노 쇼고의 <벚꽃지는 계절에 그대를 그리워하네>를 작년쯤엔가 읽고서는 내가 왜 이제서야 이 책을 읽었냐며 후회했었던 기억이 있다.  그만큼 그 책은 나에게 강렬하게 와 닿았고, 내가 이 작가를 무척이나 좋아할 거 같다는 느낌 또한 받았었다.  그리고, 아니나 다를까 그 책의 인기에 힘입어 우타노 쇼고의 책이 한두권씩 우리나라에 소개되고 있는걸 보니, 역시 괜찮은 작가인가 보다 생각했다.  그래서, 이책에 대한 기대감도 무지 컸었다.  그런데, 늘 하는 얘기지만 기대감이 크면 실망감도 큰 법이다. 

 

당최, 이책 정말 우타노 쇼고가 쓴거 맞나?  정말 그런거야?  의문이 들 정도로 초보수준의 글 솜씨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었다.  트릭도 "명탐정 코난"의 수준보다 덜 했고, (뭐 명탐정 코난을 무시하는건 아니다.  내가 엄청 좋아하는 만화이기도 하니까.....) 글을 써 내려가는 솜씨도 어째 좀 미숙한 느낌이 많이 든다.  게다가 뒷처리까지 이건 아무리 읽어봐도 내가 좋아했던 작가의 솜씨가 아니다.  누군가 묻는다면, 정녕 이 작품을 같은 작가가 쓴게 맞나요? 라고 되묻고 싶을 정도다.

 

왜 이렇게 허접할까?  밀실 살인에 대한 부분도 뭔가 허접해서 누구나 한번쯤은 써 봤음직한 트릭을 쓰고, 그외 두어건의 살인도 허접하다.  뭐지?  뭘까?  이런 허접함의 결정체는??

 

물론, 뒤늦게 나타나는 범인의 정체는 이런~ 내가 또 틀렸군.  이라는 말이 나오게 했지만, 그게 다다.  어차피 나야 추리엔 잼병이니 범인을 제대로 밝혀내지 못하지만 이건 뭐, 범인이 범인으로 밝혀진 순간 오마낫~! 깜짝이야! 가 아니라, 그래~? 정도의 수준밖에 되지 못한다.  하지만, 내가 실망한건 뭐니뭐니해도 글을 써내려가는 문체자체에 있다.  이제 갓 글을 쓰기시작한 느낌이 드는 초보작가의 글솜씨.  이걸 책으로 내도 되는건가? 하는 의심이 드는 글솜씨. 

 

책에 대한 정보를 그리 깊게 알지 못하고 읽어서 사실 이책이 <벚꽃지는 계절에 그대를 그리워하네>보다 뒤에 나온건지, 아니면 이책이 데뷔작 비슷한 초보작가 시절의 작품인지 그 부분은 잘 모르겠다.  만약 먼저 나온 작품이라면, 그래 발전해 가는 작가 좋아~! 라며 기분이 좋을 수도 있지만 그래도 참 초보 작가라곤 해도 아쉬움이 많이 든다는 생각이 들었을 듯 하다.  마치 걸음마 떼기 수준의 추리소설이니 원....... 

 

책 표지에 혹해서, 혹시나 우타노 쇼고라는 작가의 이름에 혹해서 이책을 산다면 후회할거라는 생각이 든다.  그나저나 말이지.  왜 <흰집의 살인>인 건가?  겨울 산장에서 일어나서 그런건가?  나도 웃긴게 책 제목과 내용을 전혀 매치하지도 못한채 왜 제목이 이렇게 정해진 건지 읽고난뒤에 의문이 든다는 거다.  그리고, 다 읽었는데도 그 의문은 가시지 않는다.  내가 너무 책을 띄엄띄엄 읽었나?  에라 모르겠다.  어쨌거나 나 이책 별롤쎄.  우타노 쇼고 당신 이름 때문에 속았다고....... 이렇게 되면 <긴집의 살인>도 잡을 엄두가 나질 않는단 말일쎄.  그러나, 이제 겨우 두권 그를 만났으니, 몇번더 만나보고 후회해도 후회해야겠지? 라는 생각을 다시금 해보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