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녀 수집하는 노인
조이스 캐롤 오츠 지음, 이현정 옮김 / 아고라 / 2009년 3월
평점 :
품절


솔직히 말하면 난 이책을 "제목에 낚인" 책이라고 말하고 싶다.  정말 소녀 수집하는 노인이 당최 어떤 노인인지 알고 싶었거든.  게다가 제목도 뭐랄까 자극적이라면 자극적이고 호기심을 아주 강하게 당기는 제목이기도 해서, 오오오오오~하는 아주 큰 기대감이 있었고, 몇년전부터 이웃분들이 꽤나 읽은 책이라는 점도 나의 촉각을 곤두세워서 이책을 보자마자 아주 냅다 질러버렸다.  그런데, 이런 이런...... 처음 리뷰를 시작하기 전부터 김을 빠지게 해서 미안하지만, 여튼 난 솔직하게 제목에 낚였다고 말하고 싶다.  물론, 이건 내가 좀 무식하기에 더 그렇게 느낄수 밖에 없다는 걸 미리 밝혀두는 바이다.

 

일단, 이책을 읽을려면 "마크트웨인"과 "헤밍웨이", "헨리제임스"등 이책에 나오는 몇명의 작가의 삶에 대한 이야기를 알고 시작하는 것이 나을듯하다.  그렇치 않다면 이책을 읽을때 이해하기도 좀 어렵거니와 읽으면서도 이글이 좋은 글인지 어떤지를 가늠하기가 힘들다.  참고로 나는 전혀 뭐 이런 책인줄 모르고 시작해서 이 책의 대가들이 지은 책 두어권을 읽어보긴 했지만 그들의 삶이 어땠는지 그들의 작품이 전부 어떤지 알지 못하는 상태라 책이 꽤나 머리아팠다.  아니, 어쩌면 지루했다는 것이 솔직한 심정일지도 모르겠다.

 

그래, 좀 지루했다.  그들이 마치 살아생전 있었던 일을 다루었던듯한 이야기 그리고, 그들의 죽음에 이르는 삶등을 이야기하는  이책은 마치 사실적인 느낌이 들기도 하고 어떤때는 SF적 느낌도 느끼게 한다.  사실적인 부분에서는 '어? 정말 이사람 이렇게 살았나?' 하는 의문을 가졌고 SF적 느낌이 나는 글에서는 '오~제법 신선한걸?' 하는 느낌을 받았지만, 역시나 나는 이책이 지겨웠다.  무슨뜻을 의미하는지 간파하기도 힘들었던게 사실이다.

 

일단 제목은 "마크트웨인"의 이야기에서 따온것으로 어린 소녀들과의 펜팔을 하는 "마크트웨인"의 모습을 볼 수 있다.  그리고, 그 소녀들을 격하게 아끼는 모습도..... 단, 이상한 상상은 금물...... 순수 그 자체라는거.  암튼 결국 소녀들을 수집하는 노인이라기보다 어린소녀들과의 소통을 원한 순수한 할아버지의 모습이라고 해두자.  책 말미에 보니 정말 "마크트웨인"이 소녀들과 펜팔하는걸 즐겼다고하니 영 모티브없이 시작한 이야기는 아닌모양이다.  물론, 전혀 색다른 이야기들도 있지만 말이다.  어쨌거나, 나는 이책 별롤쎄........ 라고 말하고 싶으니 어쩔수 없다.  지겨운건 지겨운 거니까.  난해한것도 사실이었다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