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의 달인, 호모 쿵푸스 - 공부하거나 존재하지 않거나! 인문학 인생역전 프로젝트 1
고미숙 지음 / 그린비 / 2007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사실, 이것저것 다 읽는 잡식스타일인지라 분야를 가리지는 않치만, 자기계발서나 이런 인문학쪽 관련된 책을 멀리하는건 사실이다.  게다가 뭐 딱히 읽어도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지 않는 스타일인지라 내 돈 주고 이런 책을 사서본다는건 생각해보지도 않았던것 같다.  그런데, 이책이 책으로 이야기와 인생을 논하는 우리 모임의 지정책이 되다보니, '그럼 어디 한번 읽어봐?'라는 느낌으로 집어들었다.  게다가 "고미숙"씨에 대한 평가도 주위에서 나름 괜찮은 거 같아서 읽어 보기로 했는데.......  그리고, 읽고 토론을 하긴 했는데, 역시 그 토론때도 말했지만, "아, 내 스타일은 아닌가 보다." 이러고 있다.

 

책 속의 글은 나쁘지 않다.  그녀의 글속 어투도 나쁘지 않다.  그런데도 나는 공감을 못하는 부분이 몇몇군데 보였고, 머릿속에 잘 들어오지 않는 이야기들도 많았다.  특히나 고전 읽기를 강요하는 듯한 부분에 나는 반감이 있었고, 그 부분에 대해 다른분들과 얘길 나눴더니, 어떤분들은 공감은 어떤분들은 그렇게까지 깊이 느끼지 못했다고 하신분들도 있었다.  한권의 책으로 여러사람의 이야기를 듣다보면, 내가 깨닫지 못하는 부분을 알게 되는거 같아서 참 멋진 일인듯 하다.  이책 역시도 내가 알아내지 못한, 미처 느끼지 못한 부분들에 대해서 얘길 듣다보니 '아하~'하는 느낌이 있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여전히 나는 이책이 그렇게 와 닿치 않고, 큰 점수를 줄 수 없으니, 역시 모든 사람이 백점이라고 해도 내가 읽고 별로면 어쩔 수 없다는 느낌은 어떻게 안되나 보다.

그래도, 교사로 재직중인 사람이 이책을 청소년들이 보면 괜찮을 듯 하다 하니, 어쩌면 그런 건 좋치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책 내용을 거론하기엔 그저 말 그대로 인생 자체는 공부라는 계속 공부를 해 나가야 한다는 그런 의미랄까.  중, 고등학교를 거쳐 대학에 들어가 모든것을 손놔 버리는 우리나라 교육현실에 대한 이야기도 나오고, 세대간의 간극을 공부라는 것으로 메꿀 수 있다는 이야기도 나온다.  그리고, 고전에 대한 풍부한 지식으로 고전을 찬양하는 이야기도 나온다.  어떤건 고개를 끄덕이기도 하고 어떤건 전혀 이해되지 않기도 하고........

 

괜스레 이책은 리뷰쓰기도 좀 쉽지 않은게 아무래도 토론을 하고 난 뒤끝이기에 더 쓸 말이 없어져 버린 느낌이 든다.  게다가 어쩌면 내가 이책에 대한 깊이를 좀더 느끼지 못해 더 할말이 없는 건지도 모르겠다.  아무튼, 간만에 만한 인문학 관련책이라 머리가 좀 제대로 안 돌아 가는 느낌이 든다.  아아, 내 수준의 한계가 느껴지는 기분이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