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십번은 너무해 사계절 저학년문고 51
박채란 지음 / 사계절 / 2010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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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책을 선택할때 첫 표지만 보고서 나는 그림체가 너무 맘에들었다.  물론, 이 동화책은 그림이 주를 이루지는 않는다.  내용 중심적인 동화책이지...... 그럼에도 뭔지 모르게 오십번을 써야만 하는 아이의 표정이 너무 귀여우면서도 사실적인 느낌까지 들었다.  짜증나지만, 해야하는 실감나는 아이의 표정... 과연 뭘 오십번 해야한다는 걸까?  그게 무척이나 궁금했다.  

주인공 영주.. 이제 2학년쯤 된 영주는 동화책을 좋아하고, 동시 쓰는 걸 좋아하지만 이상하게도 선생님께서 한달에 한번 실시하는 받아쓰기 50문제에서 늘 긴장해서 많이 틀리곤 한다.  게다가 이번엔 꽤 많은 글을 틀렸다.  그런데, 그 숙제로 선생님께서 한문장당 오십번씩 써오라고 하시다니.. 그럼 10개를 틀렸으니 500번?  아이에게 그 숙제는 너무나 가혹하다.  손이 아프고, 잠이 오고, 그럼에도 숙제는 꼭 해 가야하는 강박증에 시달린다.  그 모습에 자신을 인정해준 영주를 위한 보답으로 영주의 연필과 지우개 드림과 몽이는 영주를 도와주고자 선생님의 꿈속에 찾아 들어가 숙제를 까맣게 잊게 만든다.  어쨌거나 정말 오십번은 너무 했다구~

어릴적에 실례로 우리 담임 선생님께서 하루 출장을 가시면서 떠들고 놀 우리들을 염려(?)하셔서 국어책 몇십페이지 다 써놓기, 산수문제 몇십문제 풀어놓기를 숙제로 안겨주고 가셨다.  물론, 많은 아이들이 그 숙제한다고 낑낑댔고 나역시 숙제는 꼭 해야 한다는 강박증을 지닌 아이였기에 손가락 마디가 저려올정도로 숙제를 했던 기억이 있다.  하지만, 그 숙제는 지금 생각해도 솔직히 가혹했다.  물론, 후에 선생님은 며칠간의 유예기간을 주셨지만..... 그리고, 나는 열나게 그 숙제를 마쳤고, 마치지 못했던 아이에게 그다지 선생님은 큰 벌을 주셨던 기억은 없다.  그러면에서 솔직히 어리석게 숙제를 마친 내가 바보같은 느낌이 들었달까 어쨌달까..... 그래도 그런 트라우마(?)에 비해 나는 늘 숙제는 해가는 범생이 짓을 했던 기억이 난다.

책 내용이 숙제에 관한 이야기다보니 웬지 어릴적 추억마져 끄집어내 주절거리게 된다.  하지만, 일단 다시 책 속으로 들어가자면 솔직히 좀 실망스러운 동화책이었다.  그림체는 무척 맘에 들었지만, 내용은 어딘가 좀 미숙한 느낌이랄까.  아니면 좀 유치하다고 할까?  요즘 동화책 속에 빠져 사는 나는 꽤 괜찮은 내용의 동화책들을 만나면 무척이나 행복하다.  그리고, 동화라고 해서 내용이 전부 유치하다고 생각하던 예전의 어리석은 생각은 버렸다.  그런데, 이책은 좀 유치한 느낌이 든다.  아이게게 꿈을 주는 것도 좋고, 숙제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것도 좋치만, 전체적인 느낌이 주제를 다루는 부분이 좀 어색하달까.  

귀엽고, 앙증맞은 아이의 모습에서 오는 그림체로 기대기엔 내용이 좀 아쉬운 면이 많은 동화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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